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연대 “언론노조, 윤석열 정부 공격 이전에 ‘반지성’ 행위 사과부터 해야”
미디어연대 “언론노조, 윤석열 정부 공격 이전에 ‘반지성’ 행위 사과부터 해야”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2.05.11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0일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가운데 민주노총 산하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이날 "윤석열 정부가 비판 언론을 길들이고 권력의 힘으로 방송을 통제, 장악하는 무리수를 두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언론단체 미디어연대(상임대표 황우섭)는 11일 성명을 내어 “윤석열 정부 공격보다 ‘반지성’에 대한 사과가 우선”이라고 비판했다.

미디어연대는 “윤석열 정부가 공식 출범한 5월 10일 민노총 산하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축하인지 협박인지 모를 알쏭달쏭한 입장문을 냈다”며 이 같이 지적했다.

미디어연대는 “‘성공한 대통령이 되길 기대하며 축하를 보낸다.’로 시작한 (언론노조의) 이 입장문은 끝에 가서 ‘‘강성 첨병 언론노조’는 앉아서 보기만 하지 않겠다’는 문장으로 끝난다. 회유로 시작하다 수틀리면 가만 안 두겠다는 전형적인 협박 어법”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과정과 당선인 신분으로 ‘통합과 협치, 소통하는 정부’를 공언한 마당에 우리나라 언론계에서 실질적으로 가장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조직이라 해도 무방한 언론노조의 이러한 태도를 진심어린 축하의 의미로 바라볼 국민은 많지 않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미디어연대는 이어 “거대 기득권 단체인 언론노조의 성명에서 사리에 맞지 않는 몇 가지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언론노조가 ‘언론의 공공성과 사회적 책임’을 따질 자격이 있는지, 공직자 검증보도라는 이유로 일부 언론이 한동훈 법무부장관에 대해 보도한 것이 한 후보자가 고소한 것이 언론탄압 사례로 맞는지 따져 물었다.

미디어연대는 그러면서 “언론노조의 이번 성명은 “민주당 정권이 강성노조를 앞세우고, 그 강성노조 전위대를 세워서 갖은 못된 짓을 하는데 그 첨병 중의 첨병이 바로 언론노조”라고 비판한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해 던진 또 하나의 돌맹이라고 여겨진다”며 “그동안 언론인으로서 책무를 잊고 진영논리라는 반지성주의에 몰입해왔던 언론노조의 반성과 사과부터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에 앞서 언론노조는 윤석열 정부 출범에 대한 입장문을 통해 "윤석열 정부가 '이명박 시즌 2'로 후진하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소수 강성 지지자들에 포위돼 본질에서 이탈한 채 언론개혁 약속을 지키지 못했던 문재인 정부 사례도 '반면교사'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소수의 언론 사주와 미디어 재벌의 소원 수리를 '규제 완화'로 착각하지 않기를 바란다"며 "민주주의를 지탱하는 핵심 가치, 언론 자유와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필요한 정부 역할에 대해 숙고하기 바란다"고 제언했다.

황우섭 미디어연대 상임대표
황우섭 미디어연대 상임대표

- 이하 성명서 전문 -

[미디어연대 성명]

언론노조, 윤석열 정부 공격보다 ‘반지성’에 대한 사과가 우선이다

윤석열 정부가 공식 출범한 5월 10일 민노총 산하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축하인지 협박인지 모를 알쏭달쏭한 입장문을 냈다.

서두에서 “성공한 대통령이 되길 기대하며 축하를 보낸다.”로 시작한 이 입장문은 끝에 가서 “‘강성 첨병 언론노조’는 앉아서 보기만 하지 않겠다.”는 문장으로 끝난다. 회유로 시작하다 수틀리면 가만 안 두겠다고 전형적인 협박 어법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과정과 당선인 신분으로 ‘통합과 협치, 소통하는 정부’를 공언한 마당에 우리나라 언론계에서 실질적으로 가장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조직이라 해도 무방한 언론노조의 이러한 태도를 진심어린 축하의 의미로 바라볼 국민은 많지 않을 것이다.

이와 별개로 언론 권력 감시 역할을 표방하는 시민단체로서 미디어연대는 거대 기득권 단체인 언론노조의 성명에서 사리에 맞지 않는 몇 가지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첫째, 언론노조는 윤석열 정부 특정 인사와 특정 언론, 특정 기업을 거론하고 ‘거리’ 운운하며 마치 밀착돼 있기라도 한 듯 몰아 언론의 공공성과 사회적 책임을 따졌다.

언론노조에 반문한다. 지난 문재인 정권과 긴밀히 유착, 방송장악 앞잡이를 자처하며 KBS, MBC, YTN 등 공영방송 또는 공기업 지분이 포함된 공적 미디어 내에 ‘적폐청산’이란 명분으로 불법 정치보복 기구를 만들어 동료, 선후배 언론인을 향해 ‘정치보복’을 자행한 당사자가 누구인가.

멀쩡한 공영방송 이사회 이사들의 집과 교회, 학교 등을 찾아가 망신주고, 인신공격하여 쫓아내는 등 언어폭력과 물리적 폭력까지 불사한 언론노조가 과연 언론의 공공성과 사회적 책임을 따질 자격이 있나.

문재인 정권의 무리한 탈원전 강행, 울산시장 선거공작 청와대 개입 의혹 등 국민을 도탄에 빠트린 치명적 실정에 대해선 보도를 축소, 외면하고 오로지 보수 야당의 흠만 잡고 침소봉대해왔던 게 바로 언론노조의 행보였다. 과거 대선과 총선 전 민주당과 정책협약을 맺고 사실상 선거운동을 지원해 왔다는 비판을 받는 당사자가 바로 언론노조였다.

청와대에 포털 부사장 출신 인사를 앉히고 MBC 핵심 간부의 부인 등이 들어가 자리를 차지하며 언론장악 시비를 자초했던 게 바로 문재인 청와대였다.

언론노조는 이러한 정권과 마치 합창이라도 하듯 공영방송 이사, 사장을 쫓아내기 위해 사전에 치밀하게 기획된 민주당 방송장악 문건을 그대로 수행한 ‘언론의 적’ ‘국민의 적’처럼 행해왔다.

언론노조는 지금까지 문재인 정권 5년 동안 벌인 자신들의 치명적 과오에 대해 단 한 번도 사과하거나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지금도 KBS MBC YTN 등 방송사 내부에서는 전 정권 아래 벌어진 보도파행, 인사참사, 정치보복이 아직까지 계속되고 있는 현실을 개탄하며 시정을 요구하는 깨어있는 언론인들의 성토가 계속되고 있다.

현실이 그런데도 언론노조는 이들의 비판을 귀담기는커녕 아직까지 ‘족벌 언론’ ‘재벌’ 타령으로 자신들의 모든 잘못을 가리려 하고 있다. 언론노조의 시대착오적 언론관에 실망을 넘어 참담함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둘째, 언론노조는 윤석열 대통령이 자유를 강조하면서도 공직자 후보 검증 보도에 소송으로 맞선 한동훈 법무장관 후보자 등에 대해 언론탄압 인사를 발탁했다며 비판했다.

강조하지만 미디어연대는 어떤 권력이든 자신들 입맛대로 언론을 길들이려는 시도에 단호히 반대한다. 권력의 힘으로 방송을 통제, 장악하려는 무리수에 분연히 맞서 싸울 것이다.

그러나 미디어연대는 이와 동시에 허위사실로 명예를 훼손하는 등 부당한 언론의 갑질과 횡포에 맞서 싸울 개인의 권리도 존중받아야 한다고 믿는다. 그것이 자유민주주의의 소중한 가치다.

아무리 공직자 후보라도 사실과 다른 왜곡보도, 허위보도까지 참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이러한 자유민주주의 가치와 무관하다. 언론자유와 아무런 상관이 없다. 언론노조도 소속된 언론인 개인이나 단체이름으로 자신들을 향한 부당한 공격에 맞서 소송을 끊임없는 소송을 제기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한동훈 후보자 등 일부 공직자에 대한 언론보도가 옳았는지는 개인사 간 결정될 일이지 언론노조가 부당한 언론탄압의 예로 들기는 적절치 않다.

하물며 최고 권력자였던 문재인 전 대통령마저 자신에 대해 비판적인 전단을 뿌렸다고 한 청년을 모욕죄로 고소한 일이 있지 않았나. 언론노조는 그러한 문 전 대통령 행위에 대해서도 정면으로 비판하고 시정을 요구한 사실이 있는지 묻고 싶다.

언론노조의 이번 성명은 “민주당 정권이 강성노조를 앞세우고, 그 강성노조 전위대를 세워서 갖은 못된 짓을 하는데 그 첨병 중의 첨병이 바로 언론노조”라고 비판한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해 던진 또 하나의 돌맹이라고 여겨진다.

대한민국 병든 언론현실의 주요 책임이 있는 거대 기득권 언론노조를 비판했으니 한번 그 돌에 맞아볼테면 맞아보라는 식이다.

미디어연대는 그동안 언론인으로서 책무를 잊고 진영논리라는 반지성주의에 몰입해왔던 언론노조의 반성과 사과부터 촉구한다. 많은 국민은 언론노조를 언론을 특정 정권 하수인처럼 만든 원흉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각 방송사 내부에서 언론노조의 탄압에 숨죽여 지내던 자유 언론인들의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며 스스로를 먼저 돌아보길 권유한다. 그것이야말로 언론자유와 권력과 자본에 대한 독립성을 지키는 첫걸음이다.

2022년 5월 11일

미디어연대(상임대표 황우섭)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