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심리학을 만나 행복해졌다... 복잡한 세상과 사람의 마음을 꿰뚫어 보는 심리법칙 75
[신간] 심리학을 만나 행복해졌다... 복잡한 세상과 사람의 마음을 꿰뚫어 보는 심리법칙 75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2.28 14:4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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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대로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가 있다. 마음에도 없는 말을 하고 계획하지 않은 행동을 자꾸 반복한다. 자신의 마음이 왜 원래 의도와는 다른, 생각지도 않은 방향으로 자꾸 이끄는지 그 이유를 알 수 없다면 계속 끌려다닐 수밖에 없다. 또 사회생활에 수반되는 인간관계 속에서도 마찬가지다.

매끄럽게 대화를 풀어가고 상대방에게 원하는 바를 얻어내고 싶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다. 오히려 자꾸 상대방의 말에 따라가는 자신을 발견한다. 상대방은 인간 심리의 비밀과 근본 원리를 잘 이해한 상태에서 접근하는데 순진하게 마음이 가는 대로 대응했다가는 자신이 원하는 바와 상관없이 휘둘리기만 할 뿐이다.

심리학은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수 무기가 됐다. 심리 과학이 발달하면서 인간 심리의 작동 원리와 그 비밀들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 이 책은 우리가 미처 알아차리지 못한 다양한 심리 현상을 설명해준다.

썸을 타는 연인이 있다면 상대방이 왜 좋은지, 상대방도 나를 좋아하는지를 알 수 있고, 직원을 둔 사장이라면 조직 구성원이 임금보다 더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생산성을 올리는 데 쌓인 감정을 푸는 것이 왜 중요한지, 정말 간절한 부탁을 하려면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힌트를 얻을 수 있다.

저자는 다양한 심리법칙들을 이해하기 쉬운 예시를 들어가면서 친절하게 설명한다.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실용적이다. 그리고 몇 가지 분야에 편중된 심리만 집중적으로 다루는 것이 아니라, 자기 계발부터 인간관계, 상대방을 설득하는 법, 금융투자 시스템 속에 숨어 있는 심리적 함정, 직장에서 살아남는 법, 행복을 찾는 법까지 다양한 내용을 폭넓게 다룬다.

책장을 넘기다 보면 연신 고개를 끄덕여가며 자신의 마음은 물론 세상이 돌아가는 이치까지 흥미진진하게 깨닫게 되는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1장 나를 뛰어넘어 진정한 나를 만나다

거울 속의 나와 진짜 나 - 미러링 효과
나는 뛰어난 거고, 너는 운이 좋았을 뿐이야 - 이기적 편향
두 직원의 매출액은 왜 차이가 날까 - 앵커링 효과
실패에 대한 걱정이 많을수록 실패할 확률이 높다 - 월렌다 효과
눈에 보이는 것은 사실 자기 내면의 세계다 - 쿨레쇼프 효과

2장 지혜롭게 세상을 건너는 법

최악의 상황이 일어날 수도 있다 - 머피의 법칙
생각을 멈출 때 좋은 생각이 떠오른다 - 브루잉 효과
자신의 직감을 맹신하지 마라 - 통제의 환상
무리 속에 있으면 현명한 개인도 바보가 된다 - 양떼 효과
그럴듯해 보이는 진리, 과연 사실일까? - 바넘 효과
번잡한 곁가지를 모두 잘라 버려라 - 오컴의 면도날

3장 내 마음이 마음대로 안 될 때

부정적인 감정은 전염된다 - 걷어차인 고양이 효과
사소한 일에 화를 내는 사람의 결말 - 야생마 엔딩
‘눈에는 눈, 이에는 이’는 틀렸다 - 헤라클레스 효과
쌓인 감정을 풀면 생산성이 올라간다 - 호손 효과
실패 경험이 쌓이면 무기력에 빠진다 - 학습된 무기력
가장 나쁜 것을 받아들여 가장 좋은 것을 추구한다 - 카렐 공식

4장 나를 끌어올려 성공하라

성공할 수 없는 사람들의 심리 - 요나 콤플렉스
섣불리 자기 인생에 한계를 설정하지 말라 - 벼룩 효과
합리적인 목표가 중요한 이유 - 로크 법칙
단점을 보완하면 강점이 된다 - 발라흐 효과
제너럴 모터스의 파산에는 이유가 있다 - 퇴행 효과
위기를 무시하는 것이 진정한 위기다 - 삶아 죽은 청개구리 효과

5장 탁월함은 어디서 오는가

성공이 성공의 어머니다! - 마태 효과
좋아질 거라고 믿으면 정말로 좋아진다 - 플라시보 효과
스트레스를 동력으로 바꾸는 법 - 말파리 효과
선택 전에는 망설이지 말고, 선택 후에는 후회하지 마라 - 뷔리당의 당나귀
실패는 성공이 반드시 거쳐야 할 단계다 - 킬리의 법칙
모든 길은 반드시 하나의 종착점으로 향한다 - 베르나르 효과

6장 술술 풀리는 인간관계 기술

첫인상이 성공의 반을 차지한다 - 초두 효과
친할수록 익숙할수록 ‘마지막 인상’을 잘 남겨라 - 최신 효과
후광에 현혹되지 마라 - 헤일로 효과
가장 믿지 말아야 할 것이 ‘첫 번째 인상’이다 - 고정관념
성공으로 이끄는 가장 강력한 무기 - 미소 효과
“다른 사람들도 내 생각과 똑같을 거야” - 허위 합의 효과

7장 나에 대한 호감도를 높여라

다른 사람의 자존감을 만족시켜라 - 자존감 효과
네가 나를 좋아하니까 나도 네가 좋아 - 서로를 좋아하는 법칙
자신에게 좌절감을 안긴 사람을 싫어한다 - 애런슨 효과
자주 볼수록 호감도가 올라간다 - 단순노출 효과
호감을 사고 싶다면 일단 그에게 반박해 보라 - 개변 효과
허점 있는 사람에게 끌린다 - 엉덩방아 효과

8장 인생은 한 판 게임이다

사소한 계기로 누구든 악인이 될 수 있다 - 루시퍼 효과
우리는 얼마나 쉽게 권위에 복종하는가 - 밀그램 실험
모두에게 최고의 선택을 찾아라 - 죄수의 딜레마
우위를 점할 것인가, 편승할 것인가 - 돼지 게임
가장 나쁜 결과는 둘 다 상처 입는 것 - 치킨 게임
꼭 실력으로 승패가 갈리는 건 아니다 - 사격수 게임

9장 내 말을 따르게 하는 설득법

부탁할 게 있다면 먼저 호의를 베풀어라 - 호혜의 법칙
진정한 설득의 기술 - 대답 일관성의 원리
한 발짝씩 상대의 마음속으로 들어가라 - 문간에 발 들여놓기 효과
무리한 요구부터 한 후 간단한 요구 들이밀기 - 문간에 머리 들여놓기 효과
금지할수록 더 유혹에 휩싸인다 - 금지된 과일 효과
설득하려 할수록 반감을 키운다 - 한계초과 효과

10장 투자와 소비 속에 숨어 있는 함정

가격이 비쌀수록 잘 팔린다 - 베블런 효과
가격이 올라도 수요가 떨어지지 않는다 - 기펜의 역설
구입한 물건의 가치는 내 마음에 달렸다 - 소비자 잉여
부족할수록 더 간절히 갖고 싶어진다 - 희귀성 법칙
소비자가 승리할 가능성은 작다 - 할인 효과
최고로 멍청한 행동만 안 하면 된다 - 더 큰 바보 이론

11장 직장에서 인간답게 살아남는 법
첫 직장이 성공의 반을 결정한다 - 경로 의존성 법칙
일단 시작하면 끝내게 되어 있다 - 자이가르닉 효과
계획이 치밀할수록 실패할 확률은 낮아진다 - 블리스 정의
권위자가 한 말과 행동엔 특별한 게 있다? - 권위 효과
침묵할 줄 알아야 좋은 소통을 할 수 있다 - 굿맨 효과
일 중독은 일종의 심리 질병이다 - 일 중독 증후군

12장 사람을 알면 관리가 쉬워진다

모든 사람에게 적당한 위치를 찾아 줘라 - 피터의 원리
성과급으로 동기부여를 할 수 있을까 - 예고된 대가
직원의 잠재력을 끌어내는 방법 - 무가치 법칙
직원에게 임금만큼이나 중요한 것 - 레이니어 효과
당신이 기대한 대로 그러한 사람이 된다 - 로젠탈 효과
어떤 유리창도 함부로 깨뜨리지 마라 - 깨진 유리창 효과

13장 어떻게 행복해질 수 있을까

불행은 ‘별난 행복’일 수도 있다 - 슈와르츠의 논단
행복의 본질은 일종의 ‘민감도’다 - 베버의 법칙
버릴수록 행복해진다 - 디드로 효과
무엇을 취하고 무엇을 버릴 것인가 - 악어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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