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정국·뷔... 2019년 9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 총 평판지수 5위·6위
방탄소년단 정국·뷔... 2019년 9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 총 평판지수 5위·6위
  • 김영주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10.07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속되는 순위 하락으로 상위 랭킹에서 밀려나

4월부터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 꾸준히 높은 점수를 지켜오던 방탄소년단 정국과 뷔가 하락하고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구창환 소장)은 지난 29일 “2019년 8월 27일부터 2019년 9월 28일까지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217,397,072개를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며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은 아이돌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모니터링 결과도 함께 포함했다”고 설명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끼치는 영향력을 착안하여 만들어진 지표로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또한 측정 가능하다.

5위, 방탄소년단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1,573,663 미디어지수 1,339,589 소통지수 1,600,374 커뮤니티지수 2,248,51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62,144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6월 브랜드평판지수 9,398,531와 비교하면 28.05% 하락했다.

구 소장은 “선두를 이어가고 있던 방탄소년단 정국이 계속되는 점수 하락으로 상위 랭킹에서 밀려나고 있다. 지난 6월, 강다니엘에게 2위를 빼앗긴 방탄소년단 정국은 9월 총 브랜드 평판지수에서 마마무 화사와 워너원 박지훈에게 선두의 자리를 내어주었다”며, “참여지수를 제외한 3개 지수 모두 하락하고 있는 방탄소년단 정국의 순위권 변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미디어지수이다. 내려간 성적은 좀처럼 올라갈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방탄소년단 정국이 작사에 참여한 ‘매직숍(Magic Shop)’이 세계 15개국 아이튠스 1위, 미국 아이튠즈 상위권에 챠트인했다.

지난달 19일 “매직숍이 미국 아이튠즈 상위 200 차트 대에 재진입했다”라고 차트 데이터(chart data) 공식 트위터 계정은 설명했다.

같은 날 매직숍은 미국, 캐나다, 프랑스, 멕시코, 페루, 아르헨티나, 필리핀, 요르단, 브라질을 포함한 15개국의 아이튠즈 차트 1위에 올랐다.

2018년 발매한 ‘러브 유어셀프 전 티어’ 앨범의 수록곡인 ‘매직샵(Magit shop)’은 현실에서 힘든 일이 생겼을 때 BTS라는 마술가게로 가는 비밀 통로의 문을 열면 그곳에서 방탄소년단을 만날 수 있다는 위로가 담긴 곡이다.

지난 18일 한 아미(방탄소년단 공식 팬 명칭)는 정국이에게 선물하는 Magic shop ticket인 ‘매직샵 원데이 패스 티켓’을 만든 뒤, “하루치 티켓이지만 아미들이 한 장씩 준다면 100년치도 가능하지 않을까요”라는 글을 올렸다. 전세계 아미들이 매직샵 티켓에 자발적으로 자신의 이름을 넣어 SNS에 올리는 등 기발한 응원을 벌이기도 했다.

매직숍은 변하지 않는 팬사랑으로 유명한 정국이 자신의 팬들에게 위로와 행복을 담은 가사를 적은 팬송이다. 전세계의 팬들은 각자의 방법으로 노래를 감상하며 그에게 자신들도 매직샵이 되어주겠다 응원을 보내고 있다. 이것이 세계 음원 사이트 순위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6위 방탄소년단 뷔 브랜드는 참여지수 907,278 미디어지수 1,070,733 소통지수 2,675,144 커뮤니티지수 1,975,9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29,060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6월 브랜드평판지수 8,639,704 와 비교하면 23.27% 하락했다.

구 소장은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 총 평판지수를 분석한 결과, 방탄소년단 뷔는 4월과 6월 4위를 유지했으나, 같은 멤버 정국과 마찬가지로 미디어 지수가 큰 폭으로 떨어진 채 회복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방탄소년단 뷔가 ‘더 프린스 차밍 오브 케이팝2019(The Prince Charming of KPOP 2019)’ 1위에 선정됐다. 뷔는 전 세계의 수많은 팬들의 마음을 빼앗아 잘생기고 로맨틱한 스타를 선정하는 최대규모 글로블 투표인 킹초이스에서 진행하는 ‘프린스 차밍(The Prince Charming)’에서 1위를 차지했다.

뷔는 수많은 미남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K-pop 아이돌로 미국 TC캔들러 선정 '2017 세계에서 가장 잘생긴 얼굴 100인' 1위를 시작으로 미국 엔터테인먼트 페이머스 스타 101 선정 '2018년 세계에서 제일 잘생긴 남자 1위‘, 불가리아 Dama.bg 선정 '지구에서 가장 아름다운 남자 1위',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주최 ‘Most Handsome Men 2018 1위’, 더 베스트 폴 ‘2018년 세계에서 가장 잘생긴 미남’ 1위를 거머쥐었다.

이외 수많은 미남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는 뷔는 ‘2018 I-Magazine 패션 페이스 어워드’에서도 1위를 차지하며 그의 미모와 함께 패션의 아이콘으로도 인정받아 화보, 광고모델로서의 타고난 실력도 인정받았다.

한편, 2019년 9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결과, 1위 방탄소년단 지민, 2위 강다니엘, 3위 마마무 화사 순으로 분석되었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2019년 6월 브랜드빅데이터 230,363,481개와 비교하면 1.55%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12% 상승, 브랜드이슈 16.36% 하락, 브랜드소통 25.24% 상승, 브랜드확산 5.77% 상승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