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언택트 마케팅, 오프라인 매장 자체 라이브 채널로 O2O 판매 확대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언택트 마케팅, 오프라인 매장 자체 라이브 채널로 O2O 판매 확대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4.13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시대는 유통이나 판매채널들의 많은 변화 시도의 장이 되어가고 있다. 더이상 오프인 매장의 진열과 샵마스터들의 세일즈만으로 매출을 올리는 시대는 코로나19로 점점 더 심하게 퇴보하고 있다.

물론 모두가 언택트 서비스를 반기는 건 아니다. 하지만 이제는 언텍트 마케팅시대가 도래되었다. 서비스 제공자 및 혜택자 양측의 불필요한 ‘감정 소모(노동)’를 줄여준다는 쪽이 있는가 하면, 반대 입장도 상당하다. 다양한 상업 영역에서의 무인화 정책에 따른 일자리 감소, 소통 결핍 등을 우려한다. 이 트랜드는 이미 대세가 될 수 밖에 없는 시대다. 무조건적인 시스템구축을 하라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기존의 오프라인 매장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해가는 백화점, 할인점, 대형 슈퍼들부터 언택드 마케팅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융합병행하여 준비해야 되는 시대다.

아마존고의 시스템들이 전세계적으로 적용되어져 갈 것으로 보인다. 매장에 진열된 상품들을 카트에 담아 매장을 나오면 앱을 통해 자동 정산되는 완전한 비대면 판매 시스템이다.

아마존 고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실행한 뒤, QR코드를 스캔해서 들어가면 끝이다. 매장 천장에 달린 수십 개의 카메라와 진열대에 설치된 센서들이 소비자가 물건을 고를 때마다 행동을 인식해 앱 내의 전자 카트에 추가한다. 최종적으로 구매할 물품들만 들고 나가는 순간, 전자영수증이 발급되며 등록된 신용카드로 자동 계산된다. 매장 내에는 계산대도, 키오스크도, 계산을 위해 기다리는 긴 줄도 없다. 다만 재고가 떨어진 제품을 채워 놓는 직원들이 상주할 뿐이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백화점 언택트 마케팅을 통해 위기 극복 시작

롯데프리미엄몰을 통해 롯데백화점 라이브 유튜브 방송을 시작했다. 이 서비스는 TV홈쇼핑처럼 쇼호스트와 인플루언서와 같은 진행자가 매일 12시, 15시에 백화점 매장에서 실시간으로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백화점 자체 커머스 채널이다.

포털검색사들이 이런 오프라인 매장의 라이브 방송채널을 검색마케팅으로 견인해준다면 충분히 지금의 오프라인 매출 급감의 극복전략으로 훌륭한 언택트 마케팅 트렌드로 자리매김 될 것이다.

'롯데백화점 라이브'를 통해 면역력 관리 상품들을 소개한다. 대표적으로 황산화 작용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D, 아연, 프로바이오틱스 등을 선보이며, 라이브 방송 중 10만 원 이상 구매하는 고객에 한해 5천원 롯데상품권을 증정한다.

고객들의 쇼핑의 원츠는 변하지 않을 것이다. 다만 그 구매의 패턴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급속도로 움직일 것이고, 오프라인 중심으로 판매하는 매장들 같은 경우 기존의 사진만 찍어 올려로 판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었지만,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들이 길어지면서 유튜브 동영상 시청시간들이 점점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패러다임쉬프트에 대비해 매장 중심의 라이브 생방송과 유튜브 방송을 준비하는 기업들에게 또 다른 매출 신장의 기회는 올 것이다.
 

냉혹한 현실 직시하기

논의해야할 이슈는 무엇인가라는 화두앞에서 단연 코로나19로 인해 사람과 사람의 대면의 자유가 사라져가고 있는 현실앞에서 기업을 경영해가는데 가장 필요한 기술은 다음과 같다.

1. 웹반응형 홈페이지+쇼핑몰 결제기능 탑제된 사이트 구축하기

2. 디지털 콘텐츠 마케팅 전략적으로 준비하고 실행하기

3. 유튜브 방송, 라이브 방송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실행하기

위의 3가지는 기업들이나 오프라인 골목상권들까지도 생존을 위해서 반드시 준비하고 적용해 가야 할 필수 영역이 된다.

지금 우리가 해야 하는 것은 “내가 해야 할 일은 바위를 들춰내고 밑에 뭐가 있는지 보는 것이다. 소름끼칠 정도로 징그러워도 봐야만 한다.”는 것이다.

세상의 모든 비지니스에 문제가 발생했고 그 문제 해결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무엇보다도 심각한 것은 고객들의 소비 심리가 꽁꽁 얼어 붙었고 비정규직, 아르바이트, 노동자 그룹의 고객들은 풍전등화의 경제 선상에 있기에 기업들은 예전 매출은 2/3는 불연속적이고 비선형적이며 가속도가 붙은 무질서, 불규칙적인 행태의 트렌드이기 때문에 섣불리 예측하거나 예단하는 극단적인 선택을 삼가하는 것이 필요한 현실이다.
 

코로나 넥스트 비지니스의 비전과 언택트 마케팅 시스템 구축하기

비전이 있다고 해서 좋은 리더가 되는 것은 아니다. 진정한 리더는 냉혹한 지금의 코로나19시대의 현실을 직원들이 깨닫게 하여 전직원들이 함께 해결책을 마련하도록 동기부여하고 견인해가는 사람이다.

리더로서 냉혹한 현실을 무시하는 것은 직원들의 생존과 사기를 떨어트리는 행동이다. 이럴 때일수록 현실을 직시하고 기업의 생존을 위한 새로운 비전과 전략, 마케팅 기법을 자신의 기업에 적용시켜 나가야 한다.

전직원들이 분업화된 전문성외에 디지털 세상에 필요한 이미지 편집기술, 일러스트 포토샵 기술, 영상 촬영 및 편집기술, 글 쓰기 기술들의 정도를 전직원 파악하고 비대면 마케팅인 언택트 마케팅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구축하고 코로나19시대의 새로운 시대에 부합하는 기업의 생존 마케팅 스킬을 기업 자체적으로 체득해가야 한다.
 

고객들의 편의를 돕는 것이 언택트 마케팅

고객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역사에 유레 없는 가족중심으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시점이다.

시시각각 변하는 코로나19로 인한 쇼핑환경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여고객들의 쇼핑의 편의에 도움이 되도록 준비해가는 기업들과 자영업자들만이 생존하는 시대가 되었다.

고객들의 시간점유율이 높은 마케팅 툴들과 구매결정 비율이 높은 판매 채널들을 잘 밴치마킹하고 기업들 자체 유튜브TV 채널 구축을 통해 기업들 자체적으로 소비가 할성화 될 수 있도록 진화된 적극적인 마케팅을 전개해가야 한다.
 

디지털트랜스포매이션은 필수

상품기획, 제조, 판매, 결제, 배달서비스 모든과정이 비대면 서비스로 진화하려는 움직임들이 시도될 것이다. 물론 이해 따른 역기능도 예상이 된다. 판매접점에서 CS를 담당하는 분들이나 택배, 라이더 분들의 열악한 근물환경과 감정 스트레스로 인한 사회 전반의 우울증 문화, 멘탈헬스 문화들이 새롭게 대두되면서 또다른 사회 문제들까지 양상될 것으로 보인다.

기업의 마케팅 전략 측면에서도 많은 부분에서 변화하고 진화하며 변신하는 전략들을 새롭게 준비하며 혁신해가야 할 것이다.

키오스크 설치가 1단계적이라면 자체 라이브TV채널을 구축하는 것은 2단계이다. 올리브영처럼 가상 메이크업 앱, 스마트테이블까지 운영하는 것 역시 언택트 마케팅 트렌드를 잘 반영한것이다.

AR과 VR기술이 언택트 즉 콘택트를 배재한 무인서비스 판매 시스템에 적용되기 시작한다면 기존의 드럭스토어나 패스트푸드점 등에서 도입하는 언택트 마케팅은 아마존고의 최상의 언택트 시스템 사이 수많은 응용사례들이 출현할 것이고 고객들은 언택트 마케팅 시스템을 자연스럽게 이용하며 함께 구매습관 역시 진화 해갈 것이다.
 

언택트 마케팅하기 좋은 카태고리와 코로나 넥스트 비지니스

지식인, 전문가, 의사, 콘텐츠 큐레이터, 커머스 큐레이터, 크리에이터 들이 자신의 기업, 제품, 서비스, 개인의 이름을 건 유튜브TV를 기본적으로 구축하고 직접 운영하는 자사의 쇼핑몰이나 네이버 스토어팜 같은 수수료가 적고 포털에서 자유롭게 홍보 되는 채널들과의 연계를 통해 O2O의 언택트 마케팅을 직접 전개하여 수익율을 높여가는 영업 마케팅 문화는 코로나 넥스트 비지니스로 트랜드로 자리잡을 것이다.

재택근무 중심의 1인기업들은 방하나를 라이브TV 자체 스튜디오로 구축해갈 것이고, 회사의 회의실 하나는 스튜디오로 꾸며 유튜브방송을 직접 하게 되는 영업 마케팅 운영방식을 적용해야만 기업 또는 개인들의 비지니스 생존율이 높아 질것이다.

자체 세미 스튜디오를 구축하고 이제부터라도 언택트 마케팅의 가장 기본이 되어가고 있는 유튜브TV 채널을 직접 구축해가는 것은 어떨까?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N잡러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저서<불황기 저성장시대 실전 마케팅 솔루션 - 마케팅컨설케이션>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