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아마존의 야망... 아마존의 경제대국에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리뷰] 아마존의 야망... 아마존의 경제대국에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6.10 0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나루케 마코토는 1955년 홋카이도 출생으로, 일본의 주오대학 상학부를 졸업하고 자동차부품 제조회사인 아스키 등을 거쳐 1986년 마이크로소프트(일본 법인)에 입사하여 1991년 마이크로소프트 대표이사 사장에 취임했다. 2000년 퇴사 후 투자컨설팅 회사인 인스파이어를 설립했다. 스루가은행 사외이사 및 와세다대학교 비즈니스 객원교수를 지냈다. 현재 서평 사이트 혼즈(HONZ) 대표도 맡고 있다.

최신의 경영학을 배울 수 있는 단 하나의 비즈니스 모델, 아마존. 아마존은 더 이상 성공한 온라인 서점이라는 수식어로는 표현이 불가능하다. 앞으로 우리는 아마존의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든, 그렇지 않든 간에 일련의 관계없이 살아가는 것이 불가능할지도 모른다. 아마존의 서비스를 직접 이용하지 않아도, 아마존은 우리 사회의 이곳 저곳에 깊숙하게 침투해 있기 때문이다. 

《아마존의 야망》은 자금, 회원서비스 구조, M&A, 물류, 신세계에서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법, 소매, 테크놀로지, 조직론, 금융 등 모든 업계의 측면에서 아마존의 성장 경로와 전략 방향, 미래를 바라보는 시각에 대해 입체적으로 기술했다. 아마존이 과거부터 현재까지 어떻게 돈을 벌고 유지하며 투자해왔는지를 구체적으로 밝히고, 아마존의 경영전략을 다양한 도표와 함께 자세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기업가뿐만 아니라 현재와 미래의 사회 흐름을 파악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볼 만하다.

특히 기업가나 경영자들이 다른 회사에 어떤 서비스를 제안하거나 요청할 때, 그것이 이미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시행되고 있을 확률이 크기 때문에 아마존이 어떤 비즈니스 모델로, 무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를 아는 것은 사업 성공에 필수요소가 될 것이다. 

무엇보다 아마존과 경쟁하는 모든 기업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구글 등의 IT 기업은 물론, 도요타 자동차, NTT도코모, 라쿠텐 등 아마존이란 한 기업을 알게 되면, 주요 업계들에 대해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것이다. 

이렇듯 아마존이라는 하나의 기업을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세계의 미래 산업에 대한 동향과 현상을 이해하고, 해당 산업 내에서 어떤 현상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또한 앞으로 비즈니스맨들이 어떤 감각을 가져야 하는지를 알게 된다. 

《아마존의 야망》은 아마존의 유통 플랫폼부터 현금흐름, 클라우드 웹 서비스(AWS), 회원제 운영 방식, 물류 시스템, 오프라인 매장 진출 등 모든 분야에서의 공격적인 파급력과 경쟁력을 마이크로소프트 전 사장의 눈으로 철저히 분석한다. 또한 무서울 정도의 아마존식 M&A와 투자 방식을 소개하는데, 이는 아마존이 경이로운 성장을 거듭하는 이유다. 또한 아마존의 현금흐름 경영, 즉 캐시플로 경영에 대해 심도 있게 분석함으로써, 마이너스가 나는 기업임에도 이 주가를 지지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한다. 

“나는 온라인에서 물건을 살 때 전혀 아마존을 사용하지 않는데?”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아마존’이라는 기업을 연구하는 것은 미래의 최신 경영학을 배우는 것과 같다. 비즈니스 모델, 캐시플로 경영, AI 기술, 회원 서비스 등 모든 혁명이 바로 이 기업 안에 있기 때문이다. 《아마존의 야망》은 모든 분야에 걸쳐 눈 깜짝할 사이에 다양한 대기업들을 위협하는 존재가 된 아마존의 경영전략을 전문가의 눈으로, 비즈니스 용어에 대한 해설을 섞어가면서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아마존은 지금 이 시각에도 고객이 무엇을 원할까를 고민하고, 그것을 채워주기 위해 끊임없이 기술을 개발하며 인프라를 다지고 있다. 아마존이 어디에 관심이 있는지를 알면, 앞으로 세계의 미래를 알 수 있을 정도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마존은 세계경제를 이끌어갈 하나의 제국을 만들어가고 있다. 아마존의 현재를 아는 것은 비즈니스의 최첨단을 아는 것이다. 바로 미래사회를 엿보는 것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