주민들에 불행한 용인죽전 행복주택?…“전형적인 탁상행정”
주민들에 불행한 용인죽전 행복주택?…“전형적인 탁상행정”
  • 김은정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5.24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당성조사 및 주민 여론수렴 부족으로 지역주민 고통 가중 지적 꾸준히 제기돼

경기도 용인시 죽전동 일대에 ‘행복주택’ 건설이 추진 중인 가운데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용인죽전 경기행복주택이 대학생, 신혼부부 등 청년층의 주거안정을 도와 저출산 문제를 해결한다는 당초 취지와 다르게 교통난, 주차대란 등의 우려로 정작 지역 주민에게는 고통을 주고 있다는 항의가 빗발치고 있다.

경기도시공사와 죽전동 주민들에 따르면 경기도시공사는 용인시 수지구 죽전동 494-5 일대 도유지 부지에 182억원의 건축비를 들여 ‘행복주택’ 149가구를 짓고 있다. 오는 9월쯤 신혼부부와 대학생, 청년, 고령자 등 주거약자들에게 분양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인근 주민들의 반발로 현재까지 약 2개월째 공사가 중단돼 있는 상태다. 주민들이 가장 크게 반발하고 있는 것 가운데 하나는 입지선정이 잘못됐다는 문제이다. 상가와 아파트로 둘러싸인 좁은 공간에 행복주택을 계획해 가뜩이나 주차난을 겪고 있는 이 지역에 교통난을 더욱 가중시킬 수 있다는 것.

실제 인근은 1211가구 3371명이 거주하는 주거 밀집지역이어서 평소에도 심각한 주차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상태다. 행복주택은 11층에 149가구가 입주토록 설계됐으나 주차 면수는 50대 규모에 불과한 상태다. 특히 주변에는 초·중학교가 있어 통학하는 학생들의 큰 불편이 예상된다.

이에 주민 20여명은 지난 9일 용인시청 정문 앞에서 ‘공사 중단’ 등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였다. 주민들은 이날 행복주택의 건설을 백지화하고 체육공원을 확장해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에도 관련 민원이 속속 접수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한 민원인은 “시행 전 면밀하게 주변지역 여건 및 타당성조사와 현재 거주중인 주민의 여론수렴 및 공청회 등 최소한의 절차를 거쳐서 시행하는 것이 옳음에도, 절차를 무시하고 졸속하게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공사 착공이후 수개월째 이를 저지하는 지역주민의 마찰로 공사 중단과 주민의 반대 시위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곳 행복주택 현장은 죽전지역 6만 명 주민이 거주하는 지역이고 평소 출퇴근 시간은 물론이고 항시 교통체증이 심각한 상태이며 공사차량까지 운행될 경우, 말 그대로 이곳은 교통대란에 직면할 것”이라고 호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경기도시공사는 주민들의 행복주택 사업의 백지화 요구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사 측은 계속해서 간담회를 통해 주민들과 합의점을 도출해 나간다는 계획을 밝혔다.

김범수 자유한국당 용인정 당협위원장은 “이 일대는 출퇴근 시간에는 교통 전쟁을 치러야 하는 지역으로, 주차장도 턱없이 부족한 이런 곳에 행복주택을 짓는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우리 아이들의 통학로조차 확보되지 않은 채 진행되는 전형적인 탁상행정의 표본인 행복주택 사업은 전면 재검토 되어야 한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