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청소차를 타는 CEO.... 고물트럭 한 대로 거대한 브랜드를 일궈낸 이야기
[서평] 청소차를 타는 CEO.... 고물트럭 한 대로 거대한 브랜드를 일궈낸 이야기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6.18 0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00달러짜리 중고트럭 한 대로 시작해 세계 최대의 폐기물 수거업체를 경영하는 브라이언 스쿠다모어의 실패와 성공의 이야기 

브라이언 스쿠다모어는 19세의 나이에 700달러짜리 고물트럭 한 대로 쓰레기 수거업을 시작해 1-800-GOT-JUNK? 를 세계 최대의 폐기물 수거업체로 키우고, 페인트칠 대행업체 WOW 1 DAY PAINTING, 이사 대행업체 You Move Me, 배수구 청소업체 Shack Shine을 포함한 홈서비스 멀티브랜드 O2E를 설립한 입지전적 인물이다.

자신의 첫 저서인 이 책에서 그는 어린 시절의 경험은 물론 지난 30여 년간 사업체를 운영하며 경험한 실패와 성공의 스토리를 가감 없이 들려준다. 그리고 자신이 할 수 있었다면 독자들 또한 할 수 있다고 강조하며 자신의 이야기로부터 교훈을 얻어 똑같은 실패를 반복하는 것을 피하라고 독려한다.

이 책은 세상 모든 것이 결국 잘될 것이라며 순간순간 좋지 않은 결정을 내릴 때도 있고 고통스러운 순간도 있지만, 지나고 나면 그것이 밑거름되어 좋은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는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어조로 일관한다. 그리고 명백한 비전을 세우고, 신나는 기업문화를 만들며, 어려웠던 시절에 감사하고, 좌절의 경험을 사업을 좀 더 개선할 기회로 삼으라는 교훈들로 가득하다. 

실패는 어떻게 성공의 열쇠가 되는가? 

언뜻 보면 브라이언 스쿠다모어의 인생은 탄탄대로를 걸어온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어린 시절부터 첫 사업체를 열었던 순간까지 그리고 그 이후 1-800-GOT-JUNK? 를 비롯해 홈서비스 멀티브랜드들을 만들고 경영했던 매 순간, 그는 로버트 프로스트의 시를 인용해 자신은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을 걸어왔다고, 모든 것이 잘못되었다고 느낄 때는 다시 갈림길로 돌아가서 새로운 길로 발을 내디뎠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수많은 실패 속에서도 그것을 이겨내고 지금의 홈서비스 제국을 일구어냈다고 말한다. 그는 기업가가 된다는 것은 두려움을 이기는 것이라며 실패는 순간이고 그것을 알아채고 인정하며 바로 잡을 방안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그는 실패를 알아보고 그것을 낙관적으로 받아들일 때 창의성이 밝은 빛을 비춘다며 실패의 가치는 우리에게 무엇을 알아야 할지를 가르쳐 주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또한 우리가 미소로 자신의 실수를 받아들이고 실패를 배움의 기회를 활용할 때 모두의 예상을 뛰어넘는 성공을 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며 시도하고 실패하고 배우는 것을 절대 두려워하지 말라고 격려한다. 마지막으로 그는 실패의 과정이 없는 성공은 공허한 승리라고 말하며 실패야말로 진정한 성공으로 이르는 문을 여는 열쇠라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실패와 기꺼이 마주하라고 역설한다. 

창업자의 심장으로 무장한 브라이언 스쿠다모어와 프랜차이즈 파트너들이 밴쿠버에서 시작한 그의 회사를 전 세계로 성장시켜 나가다. 

브라이언 스쿠다모어는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여긴 것이 기업가정신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그는 기업가정신이란 4H, 즉 행복하고(happy) 뭔가에 굶주려 있고(hungry) 열심이고(hardworking) 몸소 실천하는(hands-on) 것이라고 말하며, 자신은 뭔가 가능성을 모색하고 그 가능성을 향해 돌진하는 과감한 용기와 자신감, 그리고 광기를 가진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기를 바랐다고 고백한다.

또한 밴쿠버에서 시작한 그의 회사가 토론토, 샌프란시스코, 시애틀을 거쳐 전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었던 원동력은 기업가정신, 창업자의 마인드로 무장했던, 그의 말을 빌리자면 “푸른 가발”의 파트너들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이야기한다. 그는 자신의 성공이 혼자만의 힘으로 이루어진 것은 아니라고 강조하며, 주변에 늘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노력하는 친구들이 많았고 그들과 자신이 힘을 합쳐 더 크고 나은 무언가를 만들기 위해 함께 일했다고 말한다.

그리고 우리의 삶 가운데 영원히 기억될 가장 빛나는 순간은 멋진 사람들, 당신의 심장 고동과 조화를 이루는 심장 고동을 가진 진정한 파트너들이 곁에 있을 때 만들어진다고 이야기한다. 마지막으로 그는 원하는 또는 꿈꾸는 미래의 모습을 마치 실제로 일어난 일처럼 현재 시제로 묘사한 “미래의 그림”을 그리고 그것을 신뢰하는 동료들과 공유한다면 그것이 성취될 가능성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강조한다.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어조로 일관하는 이 책은 위대하고 생산적인 즐거움으로 세상을 바꾸는 방법을 알려주며, 위대한 성취를 향해 길을 가며 비틀거리는 모든 독자들에게 커다란 격려와 지혜를 줄 것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