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분기까지 정상적으로 용수공급된다...1월 가뭄 예·경보 발표
올해 1분기까지 정상적으로 용수공급된다...1월 가뭄 예·경보 발표
  • 박지훈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1.01.11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최근 3개월 전국 누적강수량이 평년보다 적은 수준이나, 저수지와 댐의 저수율이 평년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올해 1분기까지 용수공급은 정상적으로 지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 강수량은 작년 10월 이후 강수량이 평년보다 적은 영향으로 3개월 누적강수량과 6개월 누적강수량의 차이는 크나, 용수공급에 대한 영향은 비교적 크지 않은 상황이다.

전국 3개월 누적강수량은 54.3㎜로 평년(117.4㎜)의 48.2%이고, 6개월 누적강수량은 1,082.8㎜로 평년(812.5㎜)의 133.2% 수준이다.

올해 1분기 강수량은 1월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적고, 2~3월은 평년과 비슷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국 농업용 저수지의 평균 저수율은 81%이고 평년(72%)대비 113%로 높은 편이며, 겨울철은 농업용수 사용량이 적은 계절임에 따라 당분간 농업용수 공급에 우려는 없을 전망이다.

지역별로도 제주를 제외하고는 평년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앞으로도 정부는 상시로 강수량을 주시하고 저수율을 관리하여 보리, 밀 등 동계작물의 가뭄 피해가 없도록 사전 대비를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생활 및 공업용수 분야도 다목적댐과 용수댐의 저수율이 평년의 116% 수준 이상의 저수율을 유지하고 있어, 1분기에 정상적으로 용수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지하수량 부족 및 지형적 특성으로 인해 비상급수를 필요로 하는 일부 도서지역은 급수지원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최만림 행정안전부 재난대응정책관은 “작년 가을부터 강수량이 평년보다 적은 수준이나, 관계부처와 함께 강수현황을 수시로 점검하며  저수율 관리를 지속하고 있다.”며, “2021년에 가뭄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종합대책 수립 등 정상용수 공급에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말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