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분석] ‘백인은 죄인’ 이라 가르치는  미국의 진보교육
[심층분석] ‘백인은 죄인’ 이라 가르치는  미국의 진보교육
  • 전경웅  미래한국 객원기자
  • 승인 2021.08.15 2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에 간간이 보도되지만 별 관심을 못 받는 주제 가운데 하나가 ‘비판적 인종이론(CRT)’이다. 비판적 인종이론은 현재 미국을 중심으로 호주 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각국 좌익세력이 이 이론을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의무적으로 교육할 것을 요구하면서 미국과 호주 등에서의 사회적 갈등은 현재 심각한 지경에 이르고 있다. 

비판적 인종이론은 1970년대 중반 데릭 벨, 알란 프리맨, 킴벌리 윌리엄스 크렌쇼, 리처드 델가도, 패트리샤 윌리엄스 등 미국의 좌익 성향 법학자들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판적 인종이론은 미국인들이 좌익들의 주장을 외면하기 시작한 1980년대부터는 정치적 성향과 무관한 것처럼 ‘인종차별 타파’라는 껍데기를 둘러쓰고는 학계, 시민사회, 정계 등으로 확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미국 사회가 비판적 인종이론을 두고 “미국 사회의 각종 차별이 사회 구조적인 원인에서 기인하며, 이를 해결하고, 차별받는 사람들을 돕기 위한 이론”이라고 착각해 왔다는 것이 미국 우파 학자들의 지적이다. 미국 우파 학자들에 따르면 비판적 인종이론은 신 마르크스 주의 철학을 토대로 나온 사회비판이론을 근거로 둔다.

쉽게 말하면 인종은 피부색에 따른 것이 아니라 과거 제국주의 시절부터 백인 남성이 유색 인종을 억압하고 착취하기 위해 만들어낸 분류다. 백인 남성은 이를 통해 전 세계 유색 인종을 억압하고 착취한다는 내용이다. 

이를 현실에 대입해, 미국은 건국 전부터 유럽에서 건너온 백인들이 인디언을 학살하고, 영국에서 독립한 뒤에는 노예제도를 바탕으로 건국됐다는 것이 비판적 인종이론주의자들의 주장이다. 또한 미국은 노예제를 유지하기 위해 아프리카에서 흑인들을 납치해서 억압하고 착취한 나라로 태어나서는 안 될 나라였다는 것이다.

이는 마치 국내 일부 좌익세력이 “대한민국은 해방 이후 미군정이 친일파를 마구 등용하면서 일제의 잔재를 청산하지 못한 나라, 친일적폐와 제국주의적 행태를 청산하지 못한 실패한 나라”라는 주장과 대단히 흡사하다. 

미국에서 비판적 인종이론은 시간이 흐를수록 극단으로 치달았다. 최근 나오는 주장은 미국이나 호주뿐만 아니라 건국의 주체가 게르만족이나 노르만족, 앵글로색슨족, 라틴족, 켈트족, 슬라브족 등 백인이 만든 모든 나라와 기구, 조직이 세계의 유색 인종을 억압하고 착취한다는 내용이다. 이것이 ‘진실’이므로, 진실을 알게 된 백인, 특히 남성은 유색 인종들에게 무조건 죄책감을 갖고 사죄하고 회개해야 한다는 게 최근 비판적 인종이론이 추구하는 내용이다. 

트럼프 정부 때까지는 이 비판적 인종이론을 의무적으로는 교육하지 못하도록 노력했지만 바이든 정부가 출범한 뒤 미국 내 좌익 진영에서 청소년뿐만 아니라 아동들에게 이 이론을 의무적으로 교육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지난 3월 캘리포니아주 교육부가 발표한 인종교육 프로그램이 대표적인 사례다. 

캘리포니아주 교육 당국이 발표한 인종교육 내용은 과거 멕시코를 비롯해 라틴아메리카에 있었던 아즈텍 문명에 대한 것이 주 내용이다. 

아즈텍 문명은 인신공양이 광범위하게 이뤄졌던 문명이다. 특히 주변국을 ‘사냥’하듯 침략해 포로를 데려가 인신공양을 하고 인육을 먹었고, 단지 인육을 먹기 위해 영유아까지 살해했던 사실은 유명하다.

아즈텍 문명의 인신공양과 인육 섭취가 어느 정도였느냐 하면 수백 개의 해골탑 가운데 하나에서 13만 명 이상의 시신 유골이 발견될 정도였다. 16세기 아즈텍 문명을 침략한 스페인 군인들이 인정사정없이 멸망시키게 된 가장 큰 원인도 인신공양과 식인 문제였다.

그런데 캘리포니아주 교육 당국이 이 문명의 기도문과 구호, 민요 등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도록 한 것이었다. 

이를 두고 미국의 한 언론은 “백인을 악마처럼 만들려는 교육의 연장선”이라고 맹비난하기도 했다. 반공 중화권 매체 에포크 타임스는 “아동과 청소년들이 백인 우월주의와 기독교 신앙을 같은 선상에서 이해하도록 해 종교와 신앙에 대한 개념을 바꾸려는 의도”라는 미국 보수언론인 크리스토퍼 루포의 주장을 전했다. 

학교에서 비판적 인종이론 교육 중단을 요구하는 미국 시민들.
학교에서 비판적 인종이론 교육 중단을 요구하는 미국 시민들.

“비판적 인종이론, 계급투쟁론 먹히지 않는 미국 무너뜨리기 위한 수단”

미국 저널리스트 겸 작가 알렉스 뉴먼은 비판적 인종이론을 두고 “계급투쟁론이 먹히지 않는 미국 사회를 분열시켜 무너뜨리기 위해 좌익 진영이 쓰는 수단”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외국에서 흘러들어온 사회주의자와 공산주의자, 체제 전복을 원하는 자들은 미국 사회에서 소득 격차에 따른 계급 갈등은 다른 나라에 비해 덜해 계급투쟁론이 호응을 얻지 못하자 다른 주제를 찾아냈다”면서 “나치가 독일 국민들에게 했던 것과 마찬가지인 ‘인종’을 수단으로 삼아 국민들을 호도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알렉스 뉴먼은 “이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라 최소 10년 이상 끌어오고 있는 문제”라며 “미국에 대한 증오를 미국 청소년과 아동들에게 심어주는 이론은 독일 프랑크푸르트 학파(신마르크스 주의)의 사회비판이론에 뿌리를 두고 있고, 미국의 대중문화와 공립학교에 광범위하게 스며들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게다가 공립학교에 자녀들을 보내는 부모는 아이들에게 등교 전에 ‘오늘도 선생님 말씀을 잘 들어야 한다’고 가르친다”고 지적했다. 부모들은 자기 자녀들이 학교에서 “미국은 태생부터가 인종차별적이고 약자를 억압·착취해 온 나라”라고 배우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는 지적이었다. 

뉴먼은 “근거도 없는 이론을 바탕으로 현재 미국 곳곳에서 시행 중인 ‘1619 프로젝트’도 비판적 인종이론의 심각한 문제점 중 하나”라고 지적했다. 1619 프로젝트란 “흑인 노예가 미국 대륙에 처음 끌려온 해인 1619년이 미국이라는 나라가 실질적으로 생긴 해”라는 주장을 바탕으로, 미국의 역사를 전면적으로 새로 교육한다는 프로젝트다. 1619 프로젝트에 쓰이는 교재는 뉴욕타임스에 실린 칼럼에서 추린 글로 알려져 있다. 

문제는 1619 프로젝트를 학교에서 가르치는 사람들이 학생들에게 “미국은 개인의 천부인권과 자유를 추구하는 이념을 바탕으로 건국된 나라가 아니라 노예제와 인종차별주의를 근간으로 만들어진 나라이기 때문에 지금까지 알려진 미국의 역사를 모두 뒤집어엎고, 미국 사회의 자유민주주의 가치 또한 갈아엎어야 한다”고 세뇌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프로젝트를 채택하는 학교가 소리 없이 미국 전역에서 증가하면서 10대 청소년들이 부모를 비난하고 욕하는 일이 점점 더 많이 생기기 시작했다. 이에 대한 글과 영상도 이제는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어떻게 흑인 남성이 국경일이라고 집 앞에 성조기를 달 수 있느냐”며 자신의 부모를 욕하는 흑인 청소년, 공화당을 지지하는 부모에게 “집에서 당장 나가라”고 고함치는 백인 청소년 등의 영상을 틱톡이나 SNS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럼에도 미국 교육부는 지난 4월 비판적 인종이론의 유명 이론가인 이브라힘 켄디의 주장과 ‘1619 프로젝트’를 ‘미국사와 시민교육’ 내용의 우선순위에 넣도록 해 미국 사회에 큰 논란을 일으켰다. 

이 문제는 결국 공화당과 그 지지층에서 중요한 이슈로 떠올랐다. 지난 7월 4일(현지시간) 마이크 폼페이오 전 국무장관은 뉴욕의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비판적 인종이론과 1619 프로젝트는 미국인이 공유하는 핵심가치에 대한 공격”이라며 “이런 주장은 건국 후 245년 동안 미국인들이 공유해온 핵심가치를 공격해 나라를 분열시키려는 시도”라고 비판했다.

그는 “만약 누군가 미국의 건국 과정에 결함이 있다고 가르친다면 매우 위험하다”면서 “이는 미국의 기반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확실히 걱정된다”고 지적했다. 

폼페이오 전 장관은 “저는 낙관론자이기는 하나 만약 미국이 분열되거나 헌법과 가치에 대한 신뢰를 잃어버린다면 중국과 같은 적대국이 우리나라를 훼손할 수 있을까 우려된다”면서 “모든 미국인은 (좌익 진영의 사상) 교육에 대해 단호하게 대응하고, 청소년과 아동들에게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의 실패에 대한 역사를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7월 11일(현지시간) 텍사스주 댈러스에서 열린 보수정치행동회의(CPAC)에서도 비판적 인종주의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날 CPAC에는 버지니아에 거주하는 중국계 미국인 밴플리트 시(VanFleet Xi)가 연사로 출연했다. 에포크 타임스는 시 씨의 주장을 전했다. 그는 “현재 미국에서 유행하는 비판적 인종이론은 중국 문화대혁명과 뿌리가 같다”며 “지금 미국의 미래가 존망의 갈림길에 서 있다”고 경고했다. 

시 씨는 비판적 인종주의와 중국의 계급투쟁이론이 ‘쌍둥이’라고 주장했다. 비판적 인종주의가 중국 계급투쟁이론처럼 사람들을 서로 대립하게 만든다는 게 그의 주장이었다. 비판적 인종주의는 ‘인종’을 기준으로 하고, 계급투쟁이론은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으로 구분하는 차이가 있지만 일단 적대세력으로 분류되면 가난하건 약자건 관계없이 둘 다 차별 또는 억압을 없앤다는 명목 하에 상대방을 제거하려 한다는 설명이다. 

그는 중국의 문화대혁명은 계급투쟁이론을 토대로 ‘파사구(破四舊)’, 즉 구시대의 사상, 문화, 풍속, 습관을 타파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 모든 것을 공산주의로 대체했는데 비판적 인종주의는 현재 미국 헌법과 함께 서구문명의 기본가치인 천부인권, 법치, 개인의 자유 등을 무너뜨리려는 게 목표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런 이론(비판적 인종주의)을 주장하는 사람들의 목적은 (미국) 국민을 서로 편 가르기를 해 결국에는 모든 사람을 통제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판적 인종이론(CRT) 는 신 마르크스주의 철학을 토대로 나온 사회비판이론을 근거로 둔다.
비판적 인종이론(CRT) 는 신 마르크스주의 철학을 토대로 나온 사회비판이론을 근거로 둔다.

비판적 인종이론 바탕으로 한 ‘1619 프로젝트’

실제 미국 여론조사기관 ‘유고브’가 지난해 9월 실시한 여론조사를 보면 16~23세 청소년 가운데 “사회주의를 지지한다”는 응답자가 49%나 됐다. 이는 2019년의 40%에 비해서도 껑충 뛴 수치다. 

“중국에서 문화혁명을 겪은 사람들은 미국 교육계에서 일어나는 일을 보면 알 수 있다”고 지적한 시 씨는 “문화혁명은 수천 년 중국 역사를 계급투쟁의 역사로 조작했는데 지금 미국에서 비슷한 수법이 나타나고 있다. 그럼에도 미국인들은 이를 알아채지 못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그는 공산독재국가에서 탈출한 이민자들이 발 벗고 나서 미국 사회에 공산주의와 좌익 사상의 위험성을 알려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같은 비판적 인종주의에 대해 강력히 반대한 사람이 트럼프 전 대통령이다. 그는 지난해 9월 17일(현지시간) 마틴 루터 킹 목사의 생일에 맞춰 ‘1776 국가위원회’를 만들어 미국 역사가 부끄럽지 않다는 내용, 즉 애국교육을 시행하도록 지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시 “좌익 세력들이 학생들을 세뇌하고 있다”면서 “많은 젊은이들이 미국은 인종차별이 만연한 국가라는 사악한 거짓말에 너무 오랫동안 세뇌돼 왔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 미국인은 피부색이 아닌 인격으로 평가받는 마틴 루터 킹 목사의 비전을 받아들인다.

그런데 좌익 세력은 이 아름다운 비전을 파괴하고 미국인을 인종별로 분열시키려 한다”면서 “그런 일이 일어나도록 내버려둬서는 안 된다”고 역설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만든 1776 국가위원회는 올해 1월 바이든 정부가 들어선 직후 폐지됐다. 반면 바이든 정부에서 일하게 된 좌익 인사들의 영향력 덕분에 비판적 인종주의 교육은 청소년과 아동은 물론 군대와 교육 종사자들까지 의무적으로 배워야 하는 주제가 됐다. 

그러자 이제는 각 주의 주지사들이 강력히 반대하고 나섰다. 지난 5월에는 테네시 주지사가 주 내 공립학교에서 비판적 인종주의 의무 교육에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고 아칸소 주지사도 비판적 인종주의 교육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6월에는 조지아주 교육위원회가 공립학교 내 비판적 인종주의 교육을 금지했다. 플로리다주와 아이오와주, 아이다호주, 몬태나주, 오클라호마주, 테네시주, 켄터키주, 알래스카주 등도 비판적 인종주의 교육과 이를 토대로 만들어진 내용의 의무교육을 중단시키기로 했다. 메인주는 정치적·이념적·종교적 편향성을 가진 교육 자체를 못하도록 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텍사스주의 경우 비판적 인종주의 반대뿐만 아니라 공식행사에서 성조기 게양과 국가 연주 의무화, 낙태금지, 총기 소유 허용 등 미국 우파가 지키려는 근본적 가치를 지키는 중심지가 돼 가는 모양새다. 텍사스주는 현재 바이든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며 미국 우익이 추구하는 핵심가치를 지탱하는 주요 지역이 돼가고 있다.

테슬라 등 대형 기업들이 캘리포니아주와 LA를 떠나 텍사스주로 향하는 데는 이런 부분도 상당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