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우크라이나 지원하고 복구에도 참여해 달라”
“韓, 우크라이나 지원하고 복구에도 참여해 달라”
  • 김범수 미래한국 편집위원
  • 승인 2022.05.11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김범수 미래한국 편집위원
정리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가 석달째로 접어든 상황에서 우크라이나의 현직 국회의원이 지난달 말 비공개로 한국을 방문해 여야 고위 인사들과 연쇄 회동을 갖고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 강화를 호소했다.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를 지낸 외교관 출신으로 현지 정가에서 대표적 친한파이자 지한파로 꼽히는 안드리 니콜라옌코 의원(43)은 지난달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의 우리 국회 화상 연설 당시 50여명 밖에 참석하지 않는 등 “한국내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관심이 미온적이거나 러시아를 자극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이 대두되는 상황이 매우 실망스럽다”며 “러시아의 선전선동이 먹혀들고 있기 때문”이라고 봤다.

이에 직접 한국을 찾아 우크라이나 지원을 요청하고 있는 것이다. <미래한국>이 니콜라예코 의원을 만나 최근 상황과 한국의 역할에 대한 생각을 들었다.

- 먼저 전쟁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우크라이나 국민들에게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하루 속히 종전으로 평화가 찾아들기를 기원합니다. 전쟁 당사국으로서 이번 우크라이나 사태를 어떻게 보시는지요?

우크라이나는 역사적 지정학적으로 한국과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한국이 일본과 중국의 가운데 위치한 것처럼 우크라이나도 큰 러시아와 폴란드 사이에 있습니다. 우크라이나와 폴란드는 한국과 일본처럼 갈등이 있습니다.

현재는 양국에 민주주의가 잘 정착돼 많이 완화된 상황입니다. 문제는 러시아인데 푸틴은 러시아 대통령이라기보다 왕 같은 존재입니다.

러시아를 중국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중국은 스스로를 제국처럼 여기며 이웃 국가들을 많이 힘들게 했습니다. 중국이 주변의 견제를 받으면서도 세계와 교역하는 등 국력을 키우며 발전한 반면에 러시아는 소련이 해체된 후 30년 동안 경제적으로 낙후됐습니다.

석유와 가스를 수출해서 국가 차원의 부는 축적했지만 일반 국민들이 체험하는 경제는 그렇지 못합니다. 푸틴 대통령은 국민들의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 주변 국가가 위협이 되니 계속 전쟁 준비를 해야 한다는 선동을 해왔습니다. 옛 소련 연방이었던 아르메니아와 아제르바이잔은 역사적으로 갈등으로 분쟁이 있는데 러시아가 양국 문제 해결에 개입하기도 했습니다.

푸틴은 2008년 조지아에서 전쟁을 시작했습니다. 그때가 베이징 올림픽 때였어요. 우크라이나 사태는 러시아의 이런 팽창 추구 차원에서 일어난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우크라이나에는 자유민주주의 전통 있어

- 우크라이나 전쟁 규모가 갈수록 커집니다. 미국과 나토도 우크라이나의 승리뿐만 아니라 러시아를 유럽의 안보 위협이 되지 않도록 약화시켜야 된다는 입장입니다. 6월 나토 정상회담에서 차제에 러시아뿐만 아니라 중국까지 잠재적인 위협을 차단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나토, 쿼드 국가들과 어떤 식으로든 연대한다는 큰 그림을 그리는 것 같습니다.

문제는 푸틴이 2000년부터 대통령을 하면서 2008년까지 유가 인상 등으로 재정 여건이 좋아져 국력이 강대해지니 러시아가 세계 최고의 자리를 되찾으려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려면 이를 위한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한국처럼 경제적인 발전을 하는 것, 다른 하나는 군비를 확충해 이웃 국가를 침략하는 것입니다.

우크라이나 사람들은 역사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자유를 중요시 합니다. 푸틴 대통령이 큰 착각을 하고 있지만 우크라이나인과 러시아인은 멘탈리티가 다릅니다. 우크라이나는 자유민주주의 서구적인 문화이고 러시아는 집단적인 문화입니다.

우크라이나가 아직도 러시아와 같다고 생각하는데 남한과 북한 주민이 겉모습은 같지만 세계관이 다른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러시아가 군사력으로 우크라이나를 밀어붙여서는 안 된다는 자기 반성을 해야 합니다.

제가 5월 말이나 6월 말 다시 한국을 방문합니다. 전쟁이 끝나면 그때 다시 만나 더 많은 이야기들을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 전쟁이 언제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끝났는지 그게 매우 중요합니다.

안드리 니콜라옌코 전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우)와 김범수 미래한국 편집위원(좌)이 대담하고 있다.
안드리 니콜라옌코 전 주한 우크라이나 대사(우)와 김범수 미래한국 편집위원(좌)이 대담하고 있다.

지역이나 기업 단위로 복구 사업 참여 기대

- 우크라이나가 앞으로 대한민국처럼 발전하고 싶다는 대사님 말씀은 인상적입니다. 한국은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체제 원리로 하는 나라입니다. 최근 정권 교체도 있었습니다. 한국이 어떻게 돕기를 바라십니까?

서로 협업을 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옛날 대한민국처럼 그냥 지원을 받는 게 아니고 우크라이나가 기술을 주고받는 이웃 나라가 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한국은 현재 상황에서 도와주거나 전쟁이 끝난 뒤 돕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가 한국에 요청하는 무기 리스트가 있습니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는 무기를 보내줄 수 없다고 결정했습니다. 윤석열 당선인은 대통령에 취임 후 바로 젤렌스키 대통령과 통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이 10여일 전에 윤석열 당선인과 통화했을 때 윤 당선인은 아직 임기가 시작되지 않았으니 5월 10일 취임 이후 다시 이야기하자고 했습니다. 한국은 무기를 직접 우크라이나로 보내기는 어려우니 다른 방식으로 하고 싶어하는 것으로 압니다.

우크라이나는 현재 미국과 다른 유럽 나라로부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폴란드로부터 10억 달러의 무기를 받았습니다. 우리는 한국의 무기 지원을 기대합니다. 한국의 좋은 레이더 시스템도 보내주면 도움이 될 겁니다.

우크라이나는 병원, 학교 등 건물이 파괴되는 등 인프라를 재건해야 합니다. 아파트도 파괴돼 국민들이 살 곳이 없습니다. 우리의 재건 사업에 한국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현재 다른 국가들과 함께 한국이 잘 도와주고 있습니다. 한국의 삼성전자, LG 등의 전자제품을 대한민국 예산 지원으로 구입해서 우크라이나로 보내주면 위기를 극복에 도움이 될 겁니다.

윤 대통령이 젤렌스키 대통령과 통화할 때 예를 들어 KT SK 통신이 와서 5G를 설치해주겠다고 할 수 있고, 삼성 병원이 우크라이나 모 병원을 돕고 한국의 어떤 대학이 우크라이나 대학도 도와주고 학교도 세울 수 있습니다. 인프라가 다 망가졌으니까요.

그런 도움이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이미지를 좋게 하는 기회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전쟁이 끝난 뒤에도 국제사회는 우리를 도와주겠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영국은 우크라이나 기업 차원에서 지원 의사를 나타냈고 덴마크도 우크라이나의 특정 도시 재건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합니다.

미국은 현재 우크라이나 사태를 계기로 ‘뉴마셜 플랜’을 모색하고 있다. 우크라이나를 전쟁의 폐허 속에서 우뚝 선 대한민국과 같이 가장 성공한 나라로 만들겠다는 취지로, 천문학적인 펀드 조성을 목표로 한다.

주로 자유민주주의 국가, 아시아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참여를 기대하고 있다. 유엔 안보리 차원을 넘어 OECD와 같은 기구에서 주도할 가능성도 있다. 옛 소련 시절 우크라이나는 특히 우주항공 분야 기술이 뛰어나 소련의 두뇌 역할을 해왔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뇌가 없는 나라’가 돼 버린 러시아로서는 우크라이나에 집착할 수밖에 없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