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검색광고의 이해....광고산업의 혁신을 일으킨 게임 체인저이자 온라인광고 시장 성장의 주역
[리뷰] 검색광고의 이해....광고산업의 혁신을 일으킨 게임 체인저이자 온라인광고 시장 성장의 주역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9.20 0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색광고는 검색자가 입력한 특정 검색어에 대응해 맞춤형으로 노출되는 광고다. 검색광고는 소비자의 검색에 맞추어 개인화되기 때문에 태생부터 다른 광고에서 찾을 수 없는 독특한 특징이 있으며, 그 등장과 함께 광고의 패러다임을 바꾸었다.

특히 검색광고는 정확한 광고 성과의 측정 방식, 클릭당 과금 방식, 경매 기반의 가격 결정 방식 등 다른 광고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장점이 있어 온라인광고를 집행하고자 하는 광고주의 요구를 만족시키며 소상공인까지 범위를 확장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검색광고가 웹 생태계의 자양분과 같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에도 이 분야에 관한 대학 교재 수준의 전공 서적이 없다는 점이 계속 지적되어 왔다. 

10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먼저 검색광고를 개괄하고, 시장과 산업, 작동 원리, 관리 전략,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이해, 소비자의 검색 행동에 대한 이해, 검색광고 효과 측정, 검색광고 규제 환경의 이해, 검색광고 관련 기업과 직무, 가치와 미래 등을 학부생 눈높이에 맞춰 이해하기 쉽게 서술했다.

세계 최대의 검색엔진 구글의 경우 매 초당 평균 4만 건 이상의 검색이 발생하며, 하루에 약 35억 건가량의 검색을 처리하는 것으로 집계된다. 네이버·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에서, 쿠팡·아마존과 같은 이커머스 웹사이트에서, 인스타그램·유튜브와 같은 소셜 미디어에서 소비자들의 검색 활동은 지금도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소비자들이 검색 활동을 할 때마다 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되는 검색광고는 현대의 디지털 소비자들에게 매우 익숙한 형식의 광고로 자리 잡았다. 사용자들이 생활 속에서 많은 디지털 서비스를 무료로 즐길 수 있는 것도 검색광고가 있기 때문이다.

최근 검색시장의 변화와 함께 검색엔진 혹은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검색광고 시장도 급변하고 있으며, 검색광고 시장의 성장 및 광고 기술의 발달과 함께 다양한 사업자들이 검색광고 생태계에서 검색광고의 정교화와 고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렇듯 온라인광고 시장과 산업은 하루가 다르게 커지고 발전하는 데 반해, 대학에서의 온라인광고 교육은 그 흐름을 제때 따라가지 못하는 형편이다. 검색광고의 면면을 다룬 이 책을 통해 온라인광고 교육이 심도 깊게 이루어지고, 양질의 온라인광고 전문 인력이 배출되기를 희망한다.

이 책은 총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검색광고 개괄’에서는 검색광고의 탄생 배경, 정의와 특징 및 의의에 대해 살펴보고, 2장 ‘검색광고 시장과 산업’에서는 검색광고 시장의 현황과 검색광고 산업의 생태계에 대해 소개한다. 3장 ‘검색광고 작동 원리’에서는 검색광고의 가격정책의 핵심인 경매에 대해 설명하고, 4장 ‘검색광고 관리 전략’에서는 다양한 검색어 운용전략에 관한 이해를 시도한다. 5장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이해’과 6장 ‘소비자의 검색 행동에 대한 이해’에서는 검색광고를 활용하는 소비자의 의사결정 여정과 그 여정 속에서 일어나는 소비자의 검색 행동에 대해 정리한다.

7장 ‘검색광고 효과 측정’에서는 검색광고의 효과를 측정하는 방식과 그 활용에 대해 설명한다. 8장 ‘검색광고 규제 환경의 이해’에서는 검색광고를 둘러싼 기본적인 규제 환경에 대해 다룬다. 9장 ‘검색광고 관련 기업과 직무’에서는 검색광고 산업의 다양한 직무와 역할을 소개하며, 마지막 10장 ‘검색광고의 가치와 미래’에서는 향후 검색광고의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