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시나리오 목표전략, 기업의 핵심 전략은 시나리오에 따른 대응방안이어야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시나리오 목표전략, 기업의 핵심 전략은 시나리오에 따른 대응방안이어야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9.02 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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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경기침체의 초입이고, 한국 정치, 경제, 한‧중‧일‧미 와 대북관계 등이 요즘처럼 대외적인 경제, 정치, 환경적 이슈와 국내적인 경제, 정치, 사회적 이슈들이 중첩되고 불안감을 자아내며 고객들의 소비심리를 빙하기로 몰고가는 시대는 없었던 기억이다. 결론적으로 팽창사회에서 2019년은 분기점으로 수축사회로의 원년이라는 것이 가장 크게 긴장을 해야하는 부분이다.

트렌드 워칭을 년단위로 주기적으로 해오면서 나름 지식근로자로 살아가기위해 스스로 조사, 분석, 스크랩해가며 꾸준하게 뉴스, 정보, 인터뷰들을 개인적으로 모니터링해가면서도 믿고 있었던 패턴의 흐름들을 통한 예측, 가설, 유추들이 복잡하고 안맞아 떨어지는 처음인 시대다.

컨설팅과 교육에 관계하고 있는 기업들이나 앞으로 클라이언트가 되어줄 것이라 믿는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학습을 하고 시나리오를 탐색하면서 부쩍 느끼고 있는 것은 이럴때일 수록 기업들의 핵심전략을 주단위, 월단위 분기별의 단기와 2~5년의 중기, 5~10년의 장기 전략까지 시나리오를 설계해보고 긍정적인 시나리오, 부정적인 시나리오, 변수속에 예측못한 시나리오에 대한 위기관리 경보시스템을 기업들은 자체적으로 가지기 시작해야 할 때인 듯 싶다.

시나리오 플래닝의 세계적인 전문가인 토마스 처맥이 제시하는 성과 중심의 시나리오 시스템 설계하기의 프로세스를 벤치마킹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마케팅 전략을 입안할 때 사용하는 ‘STEEP+G’분석과 SWOT분석에서 시나리오적인 발견과 개발, 기업의 프로젝트 준비관련된 부분에서 진일보한 시나리오 플래닝 기법이다. CEO나 마케터들은 이제는 필수적으로 체득해가야 할 좋은 시나리오 전략 입안 기법이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성과중심의 시나리오 시스템 엿보기

1단계 : 시나리오 탐색

1. 외부환경 분석하기

2. 'STEEP+G' 분석하기

3. 드 보노의 생각모자 활용하기

4. 내부환경 분석하기

5. SWOT분석하기

6. 인터뷰 진행하기

7. 기타 종합도구를 활용하기

2단계 : 시나리오 개발

8. 주요 운동력 브래인 스토밍하기

9. 영향도애 따라 운동력 순위 매기기

10. 불확실성에 따라 원동력 순위 매기기

11. 시나리오 논리 개발하기

12. 추가 조사 의제 정하기

13. 시나리오 줄거리와 제목정하기

14. 시나리오 쓰기

15. 시나리오 알리기 전략 도출하기

3단계 : 시나리오 활용

16. 풍동(Wind tunnel)시험하기

17. 최초 질문 검토하기

18. 시나리오에 몰입하기

19. 비지니스 이론 및 비지니스 아이디어 시험하기

20. 현재 전략 분석하기

21. 신호 개발하기

22. 체험활동 진행하기

23. 회복력과 견고함 쌓기

24. 기타

4단계 : 프로젝트 평가

25. 목표 되돌아보기

26. 만족도 측정하기

27. 지식 측정하기

28. 전문 기술 측정하기

29. 시스템 결과 측정하기

30. 재무 결과 측정하기

5단계 : 결과치

31. 환경의 역동성 이해 증진

32.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 또는 이슈를 보는 능력 향상

33. 조직이나 이슈에 대한 공동의 이해 확보

34. 조직 시스템간의 정렬

35. 견고한 전략

36. 기타

6단계 : 입력치

37. 이해관계자 요구

38. 문제 또는 이슈

39. 조직의 역사와 문화

40. 기타

7단계 : 프로젝트 준비

41. 목표 기술하기

42. 범위와 일정 정하기

43. 시나리오 팀 조직 및 열할(Role)정하기

44. 전반적인 기대 결과물 기술하기

45. 기대 결과물에 대한 측정 수단 선정하기

46. 프로젝트 제안서 구성하기


시나리오 전략의 관점으로 마켓 바라봐야

위렌버핏과 공병호 소장, 배종찬 교수등의 공통점은 시나리오 플래닝의 기법을 전문적으로 체득하고 있는 경제 중심의 실전가들이고 투자자 또는 지식인들이다.

유튜브 방송에서 질문하고 답하는 식의 공병호 소장의 유튜브 방송을 시청할 때면 철저하게 시나리오 기법으로 질문에 대한 가설적인 답변 또는 개인적인 관점에서의 해답과 주장을 제시하려고 하는 경향이 강한데 그의 과거 한국의 10년 후를 예측하는 측면들이 맞아 떨어지는 것을 확인하는 시점에서는 시나리오 플래닝 기법을 벤치마킹하라고 추천한다.

배종찬 교수 역시 부동산관련 유튜브 방송을 진행하면서 PPT로 근거 데이터나 정보, 지식들을 제시하는데 다분히 시나리오 플래닝 기법이 적용된 것을 유추해볼 수 있다.

격동기에 위렌 버핏의 목표관리법 벤치마킹해보기

1. 25개의 목표를 떠올려라.(디테일하게 리스트업을 해본다.)

2. 가장 중요한 것 5개만 골라라.(우선순위를 매기고 5개만 골라라.)

3. 5개 목표를 실천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라.

4. 나머지 20개 목표는 거들떠보지 마라.

버핏은 단호하다. 버핏의 관리법이 시사하는 것은 우리의 모든 행동에는 비용이 따른다는 것이다. 진정한 성공을 이루려면 가장 중요한 것들만 남기고 다른 부수적인 목표들은 지워버려야 한다는 사실을 제시한다.

불황기일수록 어떤 목표를 어떻게 이룰지 만큼이나 무엇을 하지 않을 것인지 구별해 내는 것이 기업에서는 가장 중요한 핵심전략이고 기업들은 디테일과 함축사이 압축된 목표에 집중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할 때다.

해야 될 것은 CEO라면 다 알고 있다. 위의 성과중심의 시나리오 시스템 구축하기의 프로세스를 기준으로 25개의 목표를 체계적으로 전직원들과 설정해보고, 나머지 하지말하야 할것 20개를 분별하여 요즘같은 불안한 시기에 새로운 시나리오 목표 전략을 수립해보는 것은 어떨까?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저서<마케팅컨설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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