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디지털 네트워킹으로 티핑포인트를 만들어야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디지털 네트워킹으로 티핑포인트를 만들어야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1.01.14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빠르고 효과적으로 움직이며 무자비하다. 그 경계가 없고 그 속도는 무시무시한 존재로 체감시키고 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대도시와 글로벌 네트워크처럼 밀집도가 높고 상호 연결된 장소에서 가장 왕성하게 활동하기 빠르게 전파된다.

자신이 속한 기업의 바이러스 자신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한 정보 및 콘텐츠 바이러스는 그것을 수용하는 수만명에게 조기 경고와 새로은 아이디어, 초우량 사례들을 급속히 유포시켜주기 때문에 긍정적인 힘이 될 수 있음을 우리는 이제 알았다.

바이러스는 혼자서 유포되지 않는다는 것을 우리는 직접 경험하게 되었고, 온몸으로 온신경으로 온 뇌로 인식하고 그 두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이처럼 바이러스는 많은 숙주들과 중간 다리들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당신의 비지니스에서 위와 같은 바이러스 전파의 특징과 꼭 닮은 디지털 네트워크의 힘을 활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려면 당신의 메시지, 스토리, 콘텐츠, 시각화된 디자인과 동영상 콘텐츠 등으로 당신의 기업, 비지니스, 퍼스널브랜드가 다방면으로 알려지도록 당신 스스로 디지털 콘텐츠들을 자유자재로 편집하고 직접 가공하여 노출하거나 송출하지 않으면 안된다.
 

디지털 네트워킹의 원칙 알아보기

1. 디지털 네트워크는 서로 연결된 노드로 구성되어 있다.

2. 노드는 서로 직접 연결되어 있다.

3. 어떤 노드는 다른 노드에 비해 더 많이 연결되어 있다.

4. 많이 연결되어 있는 노드일수록 가치가 있다.

5. 디지털네트워크 내정보는 노드에서 노드로 바이러스처럼 움직인다.

6. 노드는 자기에게 유리한 대로 정보를 확산시킨다.

7. 플랫폼의 디지털네트워크 내에는 소형 커뮤니티 네트워크가 포함되어 있다.

8. 디지털 네트워크는 더 크고 더 잘 성장할 수 있기를 원한다.

바이러스 전파자의 숙주가 디지털 네트워킹의 노드와 같다. 이런 바이러스관점의 마케팅과 디지털 네트워킹의 노드 관점의 마케팅중심으로 산업을 견인해가는 비지니스가 일반인으로 알고 있는 다단계 마케팅 기업과 네트워크마케팅 기업들이 이에 속한다.

오프라인 중심으로 자신의 노드를 2개의 라인 확장의 10단계 이상, 3개의 라인으로 10단계 이상의 확산과 유지, 활성화를 통해 비지니스를 전개해가는 것까지 우리는 개인으로써 퍼스널브랜더로 직접 퍼스널마케팅을 전개해가고 싫다면 그들의 비지니스 특징, 비지니스 구조, 비지니스 방식, 비지니스 스킬 등을 벤치마킹해보고 배우는 것 역시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그 어떤 중소기업, 자영업자들보다도 앞선 비지니스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 다단계, 네트워크 비지니스에 사업자로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이다.
 

자신이 속해 있는 기업의 비지니스모델과 개인이 펼처가는 비지니스 모델 역량 워칭법

첫째, 비지니스의 목표, 전략, 실행 방식을 분석하고 트렌드 워칭해본다.

둘째, 다음은 그 비지니스 목표가 가지고 있는 의미있는 목적, 재능있는 역할, SMART한 목표들을 다시한번 되새김질하며 자신의 가치관과 부합하는 지를 맞춰본다.

셋째, 비지니스 전략을 입안하기 위해 자신의 경험과 지식, 함께 일하게 되는 팀원들의 인성, 성향, 강점, 가치과, 역량, 포부와 비전 그리고 그들의 가지고 있는 자원들을 기록하고 공유하며 함께하는 팀원들의 인맥지도와 협력사들까지의 네트워킹의 친밀도를 워칭해본다.

넷째, 비지니스 전개나 실행을 함에 있어 자기관리력과 통제력이 있고 실무실전성과 도전 의식이 있는지에 대한 유무를 파악한다. 그 비지니스가 품고 있는 수익구조와 그 안에서 자신의 수입 최대화가 실현 될 수 있는지와 지출의 최소화를 통해 그 비지니스를 전개해가는 기업의 안정성, 지속가능성, 조직문화의 사회공헌 실현등의 유무를 워칭한다.
 

팬데믹 경제시대에 유망산업 및 기업군 엿보기

1. 디지털 비지니스를 기반으로하는 플fot폼 산업

2. 디지털 브랜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하는 기업군

3. 바이러스와 네트워킹의 공통점을 알고 이미 적용하고 있는 사업군

4. 안전, 보건을 중심으로 하는 바이오, 제약, 안전 산업군

5. 무인기술의 적용을 적극적으로 선도하는 사업군

6. 4차산업, 인공지능, 로봇, ICT 관련 산업군

7, 맞춤태마의 구독경제중심의 멥버십상품 서비스 카테고리군

8. 비대면 교육, 멘토링, 코칭, 컨설팅, 컨설케이션, 비법 전수를 해주는 카테고리군

한개의 직장을 다니는 것만으로 한개의 잡을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 살수 없는 시대가 이미 되어버렸다.

물가 상승률과 기술진화에 따른 인거비의 상승률이 이미 부조화가 되어있기 때문이다. 엘빈토플러가 말한 단순 프로슈머 역할자로도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되어가고 있다.

개개인들은 직접 구매를 해주는 개인고객들과 기업고객, 공공기관 고객들에게 진정성 있고 실체가 명화하게 제품, 서비스, 솔루션들을 구축하고 있는 개인 또는 기업이 되어야 한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개인들이 직장,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더로의 티핑포인트

1. 직장의 잡이외에 다능방식한 N잡러로 갈구하는 일을 준비하고 해본다.

2. 각 종 플랫폼안에서 판매자 역할을 해본다.

3. 네트워크 비지니스 기업안에서 ‘사업자 역할’을 해본다.

4. 자신의 개인 SNS채널을 풀가동하여 자신의 이름석자에 자신이 원하는 퍼스널브랜딩을 구축해본다.

5. 자신의 다능박식함을 기반으로하는 퍼스널브랜딩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창업창직 전단계의 대비차원의 실무실전성을 체득해간다.

네트워크 비지니스 그안에서의 사업자로의 활동경험은 코로나 판데믹 시대에 개인들에게 가치 있는 글로벌 기업의 비지니스 마인드. 우수한 상품과 서비스, 솔루션을 가지고 전개해가는 사업방식, 그 안에서 투잡 이상의 사업자 리더로 활동해가고 있는 그들의 열정과 추진력 그에 부합하는 리더십, 팔로워십, 사업전개 방식, 팀운영방식, 개인 사업자 활동 노하우 나아가 그 기업에 핵심으로 품고 있는 환경문제, 사회문제, 제품의 리스크측면, 사회공헌프로그램 등의 체계적인 정보 및 지식까지도 한꺼번에 학습하고 체득하는 면에서도 많은 이점이 있다.

요즘 네트워크비지니스에 활동하는 기업들은 비대면 방식의 도입으로 줌으로 서로가 서로룰 가르치기도 하고 팀빌딩도 하며 줌 네트워크비지니스 영업 세일즈도 동시에 전개를 해가는 추세다.
 

1000만명시대를 열어가고 있는 한국 네트워크비지니스 전개 상위 10개 기업 엿보기

한국암웨이(주), 애터미(주), 뉴스킨코리아(주), 유니시티코리아(유), 한국허벌라이프(주), 시크릿다이렉트코리아(주), 유사나헬스사이언스코리아(주), 시너지월드와이드코리아(주), 지쿱(주), (주)아프로존 등이 매출 상위 10위기업들이다. 이들에 판매하는 상품들은 우수한 품질을 기본으로 역사와 전통을 강조하고 환경과 사회적가치를 중시하며 사회공익마케팅을 함께 전개해가는 기업들이다.

처음부터 네트워크비지니스 사업자활동을 하기보다는 3개월에서 6개월정도 선택한 기업들의 제품을 사용해보고 자신의 가족과 친구, 지인들에게 제품의 품평도 받아보고 하면서 그 기업이 추구하는 핵심가치, 운영정책, 비지니스 전개방식, 참여하는 사업자들의 인성과 열정까지 관찰과 경험을 통해 의지가 생긴다면 인생에서 한번은 일정기간을 두고 경험을 해보기를 권한다.
 

여행상품을 ‘맴버십상품 비지니스’로 전개해가고 있는 어반플레이스 비지니스모델 화제

기존의 우수한 생활용품, 식품, 화장품, 의료기구, 식료품 등의 카테고리로 네트워크비지니스를 전개해온 비지니스 모델들 성장하고 성공해가는 상황이었다.

코로나19로 인해 해외여행의 차단으로 국내 여행고객들은 너무나도 여행에 대한 갈증을 느끼고 있다. 이에 발맞춰 국내 여행의 니즈를 국내 자차여행족을 대상으로 하는 매력있는 여행상품들을 기획하고 제공한다.

‘어반플레이스’는 국내최초로 추천여행지 1박2일 코스의 여행상품을 구축하000 여행지 어가이드, 숙박, 음식제공 그리고 차별성으로 카페카, BBQ카, 보이는 라디오 DJ 프로그램 운영 등의 여행상품 구성을 통해 맴버십 가입비용과 월1회 일정의 구독료를 내고 개인, 연인, 가족, 회사동료, 동호회 동료들까지 다양한 국내 최상의 여행코스를 매달 1회식 여행을 할 수 있는 비지니스모델도 있다.

이런 비지니스 모델들에 사업자로 활동하는 사람들은 90%이상이 현재 자신의 메인 잡이 있고 여행이 좋아서 여행을 즐기고 추억을 쌓고 함께 여행지에서 만난 사람들과 새로운 태마공동체 이너써클을 구축해간다. 코로나와 공존해가며 자신들만의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는 세로운 트랜드족들도 출현하고있다.

네트워크 비지니스 사업자로 활동하며 개인 비지니스의 확산을 체득해감에 있어 중요한 것은 목표, 전략, 실행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설계를 직접 세워보거나 상위 사업자의 지도아래 함께 구체적이고 숫자적이며 시각화시킨 1페이지 프로포잘을 선행적으로 만들어 보고 참여해보는 것 역시 좋은 방법이다.

코로나 팬데믹경제 사회에는 신종비지니스와 신규사업모델들이 대거 등장하고 소멸해갈 것이다. 이미 전세계에서 최악의 위기속에서도 지속성장해가고 있는 글로벌화 된 네트워크 비지니스 기업들의 노하우를 전수 받는다고 생각하고 참여해보자.

단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사업자 참여활동 투여되는 시간, 지역, 활동 범주의 정의를 먼저 해보고 순차적으로 참여 시간의 비율을 늘려가는 지혜 역시 필요하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N잡러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저서<불황기 저성장시대 실전 마케팅 솔루션 - 마케팅컨설케이션>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