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미국에서 벌어지는 북한의 통일전선 전술
[이슈] 미국에서 벌어지는 북한의 통일전선 전술
  • 조평세 미래한국 편집위원
  • 승인 2021.08.15 2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이 ‘전승절’로 기념하는 7·27 정전협정 체결일 68주년에 맞춰 지난 7월 24일 친북성향의 민간단체그룹인 ‘코리아피스나우(Korea Peace Now)’는 미국 백악관 앞에서 한반도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재미한인 20명 정도 모인 시위 현장에는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바꿀 것을 촉구하는 플래카드와 함께 ‘한미연합 군사훈련 중단’ 등의 피켓도 보였다.

구호와 피켓문구들로 보면 국내에서 볼 수 있는 민중민주당 등의 극좌 진보세력의 시위와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이었다. 

코리아피스나우는 2015년 비무장지대를 건너 북한을 다녀오며 이름값을 높인 ‘위민크로스DMZ’와 몇몇 페미니스트 단체들이 2019년 3월 결성한 평화주의운동 연대조직이다. 미국에서 정치권을 상대로 한국전쟁 종전선언 및 평화협정 체결과 미·북 관계정상화를 위해 비교적 매우 활발한 로비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 조직을 이끄는 이현, 크리스틴 안, 조현숙 등은 모두 미국에서 북한 요원들과도 긴밀히 교류하며 노골적으로 북한정권 옹호 활동을 펼치고 있는 대표적인 친북활동가들이다. 

코리아피스나우는 지난 2월 60쪽에 달하는 ‘평화로 가는 길’이라는 보고서도 발행했는데, 주 내용은 아무런 조건이나 안보의 보장 없이 일방적이고 선제적인 평화 선언이 북한의 적대적인 입장을 변화시키고 실질적인 평화를 이끌어낼 것이라는, 무책임하고 환상적인 글모음이다. 문제는 미국 내 상당히 많은 각계각층의 인사들이 이 연구에 참여했고 그만큼의 정당성과 영향력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이다. 

과거 노길남의 ‘민족통신’이나 ‘6·15공동선언실천 미국위원회’ 혹은 뉴욕 소재 청년교육단체 ‘노둣돌’과 같은 한인사회 내 일부의 일탈적인 움직임이었던 재미 친북세력이, 이제는 미국 주류사회에 효과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는 수준으로 발전한 것이다. 
이는 친북세력이 미국 내 좌익세력의 젠더정치와 같은 제도권 침투의 흐름을 타고 주류에 진입한 측면도 있다.

일례로 ‘페미니스트 핵안보학자’로 친북 여성인사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오던 보니 젠킨스(Bonnie Jenkins) ‘평화와 안보 진흥을 위한 유색인 여성연대(Women of Color Advancing  Peace and Security, WCAPS)’ 설립자는 바이든 행정부의 한반도 비핵화 정책 실무급인 국무부 군축 및 국제안보 담당 차관으로 발탁되기도 했다. 

미국 내 영향력 확대해가는 친북 단체 인사들

시위 현장에서 또 눈에 띄는 것은 ‘미 의회는 HR 3446 한반도 평화법안(Peace on the Korean Peninsula Act)을 지지하라’고 쓰여 있는 피켓이었다.

지난 5월 문재인 대통령 방미에 맞춰 브래드 셔먼(Brad Sherman) 민주당 하원의원이 발의한 이 법안은 재미 한인들의 방북 허가부터 아무런 조건 없는 평화협정 체결, 대북제재 완화, 인도주의적 지원, 그리고 평양 내 미국 연락사무소 설치까지 매우 구체적으로 북한 정권의 입장과 현 한국 정부여당의 친북적 입장에 전적으로 동조하는 대북정책 법안을 담고 있다. 이 법안에서 북한의 비핵화를 비롯한 북한 정권의 상응하는 변화조건이나 기대는 찾을 수 없다. 

이는 문재인 정부여당의 강력한 지원 하에 2017년 설립된 진보성향의 로비단체인 미주민주참여포럼(Korean American Public Action Committee, KAPAC)이 적극적으로 셔먼 의원을 로비해 얻어낸 결과다. 현재까지 11명의 하원의원이 서명한 상태로 아직까지 지지가 미미하지만 한반도 안보 상황이나 미·북간 협상 진전 등에 따라 순식간에 동력을 얻을 수도 있는 법안이다. 지난 116대 미 의회에서 발의되었던 한국전쟁 종전촉구 결의안(H.Res. 152)은 하원에서 짧은 시간에 52명의 서명을 받아낸 바 있다.

미국 내 활약하고 있는 종북 및 친북세력을 오랫동안 연구, 폭로하고 있는 로렌스 펙(Lawrence Peck)은 지난 7월 13일 미국 인터넷언론인 <townhall.com>에 기고한 글에서 최근 친북활동가들의 미국 정치권에 대한 영향력이 상당 수준으로 커지고 있는데 그 배경에는 문재인 정부와 여당의 전폭적인 지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친북활동가들의 활동이 최근까지 미국의 주류사회로부터 괴리된 가운데 그들의 행동반경이 미국 내의 한국계 미국인 사회에서도 변방에 치우쳐 있었는데, 최근 한국의 문재인 정권 출현을 계기로 이 같은 상황에 극적인 변화가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고발한다. 

결국 친북적인 문재인 정부의 등장으로 재미 친북활동가들이 정당성과 대표성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로렌스 펙은 문재인 정권이 현재 “미국에서 북한의 통일전선 전술의 하수인이 되어 친북세력의 입지를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한편 이들 친북세력은 지난 미 의회의 대북전단금지법 청문회에서 볼 수 있었듯이 문재인 정부의 친북적 행보를 변호하는 증인으로 활약하기도 한다. 

재외한인 조직이 거주국에서 모국의 입장과 정책을 옹호하고 대변해야 할 필요성은 일정 부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종전선언 촉구와 같이 모국의 안보를 해치는 무책임한 목소리나 자유민주 질서와 근간을 흔드는 정책을 지지할 수 없다. 더구나 이들이 대다수 한인을 대표한다는 거짓말로 영향력을 휘두른다면 더 심각한 문제이다. 미국 내에서 대한민국의 주적인 북한 정권을 옹호하며 한미동맹을 해치는 세력을 충분히 인지하고 경계하며 그들의 커지는 영향력을 마땅히 차단해야 한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