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은 미·중 열전
[포커스]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은 미·중 열전
  • 전경웅 미래한국 객원기자
  • 승인 2021.12.31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발표한 나라가 늘었다. 외교적 보이콧이란 선수 참가국이 올림픽과 같은 국제경기의 개·폐막식에 정치인이나 장관급 이상 고위관리 등 정부대표단을 보내지 않는 것을 말한다. 이는 경기 주최국 입장에서는 상당히 체면이 깎이는 일이다.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중국 공산당은 물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도 정치적으로 매우 중요한 행사다. 2년 이상의 코로나 대유행으로 인한 사회 불만, 경제성장 동력상실과 이로 인한 성장둔화, 인민들의 경제난 등으로 인한 불만을 잠재우고 공산당 창건 100주년을 맞이하여 독재체제를 합리화하고 선전하는 데 올림픽만한 게 없다.

이때 중요한 것은 항상 중국을 따르는 나라들뿐만 아니라 중국인들이 선진국이라고 생각하는 나라 정부대표단 또는 정치인들의 참석이다.

그런데 이런 올림픽에 미국을 시작으로 주요 강대국 정부대표단이 참석하지 않는다는 것은 중국인들의 자존심은 물론 중국 공산당의 체면을 추락시키는 일이다.

따라서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하는 선진국 또는 강대국이 늘어날수록 시진핑과 중국 공산당은 내부 불만을 외부로 돌리려 할 가능성이 높다.

미국을 중심으로 영국, 캐나다, 호주 등 미국의 주요 동맹국들은 2022 베이징 올림픽에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했다.
미국을 중심으로 영국, 캐나다, 호주 등 미국의 주요 동맹국들은 2022 베이징 올림픽에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했다.

‘파이브 아이즈’의 조치에 일본 동참, 독일 결정 유보, 프랑스 부정적

지난 12월 6일(이하 현지시간) 젠 사키 미 백악관 대변인은 “미국 정부는 내년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에 어떠한 외교 또는 정부 공식대표단을 보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신장(위구르) 자치구에서 벌어지는 중국 공산당의 집단학살과 반인도적 범죄, 이 밖의 인권 유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미국의소리 방송에 따르면 한 미국 고위 당국자는 이에 대해 “우리는 동맹국과 이 문제를 논의했고 우리의 결정을 그들에게 통보했다”고 밝혔다. 이 고위 당국자는 “동맹국들은 자신들의 사정에 따라 스스로 결정을 내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한국 언론들이 미 국무부에 직접 문의를 했을 때 내놓은 답변과 같았다.

이어 지난 7일에는 호주와 뉴질랜드가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정부대표단을 보내지 않는다”고 밝혔다. 뉴질랜드의 경우에는 “외교적 보이콧이 아니라 방역 문제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자국 내 코로나 재확산 때문에 정부대표단을 보내지 않는다는 입장을 지난 10월 중국 측에 알렸다고 뉴질랜드의 그랜트 로버트슨 뉴질랜드 부총리 겸 체육부 장관이 직접 해명했다.

티베트와 위구르에 대한 중국 정부의 인종 학살을 규탄하면서 2022 베이징 올림픽 보이콧을 주장하는 시위대.
티베트와 위구르에 대한 중국 정부의 인종 학살을 규탄하면서 2022 베이징 올림픽 보이콧을 주장하는 시위대.

반면 호주는 외교적 보이콧이 맞다고 분명히 밝혔다. BBC에 따르면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는 7일 이 결정을 알리며 “이번 결정은 신장 위구르 지역을 대상으로 한 중국의 인권 유린과, 호주가 그동안 계속 제기해온 많은 다른 문제들에 따른 대응”이라며 “이는 호주의 국익을 위해 옳은 일”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수년 동안 중국과 관계 악화를 생각하면 이번 결정은 놀랄 일이 아니다”라고 전제한 모리슨 총리는 “우리는 관계 개선을 위한 (중국과) 회담에 개방적이지만 중국 측이 이런 기회를 거부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다만 우리 선수들은 올림픽에 참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8일에는 영국과 캐나다가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했다. 보리스 존슨 총리는 이날 의회에서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해 사실상 외교적 보이콧을 할 것”이라며 “장관급 인사가 베이징에 가지는 않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발표는 이언 던컨 전 보수당 대표가 외교적 보이콧을 촉구한 뒤에 나왔다. 존슨 총리는 이어 “다만 스포츠 보이콧은 아니므로 대표선수단은 경기에 참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같은 날 오후 캐나다도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했다. 캐나다 CBC뉴스에 따르면 쥐스탱 트뤼도 총리는 수도 오타와에서 기자들과 만나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정부대표단을 보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트뤼도 총리는 “캐나다는 중국 공산당에 의해 반복되는 인권 침해를 극도로 우려하고 있으며 지난 수년 동안 중국 내 인권 침해에 대해 깊은 우려를 매우 분명히 표명했다”며 “캐나다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국가들이 베이징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에 정부대표단을 보내지 않기로 선택한 것은 놀라운 결정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반드시 보복할 것”이라는 중국, 2028년 LA 하계올림픽 보이콧 가능성

캐나다는 2018년 12월 미국의 요청에 따라 화웨이 멍완저우 부사장을 구금했다. 그러자 중국 공산당은 자국 내에서 생활하던 캐나다인 2명을 간첩 혐의로 구금했다. 나중에 알려진 데 따르면 이들은 간첩이 아니라 평범한 사업가였다.

이들은 2021년 3월에야 첫 재판을 받았으며 9월 풀려날 때까지 열린 재판은 비공개로 진행됐다. 캐나다는 자국민을 근거 없이 구금한 중국 측에 계속 항의했지만 중국 당국은 오히려 경제 보복을 하겠다고 위협했다.

이로써 앵글로 색슨 5개국 첩보기관 동맹인 ‘파이브 아이즈’는 모두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하게 됐다. 동아시아에서 이들과 가장 가까운 일본은 9일까지만 해도 “내부서 논의 중”이라는 게 공식 입장이었지만 결국 “장관급 인사를 보내지 않는다”는 방침을 전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신문)은 11일 “정부가 미국 등 동맹국에 동조해 베이징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에 장관급 정부대표단을 파견하지 않는, 사실상의 외교적 보이콧을 하기 위해 내부 조정 중”이라고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일본은 대신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의 하시모토 세이코 회장이나 문부과학성 산하 스포츠청의 무로후시 고지 청장을 보내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관련 방침을 정한 뒤 이르면 연내에 공식 발표하고 설명할 예정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기시다 총리는 지난 7일까지만 해도 “아직 결정된 방침은 없다”며 정부대표단 파견의 여지를 남겼지만 이튿날부터 현지 언론에서는 “여당과 정부 내부에서는 외교적 보이콧을 논의 중”이라고 보도했다.

지지통신은 지난 8일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아오야마 시게하루 참의원 의원과 면담했다고 전했다. 아오야마 의원은 자민당 내 보수계 의원 모임 소속이다. 이 모임은 최근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식에 장관이나 정치인을 보내면 안 된다”고 거듭 주장해 왔다.

산케이신문도 같은 날 “미국이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대상으로 한 외교적 보이콧을 표명한 이상 일본도 신장 위구르 인권 탄압 등을 근거로 한 대응을 취할 것을 검토 중”이라는 정부 당국자들의 말을 전했다.

중국이 지난 7월 도쿄올림픽 때 장관급 인사를 보냈다는 이유로 일본이 장관급을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보낼 경우 미국과 공조가 안 되는 모습으로 비치는 것을 우려한다는 설명이었다.

한편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외교적 보이콧을 두고 독일은 유보적 입장을, 프랑스는 부정적 입장을 나타냈다. 올라프 숄츠 차기 독일 총리는 공식 취임 하루 전인 지난 7일 기자회견에서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에 대한 질문에 답변을 하지 않았다.

숄츠 총리는 이날 연정 협약에 서명한 뒤 “새 독일 정부는 강력한 EU(유럽연합)’을 지지하며 미국과의 대서양 동맹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숄츠 정부의 크리스티안 린트너 재무장관 내정자는 이 문제와 관련 “우리는 세계무대에서 인권과 국제법 준수, 다자주의에 대한 지지를 보여주기로 했다”며 “중국과의 열린 대화가 필요하다”면서 외교적 보이콧에 앞서 경제적인 부분을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2024년 파리에서 하계올림픽을 주최하는 프랑스는 부정적이다. 지난 9일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아주 작고 상징적인 조치들을 취하기 위해 올림픽을 정치화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하며 “선수를 보내지 않는 등 올림픽을 전면 보이콧 하거나 아니면 유용한 행동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장 미셸 블랑케 교육장관은 한 방송에 출연해 “프랑스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교육부 산하 체육담당 장관을 보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블랑케 장관은 “중국에서 발생하는 인권 침해는 규탄 받아 마땅하다”면서도 “하지만 스포츠는 그 자체로 의미가 있기 때문에 정치적 간섭으로부터 보호해야 한다”며 외교적 보이콧은 하지 않을 것임을 내비쳤다.

백악관이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하자 중국 공산당은 “강력한 불만과 결연한 반대를 표명한다”면서 “단호히 반격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4월 미국과 유럽에서 신장 위구르 인권탄압을 이유로 ‘올림픽 보이콧’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을 때 중국 측은 “미국 등 보이콧 당사자들의 정치적 위험이 더 크다”며 그러지 않을 것이라고 장담했다. 그러다 미국을 시작으로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가 보이콧을 선언하자 당혹해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7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미국은 제 발등을 찍었다. 잘못된 행동의 후과를 분명히 깨달아야 할 것”이라며 “미국은 잘못된 행위에 따른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위협했다.

자오 대변인은 그러면서 “미국의 잘못된 행동은 이미 미·중 스포츠 교류와 올림픽 협력의 기초와 분위기를 파괴했다”며 ‘단호한 반격’을 예고했다.

해외의 중국전문가들은 일단 중국 공산당이 2028년 열리는 LA 하계올림픽 보복 보이콧 가능성을 높게 봤다. 현재 미국의 국제정치적 영향력은 1980년 모스크바 하계올림픽을 ‘반쪽 올림픽’으로 만들었을 때와는 매우 다르다.

이 때문에 지난 7일 백악관 발표 이후 보이콧에 동참한 나라는 ‘파이브 아이즈’ 동맹국 정도다. 일본은 격은 낮추지만 정부대표단을 보낼 뜻이 있음을 내비쳤고, 일본과 함께 미국의 주요 동맹국인 한국은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청와대는 물론 외교부도 공개적으로 밝힌 내용이다.

일각에서는 지난 9일부터 이틀 동안 바이든 미 대통령 주재로 세계 110개국 정상들과 함께 가진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통해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 참여국가가 훨씬 더 늘어날 것이라고 예측했지만 회의 후 며칠이 지난 지금까지는 예상만큼 많은 나라가 참여하지는 않고 있다.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심볼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심볼

위구르 이유로 한 외교적 보이콧 시작대만·홍콩 문제 건드리는 미국

이처럼 외교적 보이콧이 스포츠에만 국한된다면 ‘냉전’으로 그칠 수 있지만 미국이 그 방점을 신장 위구르 인권탄압에 맞추면 이 문제는 대만, 홍콩 문제로까지 이어지며 큰 파장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

실제 지난 9일과 10일 바이든 대통령이 세계 112개국 정상들과 화상으로 진행한 민주주의 정상회의에서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 문제뿐만 아니라 대만·홍콩 문제를 함께 거론했다. 미국은 또한 회의에 샤오메이친 대만 대표와 정부 관계자들, 홍콩 민주화 운동을 이끌었던 모시스토당의 전 주석 네이선 로를 초대했다.

중국 공산당 매체들이 이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지만 신장 위구르 인권 탄압과 대만에 대한 위협, 홍콩 문제를 두고 올해 초부터 중국에 대한 제재를 주장해 온 미국과 호주, 유럽 국가들은 냉정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내년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 전까지 외교적 보이콧에 동참하는 나라들이 늘어나게 되면 미국과 호주, 유럽에 대한 중국 공산당의 분노와 적개심은 매우 커질 수 있다.

여기에 미국과 유럽 등 서방진영이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마친 뒤에도 신장 위구르, 대만, 홍콩 문제를 언급하며 중국을 비판할 경우 대만해협과 동지나해 일대에서의 무력 충돌 가능성은 다시 크게 높아진다.

동시에 중국이 러시아를 설득, 크림반도 등 흑해 일대에서의 무력 충돌 가능성도 함께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

국내에서는 대만해협에서의 미중 무력 충돌이 한국과 일본에까지 영향을 끼칠 가능성을 높게 보지 않는다. 그러나 해외 안보전문가들은 대만해협 무력분쟁이 대규모로 번질 경우 일본과 한국까지 여기에 휘말려들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주일미군과 주한미군의 존재 때문이다.

여기에 북한의 존재도 문제다. 북한은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두고 “미국이 동계올림픽을 방해하고 있다”는 중국 측 입장을 그대로 반복했다. 지난 10일 북한 외무성은 홈페이지에 “신장 위구르 인권 문제를 구실로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선포한 미국의 처사를 강력히 규탄·배격한다”는 중국 외교부의 입장을 그대로 전했다.

북한 외무성은 또 “미국은 이데올로기적 편견으로 거짓말과 요언(妖言)을 퍼뜨리며 동계올림픽을 방해하고 있다”며 “미국 역사에 존재하는 인디언 원주민들을 대상으로 감행한 범죄가 바로 진짜 종족 말살행위”라는 중국 측 주장도 전했다.

북한이 이처럼 중국의 입장을 대신 전하는 것은 한두 번이 아니다. 특히 지난 2~3년 사이 북한은 대만과 홍콩 문제, 신장 위구르 문제에서 중국 대신 서방진영을 맹비난하고 나서고 있다.

중국이 뭔가를 주기로 약속할 경우 이런 북한이 대만해협 무력 충돌 때 남침을 하거나 중국을 도와 군사력을 보내지는 않을 것이라고 장담하기 어렵다.

서방진영과 갈등이 있을 때는 중국과 한 목소리를 내는 러시아 또한 대만해협 무력 충돌 때 가만 있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러시아는 현재 9만여 명의 병력을 크림반도 접경지역에 배치해 놓고 있다.

워싱턴포스트는 최근 “미국 정보기관 보고서를 입수했는데 러시아가 내년 1월 초순 17만5000명의 병력을 동원해 우크라이나 크림반도를 침공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미국 민간위성업체 ‘막사 테크놀러지’가 지난 11월 하순 촬영한 사진만 봐도 러시아군의 대규모 병력이 크림반도 일대에서 작전을 준비 중이다.

러시아가 단독으로 크림반도를 침공할 경우 미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나토)가 간섭할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한다. 하지만 나토 핵심 회원국인 미국과 영국, 프랑스, 독일이 동아시아에 관심을 쏟고 있는 현실에서 중국이 대만해협에서 긴장과 갈등을 조성하면 미국과 나토 회원국들이 러시아의 크림반도 침공에 대응할 역량은 크게 줄어들게 된다.

즉 현재 미국과 영국, 호주, 캐나다 등의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은 겉으로만 보면 인권을 이유로 한 국제사회의 측은지심의 발현처럼 보이지만 그 아래에는 중국.러시아와 미국, 영국, 호주 등 서방진영 간의 충돌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한 세력 충돌 가능성이 깔려 있다는 말이다.

그럼에도 현재 한국 사회는 이런 문제에 대한 대응책을 고민하는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