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90년대 말 이후 최악 식량난”
“北, 90년대 말 이후 최악 식량난”
  • 미래한국
  • 승인 2009.06.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앰네스티인터내셔날 보고, “세습·핵개발에 전력, 주민은 관심 밖”
김정일의 후계자로 3남 김정운이 선택됐다는 보도가 연일 언론매체를 장식하고 있는 가운데 북한주민은 90년대 말 이후 최악의 식량난에 직면해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북한은 후계자의 안정적 계승을 위해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에 천문학적인 경비를 쏟아 부으면서 주민들 식량부족 문제는 전면 도외시 하고 있다. 이에따라 8억9,000만 달러(9,000억 원)의 경비를 들여 김일성 시신을 보관하고 있는 금수산 기념궁전을 짓기 위해 300만 북한주민을 아사시킨 90년대 말 사태가 재현되지는 않을지 우려되고 있다.

영국에 본부를 둔 국제 인권단체인 국제앰네스티(Amnesty International)는 전 세계 150개 나라의 인권 상황을 정리한 ‘2009년 연례보고서’를 발표하면서 지난 90년대 말 이후 북한주민 수백만 명이 최악의 식량부족 사태에 직면했다고 밝혔다.

국제앰네스티 서울지부 박진옥 사업팀장은 6월 2일 자유아시아방송(RFA)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장거리 전화가 차단되기도 했는데 이는 식량 부족에 대한 소식이 확산하는 사태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로 알려졌다”며 “심각한 수준에 이른 식량 부족 사태에도 북한 정부는 최소한 필요한 수준의 식량 확보에 실패했다”고 비판했다. 북한은 올해 6·15와 10·4선언 준수를 주장하면서 긴장을 고조, 한국의 쌀 지원을 요청하지 않았으며 지난 3월 미국의 쌀 추가 지원도 거부했다.

또 워싱턴에 있는 피터슨 국제경제연구소의 북한전문가인 마커스 놀랜드 박사는 6월 5일 자유아시아방송과 전화통화에서 올해 북한 식량상황이 좋지 않다고 잘라 말했다. 놀랜드 박사는 “설사 지난해처럼 7-8월의 날씨가 좋아도 비료가 턱없이 부족한 만큼 농작물이 정상적으로 생육하기 어렵고 남한과 미국의 대규모 식량 지원이 중단된 데다 경제난으로 부족한 식량을 수입할 만한 능력이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은 지난해 말부터 중국으로부터 전년과 비교해 40배 정도 많은 화학비료를 수입하고 있으나 부족한 비료를 충당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지난 2월까지 북한이 중국으로부터 수입한 비료는 3만 톤으로 1999년 이후 거의 매년 남한에서 20만 톤에서 35만 톤 규모의 화학비료를 지원받은 것에 비하면 심각히 부족한 상태다.

최근 북한을 방문해 의료지원 활동을 하고 돌아온 익명의 미국인도 6월 5일 “평양을 제외한 북한의 식량 상황이 1990년대 수백만 명의 아사자가 발생했던 고난의 행군과 거의 비슷하다”며 “자신이 북한을 방문한 이래 처음으로 북한 주민들이 자국경제가 파탄에 이르고 있다고 인정하면서 심지어 이달 중으로 평양에서마저 배급이 중단될 예정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북한이 최근 북한에 진출한 남한 기업 2-3곳에 ‘돈을 줄 테니 쌀 좀 사 달라’고 부탁한 사실이 5월 초 남한의 통일부 당국자에 의해 밝혀지기도 했다. 그러나 북한이 내겠다는 액수가 국제 쌀 시세에 비해 터무니없이 낮아 실제 구매가 불가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가운데 북한은 지난 4월 5일 실패한 로켓발사, 5월 25일 2차 핵실험, 5월 25일 강원도 원산에서 지대함 미사일 2발, 5월 26일 함경남도 함흥시 이남 신상리에서 지대함 단거리 미사일 3발, 5월 29일에는 함경북도 화대군 무수단리에서 신형 지대공 단거리 미사일 1발 등 모두 6발의 미사일을 발사했다.

북한은 지난 1개월 안에 천문학적인 경비를 핵실험 및 미사일 발사 등에 쏟아 부었다. 김정일은 지난 1998년 대포동 1호 미사일 발사에 2억~3억 달러가 소요됐다고 밝힌 적이 있다. 1개의 미사일 발사에 소요된 경비 3억 달러면 국제 곡물 가격으로 쌀 100만 톤을 구입할 수 있는 금액이다. 북한 주민 식량난을 충분히 해소하고도 남을 수 있는 경비가 후계 구도 고착을 위한 군사비로만 사용되고 있다. #

이경한 기자 lkhan1814@naver.com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