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단체 ‘정교모’ “TBS 지원중단 비판한 민주당, 서울시민에 사과해야”
교수단체 ‘정교모’ “TBS 지원중단 비판한 민주당, 서울시민에 사과해야”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2.07.28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필모 등 더불어민주당 의원 77명, ‘TBS 지원폐지’ 조례발의한 국민의힘 소속 서울시의원들을 향해 비판 성명 발표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교수모임(정교모) 미디어 개혁특위는 지난 27일 서울시의 TBS 운영재원 지원 폐지 조례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발표한 철회 압박 성명에 대해 “서울시민에 사과하라”며 비판했다.

개혁특위는 이날 성명을 내어 “7월 26일 정필모 의원 등 77명의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권력에 의해 일방적으로 의해 추진되고 있는 ‘TBS 죽이기’를 심각히 우려 한다", "지방선거에서 이기자마자 자신들이 싫어하는 프로그램을 내보내는 방송국을 통째로 없애겠다는 의도를 아무 거리낌 없이 드러내고 있다"는 등의 주장을 담은 성명을 발표하였다”며 이 같이 밝혔다.

개혁특위는 “지난 수년간 더불어민주당이 TBS의 편파, 왜곡보도에 편승하여 정치적 혜택을 누려온 것은 온 국민이 알고 있는 사실”이라며 “TBS 프로그램 "김어준의 뉴스공장" 은 2016년부터 77건의 법정 제재를 받았고 그중에는 방송사 재허가, 재승인 심사에 치명적인 경고 2건, 주의 3건이 포함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뉴스공장"에서는 작년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16년 전 오세훈 시장 후보의 ‘페라가모’ 구두, ‘생태탕’을 기억한다는 제보자가 등장했고, 이번 대통령 선거에서도 30년 전 이른바 ‘줄리’와 이재명 의원 모친을 만났다는 황당한 제보자를 등장시켜 왜곡 보도를 일삼았다”며 “또 윤석열 후보 장모는 철저히 조롱하면서도 이재명 후보 부부의 온갖 불‧편법 비리는 철저하게 감싸는 등 극도의 파당성으로 인해 정의당에서조차 비난을 받았다”고 했다.

개혁특위는 “그러나 노골적 편파방송으로 국민이 눈살을 찌푸려도 더불어민주당은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면서 “명백한 사실왜곡을 바로 잡기는커녕 아침에 "뉴스공장"이 이슈를 던지면 당 대변인들이 오전에 논평을 내고 오후에 당 지도부가 이를 거론하는 사례가 얼마나 많았는지, 성명서에 이름을 올린 77명의 의원들은 방송자료를 찾아보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또 TBS가 문재인 정권의 무리한 ‘탈원전’, ‘소주성’, 굴종적 대북정책, 정치 방역 등에 대해 비판은 몇 번이나 했는지 세어보아야 할 것”이라며 “방송 사업면허를 재심사받아야 하는 TBS에는 법정제재가 방송사의 명운이 걸린 사안이지만 더불어민주당은 TBS를 ‘진영의 나팔수’로 소비해 왔다는 비판이 끊이지 않았다. 지금도 "뉴스공장" 은 매일 윤석열 대통령의 정책과 인격에 대한 비판과 비난으로부터 시작해 김건희 여사 조롱으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거듭 비판했다.

계속해서 “이를 바로잡기 위해 제11대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 전원은 "TBS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폐지 조례안"을 발의하였다. 이는 방송의 기본을 지키지 않은 TBS에 대한 서울 시민의 분노의 표출이며, 시의회의 당연한 조치”라며 “그럼에도 더불어민주당이 그간의 방송 야합에 대한 자성은커녕 서울 시민을 대표하는 절대다수의 서울시 의원들이 제출한 조례안에 대해 철회를 요구하는 것은 헌법과 법률이 규정한 지방자치의 자율성에 정면으로 역행하는 중대한 처사”라고 강력 비판했다.

개혁특위는 그러면서 “정교모는 더불어민주당이 당차원에서 이번 77명의 소속 의원들이 지방자치제 정신을 송두리째 무시한 행위에 대해 서울 시민에게 정중하게 사과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에 앞서 전날 더불어민주당은 서울시의 TBS 운영재원 지원을 중단하는 내용을 담은 'TBS 지원 폐지' 조례를 국민의힘 소속 서울시의회 시의원들이 발의한 것을 두고 "정치권력의 '공영미디어 길들이기'를 즉각 중단하라"고 비판했다.

정필모 의원 등 77명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정치권력에 의해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TBS 죽이기'를 심각히 우려한다”며, “국민의힘이 최근 자행하고 있는 모든 미디어 훼손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조례가 폐지되면 서울시가 TBS에 운영 재원을 지원할 법적 근거가 사라지게 된다”며, “지방선거에서 이기자마자 자신들이 싫어하는 프로그램을 내보내는 방송국을 통째로 없애겠다는 의도를 아무 거리낌 없이 드러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TBS는 특정 정치권력이 좌지우지할 수 없는 서울지역의 엄연한 공영 미디어”라며, “독립법인이라는 목표를 위해서는 스스로 일어서고 발걸음을 뗄 수 있도록 적정한 재정지원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국민의힘이 선택한 것은 아예 밥줄을 끊고 고사시키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TBS 죽이기' 다음으로 KBS와 MBC 등 공영 미디어 경영진에 대한 강압적 교체시도가 이어지지 않을까 하는 심각한 걱정을 떨칠 수 없다”고 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