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긱 레볼루션...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가장 뜨거운 경제 이슈
[리뷰] 긱 레볼루션...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가장 뜨거운 경제 이슈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8.3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면서 우리의 생활 풍속도는 급속히 달라지고 있다. 재택근무가 시작되고 워크 플랫폼을 통한 프리랜서들이 대거 생성되면서 직장의 경계는 이미 무너지기 시작했다.

이제는 직장이 없는 직업의 세계로 변화되는 ‘긱 워커(Gig worker)들의 시대’가 찾아온 것이다. 밀레니엄 세대를 주축으로 이루어진 긱 워커들의 경제변화를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빠르게 대응하지 않으면 미래의 생태계에서 도태되고 만다.

이 책은 디지털 플랫폼 전문가 두 분의 혜안을 통해 제2의 혁명기를 맞이한 긱이코노미를 냉철하게 분석하고 있다. 긱 혁명에서 살아남기 위한 긱 워커의 바람직한 대응법과 플랫폼 세계의 구조적 변화를 담고 있다. 코로나19로 전혀 겪어보지 못한 미래에 플랫폼은 절대적인 소통창구이자 생활 장터가 될 것이다. 저자들은 그때를 현명하게 살아가기위한 우리의 자구책은 무엇인지 질문을 던지고 서로 상생하여 보다 나은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이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다. 이동은 제한되고 도시는 봉쇄되었으며 기업은 멈춰서 세계경제성장에 직격탄이 되고 있다. 감염예방 및 확산을 막으려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재택근무와 온라인 수업 등으로 기존의 생활패턴도 크게 바뀌어 모두들 당황해하고 있다.

이러한 예상치 못한 전염병의 급습은 직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기술발달로 어떠한 직업이 사라지고 어떤 직업이 탄생할까?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침체된 경제는 어떤 모습으로 변화할까? 위의 질문에 명쾌한 답을 줄 책이 등장했다.

이제 우리는 직업에 관한한 다양성과 전문성을 동시에 갖추어야 하며 이의 실현을 위해 평생학습을 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학위나 자격증 취득이 아닌 실력을 쌓는 것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데 ‘고용보장이 사라지더라도 소득보장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바르게 인지해야 한다.

이 책을 통해 이미 조용히 확산되고 있는 긱 이코노미를 바르게 파악하고, 디지털 장터에서 거래되는 긱 워커를 살펴보자. 또한 블록체인과 융합된 플랫폼이 금융시장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게 되는지, 디지털 자산이 어떻게 가치교환의 매체가 될지 이해해보는 시간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나만의 경쟁력을 키우는 핵심을 찾아나가야 한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