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기현 전 울산시장 “역대급 선거 개입에 인생이 짓밟혔고 어머니 잃었다”
[인터뷰] 김기현 전 울산시장 “역대급 선거 개입에 인생이 짓밟혔고 어머니 잃었다”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12.24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한정석 미래한국 편집위원
정리·사진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이 검찰에 의해 속속 그 진실이 드러나고 있다. 2016년 이기고 있던 울산시장 선거에서 터져 나온 김기현 전 시장의 비리 혐의는 선거판을 송두리째 뒤엎었고, 그는 패배에 이어, 살아온 인생 그 자체가 엎어졌다고 말한다. 하지만 판사였던 그가 더 분노하는 것은 대한민국 헌정이 부정선거로 무너졌다는 점에 있었다. <미래한국>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 봤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
김기현 전 울산시장

- 이번 일로 억울하시기도 하겠지만 수모도 많이 겪으셨을 것 같습니다.

다른 건 다 떠나서, 저는 평생 살아오면서 부정부패에는 절대 연루되지 않겠다고 각오를 하고 살아온 사람입니다. 실제로 그렇게 살아왔고요. 제가 판사를 2년 반 만에 그만둠으로써 일찍 마치고 변호사를 하게 된 이유도 그겁니다. 저는 정치를 할 계획이 있었기 때문에 나중에 정치 입문할 때 남의 돈 받지 않고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거든요.

어느 정도 자력의 기반을 마련한 뒤에 정치를 하겠다고 생각해서 변호사 생활을 일찍 시작해 10여 년 동안 한 다음에 정치에 입문했습니다. 그렇게 제가 가진 것을 까먹어가면서 정치하고 있는데… 제 자존심을 위해 여러 어려움을 감수하면서 걸어가고 있는데 그것이 다 짓밟혀버린 것이죠.

표현이 좀 그렇습니다만, (그들이) 제 인생에 X칠을 해버린 겁니다. 이것은 도저히 참을 수 없는 모욕이에요. 아이들과의 관계에서도 아버지가 비리정치인이 된다면 아이들이 얼마나 고통스럽겠습니까.

낙선하고 한 달 만에 어머니께서 돌아가셨어요. 평소 건강이 좋았던 것은 아니었지만 곧 돌아가실 거라는 기미는 전혀 없었는데 그렇게 가시고 말았어요. 선거 전에 인사드리러 가면 밝은 표정으로 “아들 왔나” 하고 저를 보셨는데, 선거 끝나고 갑자기 상태가 안 좋아지더니 한 달 만에 돌아가셨어요.

선거 끝나고 미리 말을 안 하고 어머니가 계신 노인병원에 갔습니다. 어머니한테 선거 결과는 모른 척하고 “어머니 몸은 괜찮아요?” 했는데, 마침 어머니가 들고 있는 부채를 보게 되었죠. 제가 선거 운동하는 사진을 오려 붙여놓으셨더라고요. 말씀은 안 하셨지만 속으로 자식이 잘되기를 바라셨을 거라고 짐작이 되죠.

그리고는 한 달이 채 안 돼 돌아가셨으니 자식 입장에서 엄청 불효를 한 겁니다. 어머니가 마지막에 얼마나 안타까운 마음으로 가신 건가요. 제가 그 마음에 못을 박은 것이나 마찬가지죠. 권력이 만든 거짓과 날조에 당한 겁니다. 그놈들이 그렇게 제 인생을 짓밟은 거예요. 참을 수 없는 모욕감은 지금도 여전합니다.

- 언론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 하명수사가 2018년이 아니라 2017년부터 시작됐다고 합니다. 사실상 시장님이 표적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실질적으로 2017년 부임하자 시작된 겁니다. 표적수사가 거의 틀림없다고 생각합니다.

- 표적이 된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문재인의 친구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그분은 2014년을 기준으로 7월 울산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했는데요. 송철호라는 그 사람은 그때까지 선거에서 여덟번을 떨어졌었습니다. 그런데 민주당 국회의원이었던 문재인 의원이 울산에 내려와 무소속 후보인 송철호를 지원했습니다.

송철호라고 이름이 새겨진 옷을 입고, 같이 손잡고 다니면서 거리 인사를 다니고 상가도 돌며 마이크를 잡고 지지 호소도 하고요. 그 당시 들려오던 소문에 의하면 문재인 의원은 자기당 후보 임모 씨에게 후보 사퇴하고 송철호로 단일화하자고 요구했다고 해요. 하지만 민주당 후보 임모 씨가 거절했다고 합니다.

( ※민주당 후보 임모 씨의 거절은 2014년 7월 재보선이 아니라 2016년 총선이었다. 편집자 注)

오늘 아침(13일) 조선일보에 난 기사를 보니 청와대는 작년 6·13지방선거에서 송철호를 당선시키기 위해 장관더러 언제 내려가라고 스케줄 잡아주고 공약을 논의합니다. 송철호는 민주당 후보도 아니고 정치에 뜻이 있는 그냥 일반 변호사였어요. 그런 변호사 시절에 청와대와 조율해서 시장이 된 후 펼 공약들에 대해 정책조율을 했단 말이죠. 그건 말이 안 되는 거거든요.

( ※ 청와대 관계자는 언론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가 송철호 후보의 선거에 개입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여러 보도에 의하면 임종석 당시 비서실장이 VIP(문재인 대통령)의 뜻이라며 송철호 후보의 출마를 먼저 권유했다고 알려져 있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은 12월 20일 서울지방변호사회관에서 청와대 선거 개입의혹과 관련하여 기자 간담회를 했다. / 연합
김기현 전 울산시장은 12월 20일 서울지방변호사회관에서 청와대 선거 개입의혹과 관련하여 기자 간담회를 했다. / 연합

‘이기던 선거 비리 조작으로 엎어져’

- 울산시장 선거 당시 지지율이 많이 앞서다 문제의 하명수사 때문에 폭락했습니다. 그때 상황을 설명 좀 해주시죠.

2018년 6월에 선거가 있었는데 그해 2월 말에 지역 민방 울산방송에서 여론조사를 한 결과가 있습니다. 그때 제가 1등이고 송철호가 2등인데 약 16% 가까이 제가 앞서 있었습니다. 갤럽에서도 계속해서 여론조사를 발표했는데 이 곳은 6개월 단위로 발표합니다. 시장 임기 중 총 6번을 했는데 5번을 제가 1등 하고 한 번 2등 했습니다.

전국 17개 시도지사 중에서 주민들로부터 직무수행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는데 4년 내내 전국에서 1등과 2등을 했고, 리얼미터에서는 1, 2, 3등을 하는 등 전국 최고 순위 수준에 있었기 때문에 저에 대한 주민들의 평가는 매우 높았다고 보고 있고요. 제가 여론조사에서도 많이 앞서 있기는 했지만 짐작컨대 그 당시 문재인 정권은 적어도 부울경(PUK) 이 지역은 자기들이 잡아야 되겠다고 생각했을 것이고 그래서 전략지역으로 분류했을 겁니다.

경남의 경우 창원시장, 사천시장, 양산시장 등을 압수수색했다고 하지요. 심지어 사천은 압수수색을 두 번이나 했다고 해요. 창원의 경우도 조진래 공천을 발표한 날, 경찰에서 소환한다고 피의사실을 공표하면서 아주 노골 적으로 공격을 취해버렸죠. 전체를 보면 이렇게 다 연결되는 부분이 있다는 겁니다. 부산의 경우는 이미 자기들이 이긴다고 봤기 때문에 그럴 필요가 없고, 실제로도 압도적으로 이겼죠.

그러나 경남은 좀 위험하다, 방법을 찾아보라 이렇게 한 것 같고요. 울산은 도저히 안 넘어가는데다가 김경수, 송철호 이런 사람들은 대통령에게 굉장히 아픈 사람들 아니겠어요? 그러니 울산에 비상수단을 쓰자, 그래서 오더를 내렸을 것이라고 보는 겁니다.
 

- 실제로 비서실 압수수색을 당하셨는데, 하명수사가 시작된 이후에 선거 분위기가 확 달라졌을 것 같습니다.

완전히 달라졌죠. 사람들 표정 자체가 달라졌어요. 최근에 진실이 드러나면서 제게 고백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한 분은 저의 당선을 위해 캠프에서 열심히 자원 봉사하셨던 분인데, 그분이 말씀하시기를, 그 당시에 김기현 선거운동을 하면서 다른 사람들한테 (불거진 여러 의혹에 대해) “그건 다 거짓말”이라고 말을 하긴 했지만, 본인부터 속으로 ‘진짜 뭔가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다고 해요. 그런 마음이었으니 선거운동을 해도 참 신나게 안 되더라고 얘기할 정도였거든요. 그러니 일반 시민들 이야 오죽 했겠어요.

상대 캠프에 있던 공무원의 가명 허위진술로 영장 발부

- 한 가지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송병기 현 울산 부시장입니다. 이 분이 가명으로 경찰에 진술했다고 하더라고요. 물론 나중에 허위임이 밝혀졌지만 그 진술에 의해 영장이 발부되었다는데 의원님은 판사를 역임하셨습니다. 이 경우는 어떻게 이해해야 합니까?

말도 안 되는 거죠. 법적으로 따지면 그 진술조서는 법적 효력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가명을 쓰고 이름을 가려주는 경우는 이런 경우입니다. 성폭력을 당한 피해자의 경우예요. 이름이 노출되면 제2의 피해를 입을 수도 있으니 막기 위해서 가려주죠. 또 테러 위협을 받는 경우도 있죠. 조폭으로부터 보복을 당할 위험이 있는 경우에도 이름을 가려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형태로 우리가 목격자, 증인을 보호해줘야 할 필요가 있을 때 가명을 쓰도록 돼 있는 것인데 이 사람(송병기)의 경우 보복을 당한다? 무슨 보복을 당한다는 것인지, 그리고 무슨 제2의 피해를 막는다는 것인지요? 제가 협박한다? 제가 보복한다? 그게 가능한 일입니까? 말이 안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송병기는 왜 그랬을까. 겁이 났던 것이죠.

송병기는 제보자였고, 그 캠프 핵심이잖아요. 캠프 핵심 참모가 제보하고 진술한 것을 근거로 상대 후보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한다? 말이 안 되는 거죠. 만일 그때 송병기가 진술한 것이 들통이 났다면 완전한 역풍이 불었겠죠. 상대 캠프가 작업해서 경찰을 동원해 농단을 했다는 것이 당시 들통났겠죠. 선거 끝나고 이제와 들켰으니 마음대로 하라지만 그 당시에는 선거캠프 핵심 참모가 증인 진술을 했고 그것을 갖고 압수수색을 했다면 그 사실이 밝혀지는 순간 완전히 역풍이 불었을 겁니다.

경찰 압수수색 영장에도 성명불상으로 나와 있어요. 다만 ‘전직 공무원 OO의 진술’이라고 나와 있죠. 만일 송병기란 이름이 나와 있었다면 우리가 그냥 있었겠습니까? 상대 캠프에서 증언한 것으로 상대 캠프를 뒤지는 일이 어떻게 있을 수 있느냐고 항의했을 것이고, 당장 역풍이 불었을 겁니다.

- 일반 국민들은 법원에서 영장을 발부한 것은 그만한 혐의가 있으니 내준 것 아니냐고 생각하지만 알고 보니 가명과 익명으로 진술된 것에 의해 이뤄진 것으로 볼 수 있는 것이군요.

그것 아닌 다른 증거는 없었어요. 사실이 아니기 때문에 증거를 만들기 어려웠던 거죠. 무혐의 날 수밖에 없었죠. 무혐의의 상세한 이유들이 불기소 결정문에 있습니다. 경찰이 뭐든 조작해 만들어야겠는데 만드는 데 협조하는 사람이 없었던 거죠. 순 허위사실을 얘기해야 하는데, 누가 그런 얘기를 할 수 있겠습니까.

길거리 아무나 허위진술을 해봐야,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을 내세워봐야 신빙성이 없으니까, 전직 공무원을 내세운 것이죠. 그리고 이 사람이 교통건설국장을 했던 사람이니까 그 분야에 대해 많이 안다는 외부적 요건을 갖추고 있었던 것이죠. 그러니까 전직 공무원이라고 해놓고 이 사람이 옛날 이런 저런 업무를 했다고 진술하고요. 그 바탕에서 김기현이 이른바 ‘레미콘 사건’에 대해 직권을 남용했다고 써놓으니까 판사가 볼 때도 굉장히 신뢰성이 있게 되는 것이죠.

저잣거리의 아저씨나 아주머니를 데려왔으면 무슨 증거가 되느냐 했을 텐데, 전직 공무원이고 관련 업무 담당을 했던 사람의 진술이니 증거라고 해서 영장을 발부한 겁니다. 송병기가 만약 이름을 밝혔다면 아까 설명 드린 것처럼 역풍이 불게 되니까 그 친구들이 장난을 친 것이죠. 제 추측으로는 그렇습니다.

- 결국 어떻게 보면 권력과 정권 차원에서 부정선거를 만든 것이나 마찬가지인데, 과거 역사를 보더라도 3·15부정선거 이후 이 정도 범죄혐의의 부정선거는 처음 아닙니까?

보통 각종 국가기관이 알게 모르게 권력 편을 좀 들기는 합니다. 살짝 정보를 제공해줄 때도 있고 뒤에 숨어 ‘상대방이 이렇게 하고 있으니까 참고하세요’ 이 정도로 하는 사람들은 있겠죠. 이것도 불법이지만요. 그런데 이번 일은 대놓고 국가 공권력을, 제도를, 시스템을 악용한 겁니다.

대한민국의 헌정 시스템을 사유화한 것이죠. 단순하게 개인적 차원에서 누구를 도와준 것이 아니라 헌정질서를 농단한 겁니다. 예전 김대업 사건이 있었죠? 그 사건은 심각한 폐해를 주기는 했지만 헌정질서를 농단한 것은 아닙니다.

그 친구가 거짓말로 사기를 쳤고 그것을 정당이 최대한 활용한 것이고 많은 사람들이 동조를 하여 속아 넘어간 것입니다. 그러나 이번 사건은 그런 경우가 아니고 공권력이 세금으로 봉급을 받는 공무원들을 이용한 것이니 김대업과는 비교가 안 됩니다. 국가 시스템의 오남용 실태를 보면 깊이나 강도에서 비교가 안 되는 것이죠.

- 황운하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은 경찰이 불법수사를 한 게 아니라 검찰이 무혐의 처분한 게 잘못이라고 이야기를 하더군요.

그렇다면 황운하가 딱 보고 “당신 유죄야” 하고 끝내면 되지, 뭘 그리 사람을 불러 수사하고 재판할 필요가 뭐가 있겠습니까? 판사, 검사, 경찰 대한민국 사법시스템입니다. 대한민국은 이 시스템에 의해 최종 판정을 받도록 돼 있지 않습니까?

저는 이 시스템에 의해 혐의가 없다고 결론이 났어요. 그런데 그 결과를 거부하고 (황운하가 말하듯) 수사 방해라고 한다면, 그럼 판사가 영장을 발부하지 않으면 판사가 수사를 방해한 것인가요? 황운하 자기가 유죄라고 하면 유죄예요? 그래서 제가 궁예 관심법을 배운 모양이라고 말했죠.

- 모두 서른 아홉 번 영장을 청구했다던 것으로 보도됐습니다.

네, 총 서른 아홉 번 신청했어요. 김기현을 탈탈 털기 위해서. 한 사람을 잡으려고 서른 아홉 번 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이거 기록 아닙니까?
 

- 황 청장이 그렇게 무리한 수사를 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뻔하죠. 명확한 목적을 달성해야 하니까요. 어떻게 하든지 김기현에 생채기를 내고 송철호를 당선시켜야 하니까요. (※ 황운하 청장은 자신은 선거에 영향을 줄 의도가 없었다고 언론에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 그렇게까지 해서 황 청장이 좋아지는 게 있습니까?

그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 이모 씨란 분이 계셨는데 울산지방경찰청장이 된 지 8개월 만에 떠났습니다. 보통 지방경찰청장의 임기는 1년에서 1년 반이에요. 가끔 2년까지 있는 분도 계신데 보통은 그래요. 그런데 그분이 갑자기 그 자리를 비웠어요. 그리고는 황운하라는 사람이 그 자리에 왔던 겁니다. 정상적이라면 2017년 연말에 이모 씨가 가면 되는 거였어요.

그렇다고 이 분이 무슨 하자가 있었던 것도 전혀 아니거든요. 그렇게 그 분이 갑자기 떠나면서 들리는 말로는 본인도 떠나는 것을 원치 않았는데 갔다고 해요. 보통 지방경찰청장의 승진 경로가 본청의 국장부터 시작합니다. 그러다 지방청에 내려가고 거기를 거칩니다.

그런데 황운하 이 사람은 승진하자마자 울산지방경찰청장으로 바로 왔거든요. 황운하가 오면서 8개월 밖에 안 된 전임을 갑자기 자르고 쫓아 보낸 모양이 됐습니다. 2017년 연말이 그 사람(황운하) 계급 정년이에요. 그때까지 승진을 못하면 자동 퇴직입니다. 그런 상태에서 (권력이) 자기를 승진시켜 준 거예요. 그냥 경무관으로 끝났어야 할 사람을 지방청에 보내주고 말이죠. 자기는(황운하) 굉장히 시혜를 받은 거죠. 우리가 합리적으로 추론해보면 단순히 인사 관련자가 간 게 아니고 (청와대와) 별도로 이야기를 했다는 것이죠. ‘승진시켜 거기 보내줄 테니까, 네가 알아서 조치 좀 해’ 라고 했을 것이라고 우리는 합리적 추론을 할 수밖에 없는 겁니다.

그리고는 이 친구(황운하)가 오자마자 저 김기현 뒷조사를 하명했어요. 어떻게 했느냐 하면, 울산지방경찰청에 지능수사대라는 곳이 있습니다. 말하자면 이게 검찰의 특수부 같은 곳이에요. 지능수사대 인력이 16명인가 그랬는데 이걸 32명까지 늘렸습니다.

어떻게 늘렸느냐 하면, 일선 경찰서에 있던 지능수사반을 해체시키고, 그것을 본청으로 끌어들였어요. 일선 경찰서에는 지능수사팀이 없어진 것이고요. 그렇게 한 표면적인 이유는 지능수사, 첨단수사를 확실하게 하겠다는 게 목적이라고 했지만 나중에 그렇게 확대 개편한 지수대의 절반 이상, 약 3분의 2쯤 되는 인력을 김기현 뒷조사에 투입한 겁니다.

자기 임기 1년 반 있다 가면서 지능수사대를 그렇게 확대 개편했으니 지역의 토착비리나 중요 민생 현안들은 어떻게 됐겠습니까? 그런 수사들을 해서 발표한 것을 전 한 번도 본 적이 없어요. 이것을 봐도 황운하 자기에게는 모든 목적이 김기현을 잡는 데 있었다고 추론할 수 있는 것이죠. (※ 황운하 청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토착 비리 수사 시기가 선거와 겹쳤을 뿐 다른 의도는 없었다고 주장했다.)
 

- 이 사건과 관련해서 청와대 백원우 비서관 이름도 나오는데요, 보시기에 어느 선까지 연결돼 있다고 추정하십니까?

뻔하잖아요. 조국이 시켜 할 수 있는 게 아니잖아요. 청와대가 민주당 후보도 아닌 일반 민간인 변호사(송철호)에 아주 깊이 있는 배려를 했잖아요. 조선일보 보도에도 나왔지만 자기들이 미리 짜놓은 스케줄에 따라 장관도 울산에 내려가도록 했고요. 그런데 장관이 내려오면서 그 당시 시장인 저한테는 온다는 얘기도 없었어요. 황당한 일이죠. 그런 일들이 일어났다는 것이죠. 그러니까 제 말은 이번 일은 단순히 조국이 시켜 될 일이 아니라는 겁니다.
 

‘권력 최고자의 의중 있다고 확신’

- 그러면 문재인 대통령 의중이 담겼다고 봐야 하는 것인가요.

합리적 추론을 하자면 상식 있는 국민들은 이해할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선거무효소송을 제기하신 것으로 압니다.

헌법소원부터 제기했습니다. 두 가지 선거에 대해...하나는 대통령 선거와 국회의원 선거의 경우 선거일(투표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선거무효소송을 제기하도록 돼 있는데, 지방선거의 경우는, 지방광역단체장의 경우는 미리 선거 소청을 하도록 돼 있어요. 이걸 소청 전치주의라고 하는데, 소청을 먼저 거쳐 소청에서 NO라고 하면 선거무효소송을 하고, 소청에서 YES라고 받아들이면 선거무효가 선언됩니다.
 

- 황운하 청장은 내년 총선에 출마할 것으로 예상들을 합니다.

또 엉뚱한 소리를 하고 있더군요. 참 교활하기 짝이 없는 사람인 것이, 제가 ‘당신이 출마하겠다는 게 공로상을 받은 것 아니냐, 민주당이 공천 준다고 해서 당신이 사고 친 것 아니냐’ 이렇게 계속 공격했거든요. 그랬더니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사실 출마 생각은 아직 정하지 않았다고 하는 거예요.

정말 교활하더군요. 명퇴 신청하고 심지어 자기가 사표까지 내겠다, 명퇴가 아니라 그냥 일반 퇴직이라도 하겠다고 말해놓고 출판기념회까지 하면서 선거쇼를 한 사람이 라디오 방송에 나와서는 아직 결정한 게 아니라는 식으로 얘기해요. 만일 자기가 출마하겠다고 공식 입장을 밝히면 청취자들이 “저 사람 결국 저러려고 그랬군” 하니까 그렇게 말한 것이죠. 저는 그 사람한테 “당신, 결국 출마하려고 그런 것 아니냐”고 했거든요.

그런데 황운하가 저런 식으로 말하는 것은 사람들에게 “황운하가 출마하려는 것도 아닌데, 김기현은 왜 저렇게 공격하지?”라는 이미지를 주려는 것이죠. 이 사건이 많이 알려지기는 했지만 모든 국민들이 통달하고 있는 것은 아니니까요. 그러나 황운하는 백퍼센트 출마할 겁니다. 현 정권이 명예퇴직은 아니더라도 일반 퇴직을 허용해줄 가능성은 있다고 봅니다.
 

‘무너진 헌정 회복 위해서라도 반드시 바로 잡을 것’

- 본인도 명예는 회복하셔야 하지 않습니까.

당연히 저는 내년에 출마합니다. 이미 여러 차례 얘기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명예 회복이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렇게 헌정질서를 농단해 대한민국 민주주의 시스템 자체를 뿌리째 흔들어 놓은 세력들을 반드시 응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자체장을 아무리 해봐야 할 수 있는 권한이 없기 때문에 의미가 없다, 나라가 흔들려 넘어질 판인데, 지방단체장을 한다는 게 무슨 의미가 있나, 국회 여기서 싸워야겠다는 생각입니다. 이 독재 권력이 마지막으로 접수하지 못한 곳이 국회인데, 이곳을 접수하려고 저렇게 선거제도도 고치려 하고 자기편 아닌 국회의원들은 저처럼 이런 식으로 공작하거나 아니면 자기편들은 유재수처럼 덮어버리지 않습니까. 저 같은 야당 사람은 없는 것도 만들어내고, 그것을 하려고 공수처까지 만들려고 하고요. 저들이 저렇게 사생결단을 하면서 나라를 완전히 무너뜨리려 하고 있는데 싸워야죠.
 

- 이번 일을 통해 고초를 많이 겪으셨는데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 있으신지요?

단순히 황운하를 처벌하는 문제가 아닙니다. 황운하라는 행동대원에 작전을 지시한 작전참모가 있고, 그 작전참모 위에 작전사령관이 있습니다. 통으로 이 삼 세트를 전부 처벌해야 합니다. 그리고 총괄사령관, 작전사령관이 당장 안 밝혀지더라도 시간이 좀 흐른 뒤에라도 반드시 밝혀 책임을 물어 엄중히 처벌해야 합니다.

공권력을 사유화해서 공작 선거를 하는 이런 행태가 적당히 꼬리를 자르는 선에서 지방경찰청장 하나 처벌하고 넘어가게 된다면 앞으로 내년 총선, 그 다음해 대선에서는 훨씬 더 심하게 하겠죠. 지방경찰청장 하나 날리면 되니까요. 그런 다음 뒤를 봐주면 되니까요.

그래서 이번 사건은 단순히 ‘김기현이 억울하다’의 문제가 아니고 역사의 선례를 만들어야 한다는 겁니다. 선거무효소송도 사실 그래서 하는 겁니다. 한 번도 이런 선례를 만들어 놓은 적이 없다 보니 선거가 끝나면 그만이라고 생각하는데, 아니다, 반드시 선거 자체를 무효화시킨다는 각오가 필요합니다. 그래야 당선무효화를 시킬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선거무효화를 위해 제가 이렇게 고생해가며 노력하는 겁니다. 저는 다시 시장을 하고 싶은 생각은 전혀 없기 때문에 제 개인적으로는 선거무효소송을 할 이유가 없어요. 그러나 이번 사건은 제가 정치를 어떻게 하겠다는 비전과 꿈의 문제가 아니고 제게 주어진 역사적 사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을 안 한다면 제가 눈을 제대로 감을 수 있을까 싶습니다. 어떻게 이런 나쁜 놈들을, 이렇게 나쁜 시스템을 운영하는 것을 ‘나는 모르겠다, 편하게 살란다’ 하고 모른 체하면서 도망가 비겁하게 살 수 있겠습니까. 그렇게 하면 제가 눈을 못 감을 것 같습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