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환의 경영칼럼 - DC와 AC의 공통점과 차이점
이규환의 경영칼럼 - DC와 AC의 공통점과 차이점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11.26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C(Development Center)는 일종의 교육과정이다. DC의 목적은 직원들에게 현재의 자신의 역량수준을 알게 하고, 스스로 역량을 개발하도록 자극을 주는데 있다. 반면, AC(Assessment Center)는 역량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AC의 목적은 참가자(내부, 외부 지원자)들의 역량을 평가하여 선발하거나 승진시키는데 필요한 데이터를 얻는데 있다. DC와 AC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아래와 같다.

공통점

DC나 AC 모두 역량이 있다는 점이 같다. DC는 진단하고자 하는 역량이 있고, AC는 평가하고자 하는 역량이 있다. 역량의 갯수는 5~7개 정도다. 다만, DC의 역량은 현 직급에서 필요한 역량이 되고, AC의 역량은 한 단계 상위직급에서 필요한 역량이라는 점에서 조금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또, 해결해야 할 상황과 과제를 부여한다는 점이 같다.  과제는 역량이 충분히 발휘되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려 개발한다. 참가자의 숫자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똑 같은 문제가 주어진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면접과 많이 다른 점이다.(면접은 면접관에 따라 지원자에게 하는 질문이 다른 경우가 많음)

차이점

DC와 AC의 가장 차이점은 평가결과에 대한 활용 문제이다. AC는 평가자가 평가를 하고, 그 결과를 인사부서에 넘기면 과정이 끝난다. 그러나, DC는 피드백이 주어진다는 점이다. 피드백은 본인, 동료, 퍼실리테이터 피드백으로 구성되는데, 매 과제가 끝날 때마다 즉시 이루어진다. 교육과정은 피드백으로 시작해서 피드백으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렇게 피드백을 하는 이유는 본인이 발견한 강점과 보완할 점, 동료가 발견한 강점과 보완할 점, 퍼실리테이터가 발견한 강점과 보완할 점을 제공하여 교육생 각자가 역량개발 포인트(Development Needs)를 찾도록 해주기 위해서이다. 

본인 피드백은 본인이 본인의 수행결과를 평가한다. 이것을 자기평가(Self Assessment)라고 한다. 이때는 준비된 '우수조치사례(Best Practice)'를 참조하여 평가한다. 본인 피드백의 핵심은 잘 한 점과 보완할 점을 발견하도록 하는 것이다. 

동료 피드백은 자기평가가 끝난 직후에 이루어진다. 이때 미리 준비한 점검표(check list)를 나누어 준다. 이 점검표를 참조하여 잘 한 점과 보완할 점을 기록하도록 하여 해당 동료에게 전달해준다. 

동료 피드백이 끝나면 이어서 퍼실리테이터가 피드백을 한다. 퍼실리테이터는 본인과 동료들이 미처 발견되지 못한 점을 포함하여 역량별 강점(Strong Point)과 개발 포인트(Development Needs)를 상세히 피드백한다.  

역량개발 기회 제공

DC의 생명은 피드백이다. 피드백은 DC를 하는 목적이기도 하다. 피드백이 진행되는 동안, 교육생들은 현업에서 곧바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이나 스킬을 습득하게 된다. 피드백 내용을 종합하면, 무엇을 잘 하고, 무엇을 보완할 것인가를 알게 된다. 

교육과정이 끝날 때쯤 되면, 피드백 내용이 누적되어 상당한 양이 쌓인다. 이것을 참고하여 교육생 각자가 역량향상계획서(IDP)를 작성하고 현업으로 돌아간다. 향후 개인들은 자기가 작성한 계획을 바탕으로 역량개발 노력을 실천해 나간다. 

이규환

역량평가 전문가, 디퍼런스 상담 전문가
한국HR진단평가센터 역량평가사업 본부장
L&I Consulting에서 Assessment Center 본부장으로 근무했음
포스코경영연구소에서 수석연구위원으로 근무했음
California Difference University에서 상담학 전공
국방대학원에서 안전보장학 전공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