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정국, '기록갱신' 매일 있는 일... 2019년 10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7위
방탄소년단 정국, '기록갱신' 매일 있는 일... 2019년 10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7위
  • 김영주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11.04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 V라이브 '역대최초’ 조회수 기록
‘美 빌보드’ 제프벤자민 솔로곡 ‘유포리아’ 극찬

방탄소년단 정국이 매일 기록을 갱신하며 놀라운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지난 27일 “2019년 9월 26일부터 2019년 10월 27일까지 1,135명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220,478,323개를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며, “9월 브랜드빅데이터 217,397,072개와 비교하면 1.42%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토대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은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이 가능하다. 10월 빅데이터는 아이돌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과 에디터 100명의 브랜드평판 모니터 결과도 포함되었다.

7위, 방탄소년단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701,569 디어지수 1,044,511 소통지수 816,132 커뮤니티지수 1,226,98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89,195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6,762,144와 비교하면 43.96% 하락했다.

구 소장은 “방탄소년단 정국이 모든 영역 하락한 가운데, 총평판지수도 2계단 하락했다”며, “지난 6월부터 꾸준히 하락하고 있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 V라이브 '역대최초’ 총 6억 2600만 뷰

막강한 영향력을 과시하는 방탄소년단 정국이 네이버 개인 V라이브에서도 역대 최초의 기록을 세웠다. 9월 27일 네이버 V라이브에 게재된 ‘감사합니다앙!’의 정국 영상은 166일 만에 1억 5천만 조회수를 돌파했으며, 29일에는 ‘전 눈물이 없는 사람입니다’, ‘행복한 시간 후 여유로운 한잔’영상은 각각 118일 만에 1억 5천만 조회수를 돌파했다.

'감사합니다앙!'은 지난 4월 미국 NBC 코미디쇼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SNL)’ 컴백 방송 이후 정국이 "SNL을 잘 마무리한 것은 팬들 덕분이다"라며 감사함을 전한 영상이다. 지난 '웸블리' 콘서트를 마친 후 팬들과 소통하며 무대에서의 감동을 전하기 위해 '전 눈물이 없는 사람입니다’을, 지난 부산 팬미팅 이후 팬들에게 감사인사를 전하기 위해 ‘행복한 시간 후 여유로운 한잔’을 방송 했다. 현재는 2018년 ‘JK’영상이 2억 5900뷰로 방탄소년단 멤버와 역대 네이버 V라이브 개인 방송에서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전체 개인 방송 중 역대 최초, 최단기간으로 3개 영상이 모두 1억 조회수를 돌파한 정국은 ‘인기 영상 리스트’(POUPULAR VIDEOS) 상위 5개 중 4개가 정국의 영상으로 모두 1억 5000만 이상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상위 10개 중 총 7개가 고정으로 랭크되어 있어 정국파워를 느낄 수 있다.

솔로곡 ‘유포리아’ 막강 음원파워... ‘美 빌보드’ 제프벤자민 극찬

방탄소년단 메인 보컬 정곡의 솔로곡이 음원 강좌의 면모를 보여줬다. 정국의 솔로곡 ‘유포리아’가 유튜브에서 스트리밍 1000만을 달성하며 최고 기록을 갱신했으며, 국내 음원 사이트 ‘멜론’에서는 18만 이상 ‘좋아요’로 국내외 팬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음을 입증했다.

더불어 음원사이트 ‘지니뮤직’ 100만 이상 청취자 수 기록했다. 방탄소년단의 개인 솔로곡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으며, 방탄소년단 전체 곡중에서는 13위를 기록하며 타이틀곡에도 뒤지지 않는 인기를 보였다.

미국 유명 매체 올케이팝(allkpop)은 20일 “정국이 발표한 솔로곡 유포리아는 방탄소년단 유일한 독주자로 지니뮤직에서 100만 명의 청취자를 확보하는 큰 대기록을 달성했다”며, “정국이 기록을 깨는 것은 매일 있는 일이다. 유포리아는 거대한 한국 음악 플랫폼인 지니뮤직에서 100만 청취자를 달성했고 가장 많이 스트리밍 된 방탄소년단 솔로곡이기도 하다. 또 홍보 없이도 이러한 수치를 달성하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기 때문에 이러한 성과는 특히 주목할 만하다”라고 전했다.

또한 美 빌보드 유명 칼럼니스트 제프벤자민은 ‘러브 유어 셀프 : 스피크 유어셀프’ 마지막 투어 서울콘서트에서 정국의 유포리아 무대를 관람한 뒤 “유포리아 무대는 모든 요소를 컨트롤하는 정국이 그 본질인데, 이번 스타디움에서 새로운 차원에 올라섰다. 매 비트마다 소름이 끼쳤다”며 자신의 공식 트위터 계정에 극찬을 쏟아냈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19년 10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16% 하락, 브랜드이슈 17.34% 상승, 브랜드소통 13.75% 하락, 브랜드확산 9.76%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