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길] 왜 북한인권인가?
[미래길] 왜 북한인권인가?
  • 김범수 미래한국 발행인
  • 승인 2019.08.28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영호 전 북한 공사는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사태에 대해 흥미로운 얘기를 했다. “불법여부는 잘 모르겠고 한국사회 구조의 허점을 몰라 그것을 조국처럼 활용하지 못한 (자신 같은) 국민들만 바보가 됐다”는 것이다. 태 공사의 지적에서 조국 류(類)의 옛 사회주의 혁명가들의 사고방식이 이해됐다. 대한민국은 ‘천박한 자본주의’ 사회이니 그 시스템에서 혁명가들이 잠시 사익을 획득하는 것은 목적이 수단을 정당케 한다는 마르크스의 유물론적 관점에서 볼 때 도덕적으로 무관하며 어차피 민중이란 그들에게 주인이 아니라 낭만적 혁명의 수단에 불과했던 것이다.

미래한국 발행인
미래한국 발행인

현대 경영학의 창시자 피터 드러커는 ‘경제인의 종말: 전체주의의 기원’이라는 책에서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은 지배받는 것을 싫어하고 자유롭고 평등한 존재로서 대접받기 원했다고 강조했다. 그렇기에 고대 군주들도 백성들에게 자유와 평등을 약속했고 그 약속이 깨질 때 사람들은 자유를 얻기 위해 저항해 왔다는 것이다. 20세기 ‘구질서는 무너지고 새질서는 보이지 않는’ 불안한 유럽의 상황에서 독일 국민들은 더 이상 개인의 자유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없었기에 평등을 위해 기꺼이 나치에 자유를 반납했다는 것이 드러커의 결론이었다.

21세기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완벽한 전체주의 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북한은 평등을 구실로 자유가 반납된 사회다. 역사는 자유를 버리고 평등을 추구한 체제는 자유도 평등도 모두 잃는 상황에 처한다는 점을 보여준다. 지배 권력이 폭력과 강압으로 통치하기 때문이다.

현재 한반도에서 가장 기이한 현상 중 하나는 평등과 인권, 민주화를 그토록 강조해온 우리사회내 이른바 진보세력이 북한내부의 문제에 대해서는 철저히 눈을 감고 있는 사실이다. 수백만이 굶어죽고 수십만이 정치범 수용소에 갇혀 있으며 매해 유엔에서 북한인권결의안이 통과되고 미국과 일본 의회에서 북한인권법이 실행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3년전 뒤늦게 가까스로 통과된 북한인권법 마저 사문화 되고 있다. 우리 국민들은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고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는’ 기적 같은 현상이 수십년째 이어지고 있다.

북한 김정은 정권은 자신들의 실패원인을 외부의 적 때문으로 돌려왔다. 그들을 말살하려는 미국을 내치고 남한을 압도하기 위해 핵무기를 개발해야 한다는 논리를 펼쳐왔기에 핵을 포기하면 북한체제는 안보적으로나 논리적 모순에 의해 붕괴된다. 북한 비핵화가 협상으로 타결될 일은 애당초 만무했던 것이다.

북한인권은 비핵화 한반도의 판세를 바꿀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다. 북한인권은 북핵문제 해결의 전제이자 결과이다. 북한을 변화시키는 카드는 역설적으로 북한체제가 갖는 정당성의 이유, ‘모든 인민이 복되고 평등한 체제’의 이행을 도와주는 것 곧 인류보편의 가치인 인권을 회복하는 것이 된다.

‘인간은 수단이 아니라 목적’이라는 보편율에 북한 주민들과 북한 엘리트들이 눈을 뜨면 북한의 우상숭배 독재체제는 종말을 맞이할 것이다. 그리고 북한인권 문제에 닫혔던 우리의 눈과 귀가 열리는 날 북한과 한반도에는 진정한 변화와 자유통일의 문이 열리고 우리사회내 전체주의 혁명세력은 자취를 감추게 될 것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