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은 사람이 사물에 대하여 어떤 감정이나 의지, 생각 등을 느끼거나 일으키는 작용, 그 상태로 편안한 마음, 감사하는 마음 등이다. 말하거나, 사람의 감정, 생각, 기억 따위가 생기거나 자리 잡는, 사람의 가슴 속(심장)에 있다고 믿어지는 공간으로 지칭하기도 한다.
마음이라는 단어는 실생활에서 수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정신, 생각, 감정으로도 혼용되고 있다. 그러나 불교에서는 마음을 우리의 근본으로 여긴다. 모든 정신활동, 생각, 의식, 느낌, 움직임, 이런 것들이 마음이 라는 바탕 위에서 일어나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마음은 마치 고요한 호수로 비유되고는 한다. 생각은 물결을 일으킨다. 생각이 완전히 멈추면 마치 호수의 물도 잔잔해져 고요해진다.
인간을 움직이는 원동력은 바로 마음이다. 마음의 바탕에서 인간은 생각하고, 모든 사물을 파악하며 행동의 의지를 가진다. 힘을 얻기도 하고, 좌절하는 마음도 그 생각과 감정을 제공하기도 한다.
언제나 마음의 바탕을 거쳐 우리의 감정과 생각이 된다. 모든 생각과 행동은 최종적으로 마음과 결부되어 있다. 그래서 인간의 주인은 마음이다. 마음이 내키지 않으면 사고와 행동이 멈춘다. 그런데 이런 마음은 외부 자극에 대해 반응을 한다. 몸의 변화, 생각의 변화에 따라 고요했던 마음이 동요한다. 즉 주변 환경에 따라 마음도 움직인다는 것이다.
이상종
유니크마케팅랩, 목리연연구소 소장
서울에서 출생하여 한성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한양대학교 사회학을 전공하였다. 대학 졸업 후 중견기업의 구매담당자로 일하다 미디어 관련 프랜차이즈 사업에 관여하여 그 당시 최초로 전국 300여 개 체인망을 구축하여 프랜차이즈 사업을 널리 알리는 데 성공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소자본 창업 및 체인사업 관련 경영컨설턴트로 활동하면서 다수 유명브랜드를 창출하였다.
이후 프랜차이즈경영연구원 원장을 역임하면서 체인사업경영, 중소기업 경영전략, 마케팅 전략, 소상공인 사업관리에 대한 자문과 함께 대기업 및 중소기업, 주요 대학교, 지자체 및 공기업 등에서 강의 활동을 하였다.
현재는 유니크마케팅랩의 대표와 평생교육사, 뇌교육사로서 삶과 꿈, 성공, 인성 및 사회교육심리에 대한 연구와 함께 강의 활동을 하고 있다. 그간 다양한 분야(사회, 교육, 심리, 자기계발, 뇌, 문학, 예술, 과학, 종교 등)의 수천 권의 책을 섭렵하면서 터득한 것과 다양한 사람들과의 경험을 바탕으로 《목·리·연》이란 책을 쓰고 제2의 인생을 열어 가고 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