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지민, 6개월 연속 왕좌 지켜.. 2019년 9월 아이돌 개인 100대 총 평판지수 1위
방탄소년단 지민, 6개월 연속 왕좌 지켜.. 2019년 9월 아이돌 개인 100대 총 평판지수 1위
  • 김영주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10.07 15:52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는 점차 큰 폭으로 하락 中

방탄소년단 지민이 총 브랜드평판지수를 유지하면서, 올해 4월부터 이어온 왕좌의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9일 “2019년 8월 27일부터 2019년 9월 28일까지 1,023명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217,397,072개를 추출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한 결과 1위 방탄소년단 지민, 2위 강다니엘, 3위 마마무 화사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구소장은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며 “이번 9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되어 분석했으며, 지난 2019년 6월 브랜드빅데이터 230,363,481개와 비교하면 5.63%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아이돌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모니터링 결과도 함께 포함했다.

1위,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1,048 미디어지수 1,517,965 소통지수 5,765,558 커뮤니티지수 4,781,33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195,907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6월 브랜드평판지수 15,865,393 와 비교하면 16.83% 하락했다.

구 소장은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가 4월에서 9월동안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지수 1위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며 “6개월간의 총평판지수와 4개의 세부지수를 분석한 결과, 불변의 1위를 기록하는 소통지수와 커뮤니티 지수와 달리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는 2-3-5위, 1-5-13위 순으로 점차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변동이 큰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는 총평판지수에 영향을 주어 2위와의 격차도 줄어들고 있음을 관찰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방탄소년단 지민이 ‘2019년 패션의 비즈니스 500’에 모델&뮤즈로 선정됐다.

영국패션매체 BoF 공식 웹사이트는 "이번 공식 발표는 파리 패션 위크에서 열리는 BoF 500 갈라를 앞두고 BoF 500 'Class of 2019'를 선정했다. 진정으로 영감을 주는 인물을 선정하기 위해 70개 이상의 국적을 대표하고 45개국 이상에 기반을 둔 회원들과 함께 수천 명의 대상 중에서 수백 명의 후보자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BoF에 올라간 지민의 프로필에는 "어디서나 볼 수 있는 K-팝 그룹 방탄소년단의 리드 보컬리스트가 Puma와 Dior의 관심을 끌면서, 팝 밴드의 남성복에 대한 이 집의 첫 번째 모험을 기념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영어권 최대 매체 올케이팝과 북미매체 코리아부등 해외 언론은 지민의 경력 성취와 개인 스타일도 돋보였다며 “방탄소년단이 음악계를 위해 길을 터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패션에서도 명성을 날리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극찬했다.

BoF500은 광범위한 데이터 분석, 리서치, BoF 500 회원의 추천으로 선정된 수백 명의 후보 중 비즈니스 오브 패션(The Business of Fashion)의 에디터들이 직접 뽑은 전 세계 2조 4000억 달러 규모의 패션 산업을 형성하는 사람들에 대한 전문적인 지수이다.

더불어 지민의 생일을 맞이하여 팬들의 자발적인 봉사활동이 누리꾼들에게 감동을 주고 있다. 10월 13일인 그의 생일을 순 우리말로 풀면 하늘연달 열사흘로 챌린지 명은 “하늘연달 열사흘 해시태그 챌린지”이다.

해당 팬 계정은 “사랑하고 사랑받기 좋아하는 지민이처럼 마음을 나누고 싶다.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찾아가는 자원봉사, 가진 것을 나누는 실천, 손편지로 마음 전하기 등 거창하지 않아도 따뜻한 사랑이 싹트는 작은 콩알을 나눠주세요”라며 참여를 독려했다.

이어 “10월 한 달간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자신의 마음을 나눈 순간들을 공유해주세요”라며 #지민이처럼_마음_나누기 해시태그를 포함한 참여 방법과 함께 서울 코엑스몰 지하 1층 헌혈의 집을 안내했다. 2018년에도 방탄소년단 지민 팬들은 지민이의 생일을 맞아 헌혈의 집에 물품을 기부하는 등 꾸준하게 나눔 활동을 하고 있다.

한편, 구소장은 “2019년 9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지난 2019년 6월 브랜드빅데이터 230,363,481개와 비교하면 1.55% 줄어들었다”며,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12% 상승, 브랜드이슈 16.36% 하락, 브랜드소통 25.24% 상승, 브랜드확산 5.77%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2019년 9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귀엽다, 성공하다, 빛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성공, 아미, 유튜브’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0.58%를 기록했다.”고 덧붙였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Ultimate Fave 방탄 지민 2019-10-08 19:30:06
I am happy for you, 방탄소년단 지민. Congratulations

Trending King BTS 지민 2019-10-08 19:28:58
BTS 지민, your solo power is so hot.

mrangelfairy 2019-10-08 19:28:04
방탄소년단 지민, I am waiting for your solo projects

Baby Angel BTS 지민 2019-10-08 15:21:44
방탄소년단 지민, let's go for solo debut

Ultimate Fave 방탄 지민 2019-10-08 15:20:13
This is awesome, 방탄소년단 지민. Keep going and shi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