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지식인플랫폼, 직무, 경험, 노하우들을 팔고 사는 시대에 퍼스널브랜드 스타가 되라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지식인플랫폼, 직무, 경험, 노하우들을 팔고 사는 시대에 퍼스널브랜드 스타가 되라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1.31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사회는 2010년 이후 지식근로자의 이슈로 불기 시작한 프리에이전트, 셀리던트, N잡러 이제는 ‘긱워킹’이라는 키워드로 대변되는 시대가 되었다.

55세 전후에 직장을 그만두는 시점이 오기 시작하면 스스로 퇴사를 결정하거나 퇴사를 당하거나 제2의 삶을 살기 위해 고민하기 시작을 하는데 요즘은 그 나이가 45세 전후로 앞당겨지고 있는 실정이다.

퇴사와 더불어 외식업 창업, 스타트업창업 또는 프리랜서 지식인으로써 강사, 코치, 멘토, 컨설턴트로 나서는 경향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2015년 이후부터는 1,000권 이상 팔기도 힘든 시대에 자기 만족형 책쓰기 열풍까지 일어나고 있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직장인들이 현직자 멘토로 나서는 플랫폼 엿보기

▶잇다 : 실명기반 현직자 멘토링 서비스를 진행한다. 진로, 직무, 취업, 기업, 이직정보를 제공한다. 사회적 공익성이 더욱 강한 측면이 있다. 현직자들 관점에서는 돈을 번다기보다는 요즘처럼 취업하기 힘든 시대에 각 기업들에서 직무를 보고 있는 현직자들이 온라인 멘토링을 지원한다.

▶코멘토 : 현직자가 도와주는 취업사이트다. 대기업, 공기업, 은행, 금융권 등에 재직 중인 현직자가 온라인 멘토링을 통해 도와주는 취업사이트다. 현직자 중심으로 강사를 섭외해서 직무 아카데미를 운영중이기도 하다.

전문가 매칭 플랫폼 엿보기

▶탤런트 뱅크 : 고급인재 매칭을 한다. 전문가들을 등록받고 프로젝트를 의뢰받아 진행한다. 20년 전후의 경험이 많은 전문가급의 고급인재들을 중소기업에 매칭해주는 것 역시 강점이다.

프리랜서 매칭 플랫폼 엿보기

▶크몽 : 디자인, 마케팅, 콘텐츠제작, IT프로그매밍 등의 프리랜서들과 의뢰자들을 매칭해주는 전문 플랫폼이다. 130만여건의 거래가 이루어질 정도로 활성화되어 지고 있다.

취업, 레슨 카테고리도 확장되어 진행되고 있지만 실제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지는 위의 지식근로자 중심의 매칭 풀랫폼들과의 차별화를 얼마만큼 키워가느냐의 부분이다.

이외에도 라우드소싱, 프리모아, 재능넷, 워시켓, 비긴메이트, 이랜서, 프리랜서코리아 등 300개의 사이트들이 운영중이다.

생활 속 고수 매칭 플랫폼 엿보기

▶숨고 : 생활고수 이사, 과외, 레슨, 웨딩, 사진, 외주, 컨설팅, 필요한 서비스의 전문가를 쉽고 빠르게 만날 수 있다. 생활서비스 고수 매칭 플랫폼이다.

코치 매칭 플랫폼 엿보기

▶코치잡 : 취업, 재취업, 경력관리 관련 코칭 플랫폼이다. 취업관련 강의, 멘토링, 코칭을 전문적으로 해왔던 전문 코치 플랫폼이다.

기존의 강사에이전시 기업을 운영하던 테마는 사회적으로 저명한 인사, 연예인, 스포츠인, 정치인, 방송인, 강사, 저자 중심으로 강사 섭외하던 문화들이 플랫폼들이 등장하면서 강사, 코치, 전문가, 멘토, 현직자들까지 매칭 되는 문화로 진화하고 있다.
 

온라인 매칭 시스템의 문제점

가장 큰 문제점은 오프라인 상에서 면대면 사전 면접 없이 온라인성에서 입력한 지식인들의 입력값만을 기준으로 검수 기능없이 매칭되고 있다는 것이다.

입력된 인재들의 정보를 중심으로 통계학적인 매칭 시스템의 진화는 인공지능이라는 키워드를 덧입혀 미스매칭의 비율을 점점 줄여가고 있다. 하지만 현장에서 매칭된 분들의 오프라인 강의, 코칭, 멘토링, 컨설팅 등의 품질은 여전히 숙제로 남는 부분들이다.

아무리 온라인성의 후기 평판이 좋더라도 사람이 전달하는 정보, 지식, 노하우, 지혜들의 품질들이 일정치 않기 때문이다.

온라인교욱, 이러닝, 유튜브 강의 등은 나름대로 정형화된 스킬의 소유자들이 하는 컨텐츠들이다 보니 사전에 표준화되어지고 정형화된 객관적인 지식이기 때문에 가능한 영역이지만 온라인상에서 경력사항과 할 수 있는 매칭의 카테고리의 키워드와 진행했던 포트폴리오만으로 선택하고, 일들을 추진하기에 의뢰자 입장에서는 많은 부분 모험을 걸어야 하는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사업의 의도 만큼 딱 잘 활성화 되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지식 매칭 플랫폼에 입점해서 지식 마케팅을 하는 것이 트렌드로 자리매김되어가고 있지만, 중간 수수료를 플랫폼 기업에 때어주고 나면 자신이 가져가는 수익은 여전히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과다 경쟁을 하고 지식전달의 강의, 멘토링, 코칭, 컨설팅 영역까지도 가성비를 따지다 보면 결국 정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경력, 학위 수준에 따라 일률적으로 책정해 놓은 비용 이상을 받기가 힘든 지식근로자 사회가 되어가고 있다.

스타 지식인들은 지식 매칭 플랫폼에 입점하지 않고 퍼스널브랜딩을 독자적으로 전개

한국의 지식인들 중에 대표적인 분들을 보면 공병호, 김미경, 이지성, 김승호이다. 이들의 공통점은 저자, 강연가, 방송인, 유튜버라는 것이다. 각기 다른 점음 공병호씨는 유튜브 중심으로 퍼스널브랜딩을 확장해 간다는 것이고, 김미경는 자신의 이름을 건 유튜브 대학을 구축해간다는 것이고, 이지성씨는 꿈꾸는 다락방과 에이트 등으로 번 돈을 동남아사이아 국가에 학교설립 사업을 후원하고 있다, 김승호 회장은 시장학을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전파하고 있다.

강사 전문 섭외 에이전시에 속해 외부 강연을 하기도 하지만 이들은 자신만의 홈페이지, 교육사이트, 유튜브 채널을 구축하여 이름 석 자의 퍼스널브랜딩으로 자신만의 위치를 독자적으로 구축해 지속성장해가고 있는 분들이다.
 

지식인 퍼스널브랜딩 구축 전략 3가지

첫째,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서비스 기술서, 지식 기술서, 강의 목차, 저서 등을 잘 기술하고 정리해서 CtoB, CtoG, CtoC의 지식 비지니스를 전개해 가야한다.

둘째, 온라인 동영상 유료강좌, 무료강좌 오프라인 강외 구분을 명확히하고 차별화를 두어여 한다.

셋째, 지식인 매칭 플랫폼 입점하여 퍼스널브랜딩 마케팅을 전개 해갈 지라도 자신의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복, 인스타그램 등의 마케팅 툴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가야 한다.

강의시대는 저물고 토론식 지식 매칭의 시대가 오고 있다.

대학에서 강의장 수업의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 분류된 과 중심의 지식들이 부분적인 것만 공부해 사회에 나와서 재대로 인정받고 취업까지 연계되어지기에도 한계가 있다. 요즘 같은 융합과 조합의 지식사회에 접어들면서 인공지능(AI)의 딥러닝 시대에는 개인의 인생경험 모두를 고객사나 고객들이 희망하는 카테고리로 세분화시켜 맞춤식으로 가공, 정리, 표현하며 판매가 가능한 시대가 되었다.

제 3의 아지트 같은 지식, 지혜 매칭 O2O플랫폼의 비지니스 창출될 시점 와 있어

온라인상으로 지식전달 하는 것이 대중화 되었기에 인강 중심으로 수업 듣기가 습관화되어버린 밀레니얼 세대다 Z세대들을 대상으로 X세대나 Y세대가 멘토, 강사, 코치, 컨설턴트로 인식되어져 함께 비지니스 모델로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온라인상만으로 힘든 것이 현실이다. 공유오프스, 무인스터디 카페 같은 공유경제만으로 전개해가기엔 한계가 있다.

공유 오피스, 무인스터디 카페에 지식인들이 자유롭게 정보, 지식, 지혜들을 상담, 멘토링, 코칭, 강의, 컨설팅 형태로 판매될 수 있는 플랫폼과 오프라인 공간이 함께 존재하는 곳이 필요 시점이 되었다.

공간만 대여하거나 지식인 매칭만 하는 것이 아니라 둘 모두를 할 수 있는 O2O매칭 풀랫폼을 창출하고 문화로 자리매김시켜가는 새로운 스타트기업가가 나타나면 인공지능과 인간지능에서 ‘인공지능 딥러닝’과 대변되는 ‘인간지능 딥씽킹’이 자유롭게 펼처지는 O2O플랫폼의 라이프캠퍼스들의 활성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공간에 입실을 할때는 키오스크결제나 온라인 결제를 통해 할 수 있는 무인 공간에서 지식인과 고객사, 고객들이 만나 자유롭게 학습하고 토론하고 대화 할 수 있는 제 3의 아지트 공간 매칭 비지니스 모델들의 태동이 될 시점이다.
 

인공지능을 뛰어넘는 퍼스널브랜드 스타가 되라

직무 스킬, 전문적 지식, 경험 노하우들을 교육과 강연, 컨설팅으로 판매하던 지식산업 자체가 자신의 이름석자를 딴 오프라인 대학까지 나오는 시대가 되었다.

인공지능의 딥러닝이 따라 올수 없는 오프라인 중심의 딥씽킹을 돕는 비지니스를 독자적으로 구축해가는 스타 지식인들이 점점 증대되고 문화로 자리매김 될것이다.

정규과정식으로 오프라인 강의시장은 끝나가고 있다. 자신의 이름석자의 대학을 설립하여 문하생을 만들어 가는 신인류로 지식산업 종사자들이 거듭날 때 지식 매칭 산업은 우수한 비지니스 모델로 재평가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직무, 경험, 노하우를 팔고 사는 시대가 되었다. 자신의 이름석자로 인공지능을 뛰어넘는 퍼스널브랜드 스타가 되어보자. 지금이 적기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저서<마케팅컨설케이션>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