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이 아닌 데이터 선거전이 승부 가른다”
“‘감’이 아닌 데이터 선거전이 승부 가른다”
  • 김범수 미래한국 발행인
  • 승인 2021.12.28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김범수 미래한국 발행인
사진·정리 고성혁 미래한국 기자

1세대 암호학 전문가로 IT벤처사업가 출신인 이영 국민의힘 국회의원(비례)은 다가오는 대선과 지방선거를 ‘데이터 선거전’이라고 말한다. 다양한 관심을 가진 각 세대의 국민들은 이제 물리적 공간과 사이버 공간에서 자신의 주권을 다양하게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래한국>이 이영 의원을 만나 정당의 디지털화의 필요성과 그 배경 등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 국민의힘 선대위에서 디지털본부장을 맡았는데 이번 대선을 어떻게 분석하고 있습니까? 데이터 전문가로서 우려의 목소리를 내시는 것으로 압니다.

저는 대선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상황이 국민의힘에 긍정적이죠. 정권교체 열망이 수치적으로 높고 상대 이재명 후보가 도덕적으로 너무 흠이 많습니다. 대한민국 최고지도자로 나온다는 사람이 저런 정도로 도덕적 결함이 있었던 적이 없습니다.

문재인 정부 5년 동안 국민들은 이제 생존을 걱정해야 될 지경이 되었습니다. 그런데도 문재인 정부는 코로나 핑계로 일관합니다. 부동산 문제는 코로나와는 상관없는 문재인 정부의 거부할 수 없는 실책입니다. 이런 여러 상황을 보면 분명 야당에 유리합니다.

그러나 현재 우리가 무엇을 할 것이냐 하는 부분에서는 좀 불투명해 보입니다. 탄핵 이후 우리 당도 회복되었다고는 하지만 완전히 시스템적으로 회복되었다고 볼 수 없는 이유는 바로 대선 후보, 당대표, 선대총괄본부장이 여의도에 있는 분들이 아니라 다 외부에서 들어오신 분들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공약이나, 정권을 잡았을 때 통치철학적인 부분, 그리고 어떤 리더십을 펼칠지에 대한 구체적인 모습이 나와야 하는데, 아직 완전히 칼자루를 쥐고 있다고 보기 힘듭니다. 굳이 말한다면 우리가 잘했다기보다는 저쪽에서 워낙 못하기 때문에 상황이 우리에게 긍정적으로 가는 것이죠.

얼마전 김종인 위원장 영입 과정에서의 피로감, 그리고 당대표가 자리를 비우는 모습을 보면 배우만 달라졌지 무대는 똑 같다는 면에서 유권자들한테 주는 실망감은 매우 클 것이라고 봅니다. 그 후폭풍도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것이 저의 예측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빅데이터를 통해 분석해보면 우리가 잘 기획했다는 것도 사실 데이터 상에서는 그렇게 호응을 받지 못하는 것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감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를 통해 정확하게 분석하고 저쪽에서 못해서 얻는 반사이익이 아니라 우리가 잘해서 얻는 방향으로 빨리 전환해야 합니다.

- 데이터 흐름을 분석한다는 것은 여론조사를 보는 것과 다를 텐데 구체적으로 어떤 자료들을 들여다보게 됩니까?

구글 트렌드도 있고 네이버에도 후보들 트렌드를 분석하는 것이 있는데 뉴스에는 정치뉴스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대선 후보들에 국한해서 분석한다면 기사량도 있지만 특정 기사에 대한 댓글의 양도 분석합니다. 그리고 댓글의 성격도 분석합니다. 네거티브인지 아니면 포지티브인지도 봐야 합니다. 이러한 것을 종합적으로 보면 추론이 어느 정도 가능합니다.

- 아무리 많은 데이터가 있더라도 그것을 어떻게 읽어내고 분석해 결론을 내리느냐가 핵심일 것 같은데 그러한 결론을 수치적으로 정량화하는 작업이 가능한가요?

저는 1년 전부터 제 나름대로 분석하고 있었는데 그래서 당에도 제안했습니다. 마침 어제(12월 9일) 이준석 대표로부터 시스템으로 개발하라는 승인이 떨어졌습니다. 다행이기는 하지만 늦은 감이 없지 않습니다. 앞으로 얼마 남지 않은 대선 기간에 어느 정도 파워풀하게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지 당장 확신하기는 사실 좀 어렵습니다.

“국민의힘, 디지털정당으로 거듭나야”

- 당내에서 디지털정당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계십니다. 디지털정당화란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인가요?

국회에 들어와서 보니 소위 ‘노가다’성 일이 너무 많습니다. 대부분을 보좌관이나 당 사무처 직원들이 합니다. 그러한 일을 하는 동안 보좌관들은 지능적인 일을 할 수 없습니다. 당내 인프라가 너무 부족하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민주당과 비교하면 우리는 절반 밖에 안 됩니다.

당장 의원수 자체가 저쪽이 200명이라면 우리는 100명입니다. 보좌관까지 합하면 저쪽은 2000명이라면 우리는 1000명에 불과합니다. 당원으로 하면 더 차이가 나죠. 그러니 선거가 아날로그적으로 발로 뛰는 것이라면 100전 100패 당할 겁니다. 그래서 당의 ‘디지털화’를 외치기 시작한 겁니다.

당에 와서 보니 전공이 문과 출신들 비율이 너무 높습니다. 대부분 법조계 아니면 언론계 출신들입니다. 아마 50% 넘을 겁니다. 지자체까지 합하면 그 비율은 더 높을 겁니다. 물론 정치 경험이 많고 다선 의원의 경우 ‘감’으로 알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러나 현재 우리 당은 초선 비율이 50%를 넘습니다. 그러니 ‘감’으로 할 수 없다는 것이죠. 이번 선거도 마찬가지입니다. ‘감’으로 할 수도 없고 해서도 안 됩니다. 그런데 정확한 정보를 모으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시도를 하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유세 현장에 가면 우리를 지지하는 사람들만 모이는데 그것만 보고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겠습니까? 우리를 지지한 사람만 보면 당연히 선거에서 이길 것 같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데이터를 통한 예측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시대도 바뀌었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비대면이 일상화되었습니다. 물론 과거처럼 손을 잡아야 하는 상황도 있겠지만 인터넷 공간에서 접하는 정보를 통해 신뢰감을 형성하는 세대도 있습니다. 지금은 두 세대가 공존하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전국을 다니면서 손을 잡는 것이 효율적인 선거운동인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재외동포도 투표할 수 있는데 보면 7:3 비율로 우리가 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인터넷 공간에서는 민주당이 올리고 만든 데이터가 우리가 만든 것보다 훨씬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재외 교포들이 접하는 국내 소식, 특히 정치, 대선 관련 정보량도 민주당 쪽이 훨씬 많은 것은 당연하겠죠.

이런 것을 우리가 디지털정당화로 나가면서 극복하자는 겁니다. 그리고 정당의 목표는 집권하는 데 그쳐서는 안 된다고 봅니다. 집권한 이후에도 무엇을 할 것인지 아젠다가 명확해야 합니다. 그리고 정권을 유지하고 재창출로 이어져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지털정당화는 더 이상 미뤄서는 안 되는 당면 과제입니다. 국민의힘 선거전략은 현장의 목소리와 사이버상의 목소리를 함께 분석하고 녹여 전략을 짜는 쪽으로 시스템을 구축해야죠. 대선뿐만 아니라 지방선거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죠.

2021년 5월 국민의힘 최고위원 선거 출마를 선언한 이영 의원이 ICT 벤처 전문가답게 드론으로부터 출마선언문을 받고 있다./이영 의원실 제공
2021년 5월 국민의힘 최고위원 선거 출마를 선언한 이영 의원이 ICT 벤처 전문가답게 드론으로부터 출마선언문을 받고 있다.
/이영 의원실 제공

“아날로그로 뛰면 숫적 열세인 야당이 완패”

- 이러한 디지털화에 대한 당내 합의는 이뤄진 것인가요? 걸림돌이 있다면?

방해만 안 하고 관심만 가져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방해보다 더 무서운 것은 무관심입니다. 허공에 아무리 외쳐도 ‘메아리’가 없다면 죽을 정도로 힘이 듭니다. 제가 그런 측면에서 우리 당을 평가한다면 좀 주제넘을지 모르지만 그동안 ‘메아리’가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도 관심이 없는 그런 모습이었죠. 그리고 제가 벤처기업을 해봤고, 무수한 역경을 이겨왔고, 게다가 나이도 50이 넘었고, 시장 상황이 척박한 보안솔루션 시장에서 커왔기 때문에 어느 정도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는 나름대로 자신이 있습니다.

- 더불어민주당의 디지털정당화 상황은 어떻습니까?

민주당은 우리보다 상당히 유리합니다. 사회적 배경 측면에서 이명박, 박근혜 정부 기간에 우리가 방송 매체에 대해 기득권을 가지고 있는 동안 민주당은 대신 인터넷으로 옮겨갔다는 말입니다. 그 사이에 세상이 바뀌었습니다.

기존 방송 매체에서 유튜브를 비롯한 인터넷 공간의 영향력이 어마어마하게 커졌습니다. 지금은 기존 방송 매체와 뉴미디어 매체의 영향력이 거의 5:5입니다. 현재는 민주당은 방송 매체와 인터넷 공간까지 다 차지하고 있는 형국이죠. 그래서 저도 의원이 되었지만 계속 유튜브 방송을 합니다.

이러한 새로운 매체를 계속 만들어야 합니다. 뉴미디어의 중요성을 인지해야 하는데 우리 당은 아직 부족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각종 지원이 끊겼을 때 심지어는 시사포커스를 찾아가기도 했습니다. 1주일 중에 1시간 정도 저한테 시간을 달라고 하면서 말이죠.

- 지난 국민의힘 전당대회 때 최고위원으로 출마했다가 실패하셨습니다. 어떤 성과가 있었습니까?

제가 2주 앞두고 전당대회 나간다고 하니까 주변에서 다들 미쳤다고 하더군요. 그때만 해도 제가 방송에 나간 적도 없고 말이죠. 나가서 제가 주장했던 것은 우리 당 이대로 가서는 대선 못이니까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사실 전도하러 나간 셈이죠. 제가 아쉬운 것은 떨어져서가 아니라 충분히 전도하지 못한 것이 아쉽죠. 하지만 짧은 시각의 득표로는 꽤 높았습니다. 그렇다 보니 ‘이영이 선거 좀 할 줄 아네’라는 평가를 얻었습니다.

- 당시 최고위원 후보로서 디지털 정당화의 필요성을 역설한 것과 함께 또 하나 인상적이었던 것이 대학에서 암호학을 전공했다는 것입니다. 그러한 전공이 있는지도 몰랐습니다.

4학년 2학기 때 제가 다니던 광운대에 암호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김철 교수님이 오셨어요. 정말 우연이었는데 복도에서 마주친 그 교수님이 저에게 암호학을 공부해보지 않겠느냐고 말씀하신 겁니다.

그래서 스터디로 저를 포함해 3명이 암호학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때 같이 공부했던 중 한분은 현재 카이스트 정보보호대학원 교수로 있고 또 한 분은 대검찰청에서 사이버 전문가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죠.

대학 학부를 마치고 카이스트에 지원했는데 면접 때 암호학을 하겠다고 하니까 면접 보는 교수님들이 당황해하셨습니다. 처음에 수학의 ‘정수론’ 수업을 하면서 왕따 아닌 왕따를 당했지요. 그 당시 수학과에서 머리 좋은 사람들은 순수수학을 하고, 머리 나쁜 사람들이 응용수학을 한다는 편견이 있었어요.

어쨌거나 지금 생각해보면 저로 인해서 암호학 한 사람들은 다 교수로 갈 수 있었죠. 암호학 관련해서 정보보호학과가 신설되기 시작했거든요. 요즘 정보보호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합니까? 제가 처음 암호학 할 때는 사람이 없었는데 졸업할 무렵이 되니까 사람들이 많이 왔습니다.

연구소도 많이 생기고 대기업 연구소나 정부기관으로 가는 등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우리나라 암호학 1세대라고 해도 무방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 졸업 후에는 창업을 하셨죠, 벤처사업가로 꽤 성공을 한 것으로 압니다.

암호학 공부하던 때 대덕연구단지에는 모두 초고속인터넷망이 깔려 있었는데 사회에 나오니까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 당시 민간인들은 전화기 모뎀을 통해 천리안이나 하이텔 같은 것을 할 때였습니다. 그리고 연구자료나 커넥션이 모두 미국 실리콘 밸리였으니까 이미 대덕단지는 디지털세상이었습니다.

당시 제가 생각한 것은 앞으로 미래는 데이터가 이동하고 데이터가 지배하는 세상이 될 것이고 그 핵심은 ‘콘텐츠’라고 예감했습니다. 그래서 데이터보안 회사를 만든 겁니다. 그렇게 2000년 회사를 창업했습니다. 처음에는 디지털에 대해 설득하고 설명하러 다녔습니다. 미국 같으면 새로운 아이디어만으로도 사고 팔 수 있었어요. 한국은 그렇지 않잖습니까?

2010년대로 오면서 우리나라도 많은 변화가 생겼죠. 음악이나 영화도 데이터를 통해 보고 듣고, 만화도 종이책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디지털로 보는 세상이 된 겁니다. 데이터 시장이 커지면서 대한민국에서 벌어지는 콘텐츠 보안 관련해서는 거의 우리 회사에서 했습니다.

문제는 한국은 미국과 달리 소프트웨어가 제값을 받기 힘들었습니다. 콘텐츠 판매비용의 5% 정도가 솔루션비용으로 책정되는데 2007년 당시만 해도 우리나라에서는 불법 콘텐츠가 엄청나게 성행할 때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회사가 성과를 내고 의미 있는 일을 했던 것은 EBS 수능 교육방송을 낙도에서도 볼 수 있게 하고, 강남 학원가 명강사의 강의를 강남구청과 협업, 인강사이트를 만들어 전국에 보내는 성과를 냈습니다.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가 가장 먼저 전국 서비스를 현실적으로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서 현실화했고 우리 회사가 기여를 했습니다.

IP TV도 처음에 하나로통신에서 처음 시도했는데 그것이 시장성이 있다고 봤기 때문에 통신 3사가 모두 들어오게 됐습니다. 그 솔루션도 저희 회사 솔루션이었습니다. 삼성 애니콜에도 저희 회사 솔루션이 탑재되었는데 삼성 휴대폰을 컴퓨터에 연결하면 컴퓨터는 휴대폰을 USB 저장장치로 인식하게 하는 겁니다.

이영 국민의힘 국회의원(좌)이 김범수 미래한국 발행인(우)과 대담하고 있다.
이영 국민의힘 국회의원(좌)이 김범수 미래한국 발행인(우)과 대담하고 있다.

- 돈도 많이 벌었을 것 같은데요. 어려움이나 고비는 없었습니까?

벤처기업으로서는 꽤 일을 했는데 돈을 크게 벌지는 못했습니다. 외국에서는 그 부분에 대해서도 놀라워했습니다. 중간에 고비가 몇 번 있었죠. 이런 식으로 가야 하나 고민이 많았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우리 같은 기술만 믿고 엔지니어들만 있었다는 것이 문제가 아니었나 생각이 들어요.

외국은 특허권과 라이센스료만으로 큰 돈을 버는 회사도 많습니다. 그런 회사는 변호사도 많습니다. 우리는 그런 부분까지 미처 신경을 못 썼습니다.

그리고 대한민국에서 젊은 여자가 대표로서 비즈니스를 한다는 것이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닙니다. 특히 여성이 ‘소프트웨어와 유저인터페이스’를 판다는 비즈니스모델이어서 악재라는 악재는 다 가지고 한 것인데, 이 부분 우리나라 기업 생존율이 0.4%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회사는 계속 특허를 내면서 우리 라이센스로 브랜드를 갖고 20년 동안 살아 남은 몇 안 되는 기업 중의 하나입니다. 그래서 지금 제가 이 자리에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망한 기업도 셀 수 없이 많지만 성공한 기업도 있습니다. 그 사이에서 정체성을 지켜나간다는 것이 생각보다 더 고통스럽습니다. 급여를 해결하는 것은 책임감의 문제지만 내가 아무리 노력해도 안 되는 생태계에서 일한다는 것이 정말 힘듭니다.

지금 IT분야 솔루션 업계 상장사들 보면 자사 제품도 있지만 외국산 제품도 굉장히 많습니다. 그 이유가 국산제품보다 외국산 제품이 유지보수비 받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국산 솔루션에 대해서는 말 그대로 엄청나게 후려칩니다.

게다가 저는 대기업 출신도 아니고 외국기업 출신도 아닌 상태에서 그야말로 살아남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다 해본 것 같습니다.

“양성평등, 세대별로 고민해야 할 문제…”

- 남녀 젠더 문제가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여성 벤처기업인 출신으로서 여성할당제에 대한 입장이 있으십니까?

세대별로 고민해 볼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이제 정책도 세대별로 정교해져야 한다는 겁니다. 우리 어머니 세대는 교육의 기회가 거의 박탈된 세대였고, 우리 세대는 교육의 기회는 동등하게 받았지만 학교를 졸업하고 나면 첩첩산중입니다.

문화권이 다르면 기회의 박탈이라는 것이 끊임없이 존재합니다. 가령 회사에서 야근을 한다고 할 때는 남자의 경우 남자 직원과 하고 싶어 합니다. 장기 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눈에 보이는 시스템은 비슷해져 가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은 부분이 많습니다. 직접 겪어보지 않으면 모릅니다. 굳이 비교한다면 이준석 대표 세대만 해도 중고등학교가 남녀공학이 많지만 저 같은 50대의 경우는 여중, 여고, 남중, 남고 나온 사람들이 대다수입니다. 양성평등이라는 것도 이렇게 세대별로 다릅니다.

어머니 세대와 저희 세대, 그리고 이준석 대표 세대가 각기 보는 양성평등은 그 개념 자체가 다릅니다. 어머니 세대가 보기에 우리 세대를 보면 양성평등이랄까 그런 부분이 많이 개선된 것처럼 보이지만 우리 아래 세대에서 우리를 보면 여전히 불평등하게 보일 겁니다.

요즘은 자녀가 보통 하나이기 때문에 남녀 구별 없이 교육에 최선을 다합니다. 이들 세대에게 있어서는 남녀 차이가 없이 그냥 경쟁자일 뿐입니다. 그런데 사회에 진출해보니 여자들한테는 ‘플러스’가 있는 겁니다.

그러니 남자들은 반대로 상대적 차별을 느끼는 것이 요즘 세대입니다. 그러니까 양성평등이라는 것도 세대별로 달리해야 한다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은 정부가 되어야 합니다. 큰 정부가 되면 모든 문제에 간섭하게 됩니다. 양성평등 문제만 해도 지금 아무 것도 안 되지 않습니까? ‘전부 아니면 전무(All or Nothing)’라는 식으로 정책을 이끌고 있기 때문입니다. 정책도 다양성 있게 펴야 합니다. 작은 정부라야 가능합니다. 간섭이 없어야 현실적인 대책이 나오거든요.

- 당내 ‘요즘 것들 연구소’라는 모임을 이끌고 계신데 이름이 재밌습니다. 어떤 취지입니까?

청년 문제를 다루려고 국민의힘을 통해 정치적이거나 사회적인 일을 하고 싶은 분들의 모임입니다. 주로 타겟층이 30대입니다. 지속가능한 캠페인을 하고자 슬로건을 내걸기는 했는데 사실은 현재 세팅 된 것은 아니고 현재진행형입니다. 좀 더 공을 들여야죠.

- 마지막으로, 초선의원으로서 앞으로 어떤 정치를 하고 싶으십니까?

국회의원들이 국민의 대표라고 하는데 지금은 지역의 대표로 되어 있습니다. 이제는 좀 다양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물리적 지역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사이버공간에 사는 국민들도 있습니다. 또한 수는 적지만 가중치를 매우 높여 대표성을 부여해야 하는 국민들도 있습니다. 바로 전문가 그룹입니다.

물리적 공간과 인터넷 공간, 그리고 해외에 있는 국민들을 대표하기 위해 정치가 좀 더 변화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입니다. 보다 다양한 공간과 세대를 대표하는 사람들이 모여 그 시대의 숙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대정신을 만들고 해결책을 마련해 정치적 리더십을 발휘하는 정치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