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대를 키우고 싶은 열망이 낳은 울프독
늑대를 키우고 싶은 열망이 낳은 울프독
  • 강규형  명지대 교수·전 애견연맹 자문위원
  • 승인 2022.12.23 03:4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규형의 동물 이야기 ④

사실 개는 늑대와 같은 종이다. 유전자적으로 같은 종이라 늑대와 개 사이에서는 번식이 잘 되고 계속 개체가 이어진다. 호랑이와 사자는 유전적으로 가까운 사이이고 둘 사이에서 하이브리드가 드물게 태어나도, 라이거나 타이곤은 생식 능력이 없다. 그런 것을 보면 개는 그냥 늑대가 가축화된 것이다. 한 유명 동물다큐멘터리에서는 “아주 작은 치와와라도 사실은 치와와의 탈은 쓴 늑대. 개들은 본질적으로 전부 늑대”라는 표현을 썼다.

실제 늑대를 키우는 유명 피아니스트 엘렌 그리모가 늑대들과 함께 한 책 표지
실제 늑대를 키우는 유명 피아니스트 엘렌 그리모가 늑대들과 함께 한 DVD 표지

늑대는 외모와는 달리 다른 야수들보다 순치가 쉽다. 그래서 세상에는 늑대를 키우는 사람들도 있다. 엘렌 그리모(Helene Grimaud) 같은 프랑스 출신의 유명 여류 피아니스트는 늑대를 키우는 아티스트로 유명하다. 온갖 늑대들과 평화롭게 같이 산다. 인터넷에는 그녀가 늑대와 같이 노는 사진들이 많다. 

1991년 미국으로 이주했고, 이후 늑대 보존을 위한 ‘늑대보호센터’를 설립해서 ‘늑대 키우는 여성 피아니스트’로도 유명하다. ‘야생의 변주’(2003년 발간)라는 책을 써서 피아니스트의 삶과 늑대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필자는 그녀의 레코딩도 많이 갖고 있고 그녀의 실황 연주를 보기도 했는데 선입견인지는 몰라도 외모가 늑대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늑대를 키우고 싶은데 그게 쉬운 일은 아니니, 대신 쓰이는 방법은 늑대와 개를 교배시켜 울프독을 만들어 키우는 방식이다. 모든 견종은 늑대와의 번식이 가능하다. 그런데 외모상 주로 늑대와 외모가 비슷한 시베리안 허스키나 알래스칸 말라뮤트(Alaskan Malamute) 등이 쓰인다. 사진은 늑대와 말라뮤트와 사이에 태어난 울프독이다.

그런데 이런 울프독을 하나의 품종으로 교정시켜 독립 견종으로 승인받는 경우가 생겨났다. 네덜란드에서 개량된 사를로스 울프독(Saarloos Wolfhond, Dutch Wolfhound라고도 불린다)이 그런 예였다. 수컷 저먼셰퍼드와 시베리아 늑대 사이에서 나온 견종이다. 그런데 요즘은 체코슬로바키아에서 개량된 ‘체코슬로바키안 울프독’이 대세가 된 듯하다. 쳬코슬로바키아에서 카르파티아 늑대(카르파티아 산맥에서 서식하는 유럽늑대)와 울프그레이 컬러의 저먼셰퍼드 사이의 크로스브리딩을 통해 나온 울프독을 혈통 고정시킨 종이다. 외모는 그냥 늑대이지만 셰퍼드 피가 있어 훈련도 비교적 잘돼 군용견과 산악구조견으로도 쓰인다. 체코슬로바키안 울프독은 FCI(국제애견연맹) 승인도 받았고 한국에도 슬로바키아 등지에서 수입된 울프독들과 그들이 번식한 자견들이 꽤 있다.

체코슬로바키안울프독 루디
체코슬로바키안울프독 루디

외모는 무시무시한 늑대인데 실제로는 그리 사납지 않다. 단 체구가 크고 일부는 아무래도 터프한 면이 있어 일반인이 키우기에 적합한 견종은 아니다. 필자는 울프독을 꽤 많이 접해봤는데, 어떤 날은 나를 보고 반가워 달려온 육중한 수컷 울프독이 덮쳤는데 그때 날카로운 발톱이 팔을 긁어 상처가 난 경험이 있다. 여성이나 힘이 약한 청소년은 넘어지거나 다칠 수 있을 정도의 파워였다. 그리고 외모가 늑대와 똑같아 자칫 야생늑대로 오인돼 난리가 날 수도 있다.

알래스칸 말라뮤트와 늑대 사이에 나온 울프독. 옆의 강아지는 친척인 폼스키.
알래스칸 말라뮤트와 늑대 사이에 나온 울프독. 옆의 강아지는 친척인 폼스키.

요즘 늑대가 나오는 영화, 뮤직비디오나 CF는 늑대 대신 전부 체코슬로바키안 울프독을 쓴다. 똑같이 생기고 훈련이 잘되고 사고가 날 가능성이 없으니 안전하다. 그중 가장 늑대처럼 생기고 늠름한 주인공은 루디(Rudy)라는 이름의 수컷 울프독이다. 

이탈리아에서 강아지 때 수입된 수컷이고 생긴 것은 살벌한데 성격은 소심하고 순한 반전 매력이 있다. 그러나 종합적으로 판단하기에 일반인들에게는 권하기 어렵고 늑대를 키우고 싶은 숙달된 애견가용 견종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엄윤슬 2023-05-08 14:07:20
진짜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