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스타트업 백서... 1%의 성공을 위한 99%의 불편한 진실
[신간] 스타트업 백서... 1%의 성공을 위한 99%의 불편한 진실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12.20 0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김건우는 한양대학교에서 전자통신컴퓨터공학을 공부하며, 첫 스타트업 ‘빅팬’을 창업했으나 2년 만에 폐업했다. 그 뒤로 서강대학교에서 기술경영학 석사, 박사 과정을 수료하며, ‘연쇄 창업자’를 꿈꾼다. 상업용 부동산 솔루션, 스타트업 팀 빌딩 서비스, 유료 지식 판매 플랫폼 중 어느 것 하나 마음대로 되지 않았고, 결국 ‘연쇄 폐업자’가 되었다.

이후 벤처캐피털 SB인베스트먼트에 입사하여 투자심사를 담당했고, 글로벌 회계법인 삼정KPMG에서는 스타트업 사업전략/투자유치/펀드결성 등의 자문에 응했다. 지금은 증권회사에서 자기자본 직접투자 업무를 하고 있다. 스타트업 지원에 관련된 일을 하면서도, 스타트업 창업에 대한 꿈을 아직 포기하지 않았다.
 

얼마 전에 망한 치킨집 사장님이 이 책을 봤어야 하는데’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만큼 좋은 책이다. 제목은 『스타트업 백서』이지만 자기 사업을 하는 모든 사업주나 창업자에게도 큰 도움이 될 책이다.

스타트업 생태계에는 비교적 젊은 창업자가 많다. 그들은 아이디어와 열정은 있지만, 화려한 인맥이나 넉넉한 자금이 없고 심지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다반사다. 저자는 이들을 도저히 그냥 지켜볼 수 없는 모양이다. 실패하는 창업자가 겪게 될 고통과 상실감을 이십 대부터 먼저 겪었기 때문이다.

그것도 무려 네 번이나 겪었다. 하지만 곧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벤처캐피탈, 회계법인, 증권회사에서 차례로 근무하며, 스타트업 투자심사 / 사업전략 / 직접투자 등의 업무를 맡는다. 그 과정에서 실패할 수밖에 없었던 자신을 되돌아본다. 그렇게 깨달은 노하우를 이 책에 꾹꾹 눌러 담았다. 그 이야기가 바로 ‘1%의 성공을 위한 99%의 불편한 진실’이다.

성공하는 방법을 말해보라고 하면 누가 손을 번쩍 들 수 있을까? 하지만 저자는 실패하지 않는 방법에 대해서는 노련하게 설명한다. 일단 살아남는 게 중요한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이만한 생존전략도 없는 듯하다.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일을 하면서도, 여전히 스타트업에 대한 꿈을 버리지 못한 저자에게서 진정한 ‘꾼’만의 향기가 느껴진다.

저자는 국내 스타트업 환경을 직접 경험했다. 그리고 우리 문화와 사고방식을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스타트업 창업자가 간과할 만한 부분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실속 있는 현실적인 조언을 한다.

사업을 하는 이유는 돈을 벌기 위해서다. 스타트업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왜 우리는 그 길이 험난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기꺼이 가려고 하는 걸까? 꿈틀거리는 열정을 이해받기 어려웠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 ‘더 준비하라’고 계속 강조하는 것은, 스타트업 창업자를 못 믿어서가 아니라 성공에 대한 열망을 누구보다 깊게 공감하기 때문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