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피격공무원 실종사건에 사용한 '표류예측시스템' 정확도 50%도 안돼
해수부 피격공무원 실종사건에 사용한 '표류예측시스템' 정확도 50%도 안돼
  • 김상민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10.30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양수 국회의원(국민의힘, 속초·인제·고성·양양)은 최근 북한에 의해 피격된 해양수산부 공무원의 표류지점을 예측하기위해 해양경찰청이 사용한 표류예측시스템 정확도가 50%도 안된다고 비판했다.

해당 시스템은 해양과학기술원에서 해양조사원에 보급하고 운영하고 있는 중으로 해양경찰청은 해양조사원의 시스템을 사용한다.

따라서 조류, 해류 등의 입력자료가 동일하다면 예측 방식 알고리즘이 비슷한 두 시스템은 산출 결과가 비슷하게 나온다. 지난 해경 발표자료에서도 두 기관의 표류예측 지점이 비슷하게 나왔다.

이양수의원은 2018년과 2019년 해경이 실종자 수색을 위하여 사용한 표류예측시스템 결과를 분석했다.

2년간 시스템을 적용하여 표류를 예측한 지점에서 실제로 실종자가 발견된 건수는 총 26건으로 전체 표류예측시스템 사용 건수인 55건의 약 47.3% 비율이다. 즉, 정확도가 50%도 안된다는 뜻이다.

이에 이양수의원은 “표류예측시스템의 정확도가 굉장히 낮다.”면서, “실제 일치도가 50%에도 미치지 못하는 시스템을 사용해놓고, 실종자 발견지점과 표류예측시스템의 결과가 다르다고 섣불리 월북이라고 단정짓는 것은 위험하다.”고 비판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