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7년 '레벨4 완전자율주행' 상용화 나선다...총 1.1조원 투입
2027년 '레벨4 완전자율주행' 상용화 나선다...총 1.1조원 투입
  • 박지훈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1.01.15 0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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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 경찰청(청장 김창룡) 등 4개 부처는 1.15일(금) 범부처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의 ’21년 신규과제를 공고했다.

동 사업은 BIG 3 산업(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중 하나인 미래차 분야에서 1등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산업부 등 4개 부처가 공동 추진하는 사업으로, ’21년~’27년 총사업비 1조 974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현재 자율주행기술은 운전자의 주행을 보조해주는 레벨2 수준이며, 운행가능영역에서 조건부 자율주행(비상시 운전자 개입 필요)이 가능한 레벨3 자율주행차는 향후 1~2년 내 출시될 예정이다. 하지만, 레벨4 수준 완전자율주행은 차량 스스로 상황을 인지·판단하여 비상시에도 운전자의 개입이 불필요한 수준이므로, 차량·부품뿐 아니라 ICT·도로교통 등의 혁신적 변화가 요구된다.

이에 산업부 등 4개 부처는 ‘27년 융합형 레벨4 완전자율주행 기반 완성을 목표로, 차량융합 신기술, ICT융합 신기술,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서비스창출 및 생태계 구축 등 5大 분야를 중점 지원할 계획이다.

세계 최고 수준 차량기술을 목표로 차량융합 신기술을 개발한다.

레벨4 자율차의 핵심 요소기술인 자율주행 컴퓨팅기술, 인지예측센싱 기술, 정밀 측위(Positioning) 기술, 협력제어 기술, 자율주행-탑승자 상호작용 기술, 안전설계 기술 등의 개발을 추진하며, ’21년에는 이 중 핵심 인지센서 모듈, AI기반 고성능 컴퓨팅기술, 자율주행차 플랫폼 등 15개 과제를 우선 착수한다.

이어, 레벨4 이상 자율주행을 지원할 수 있는 ICT융합 신기술을 개발한다. 

자율주행의 안전강화 및 지능고도화를 위해 고성능 클라우드 서버와 교통 인프라의 엣지컴퓨팅 간 연계한 자율주행 3-Tier 구조, 차량 내·외부를 연결하는 차량통신(V2X), 보안기술 등을 개발하며, ’21년에는 자율주행 인지·판단·제어 AI SW기술, 자율주행 학습 데이터 수집·가공 기술 등 13개 과제를 우선 착수한다.

또한, 차량의 센서만으로는 구현하기 어려운 레벨4 수준 자율차 안전운행을 위한 도로교통융합 신기술을 개발한다. 

도로교통 시설과 융합방안, 다양한 교통주체(운전자·차량·보행자·인프라·교통센터 등) 간 연계협력 방안 등을 개발하며, ’21년에는 디지털 도로·교통 인프라 융합 플랫폼, 도로상황 인지 고도화 기술 등 11개 과제를 우선 착수할 예정이다.

아울러, 교통약자 이동지원, 수요대응형 대중교통 등 신산업 창출 및 사회적 현안 해결을 위한 자율주행 서비스를 창출한다.

마지막으로, 자율주행 분야 글로벌 선도를 위한 글로벌 표준체계 및 시험표준 개발(국제표준 5건 이상 반영 목표), 충돌상황 대비 안전성 평가기술, 자율주행 교통사고 분석시스템 개발 및 관련 법·제도개선 병행 등을 통해 자율주행 생태계 구축을 지원한다. ’21년에는 표준, 안전성 평가기술 등 생태계 구축 관련 모든 과제가 착수되어, 총 11개 과제를 착수할 예정이다.

앞으로 4개 부처는 “융합형 레벨4 자율주행 상용화 기반마련”이라는 사업목표 달성을 위해 성과물의 사업화를 총력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7대 자율주행 서비스를 개발하고, 개발된 자율주행 서비스는 ‘23년부터 도시 규모 리빙랩 실증환경에서 ‘27년까지 실증을 실시하여 자율주행에 대한 대국민 수용성을 높여갈 계획이다.

특히 4개 부처는 산발적·경쟁적 사업추진을 지양하고, 실질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사업의 성과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사업 준비과정에서 4개 부처 담당관(과장) 및 전문기관 관계자로 구성된 범부처 협의체를 통해 성공적으로 협업해 왔으며, 3월 중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 사업단(가칭)”을 공식 출범시킴으로써 사업 통합관리 및 사업성과 창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산업부 등 관계 부처는 “동 사업은 디지털 뉴딜의 핵심사업 중 하나로, 국내 자동차산업 및 도로·교통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사업성과 창출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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