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의 기본은 진실 알리기
소통의 기본은 진실 알리기
  • 미래한국
  • 승인 2010.07.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인 노트] 편집인 김범수
▲ 편집인 김범수


현재 우리 사회의 최대 화두 중 하나가 ‘소통(疏通)’인 것 같습니다. 최근 진행 중인 청와대 인사개편과 개각논의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내세우는 주요 인사기준도 바로 소통 능력이라고 여겨집니다.

자충수가 되고 말았지만 이른바 좌·우 진보·보수를 아우른다는 명목으로 청와대 사회통합수석을 신설하고 그 자리에 6·15선언실천운동과 이라크파병반대운동 등을 주도했던 좌파인사 박인주 씨를 임명한 것도 소통을 강화한다는 원초적 발상에서 비롯됐다고 풀이됩니다. 지난 6·2지방선거와 오는 7·28재보궐선거에 나선 후보들도 제각각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습니다.

세대 및 정책이념의 갈등과 대결은 세계 모든 나라와 모든 시대에 걸쳐 존재하는 일반적 현상이지만 이 문제가 우리 사회에서 유난히 두드러지는 것은 우리의 경우 그것이 단순한 시각 차이가 아니라 거짓과 진실의 대립에서 출발하기 때문입니다. 천안함폭발 음모론이나 광우병 촛불파동 등에서 보듯, 정치적 의도를 지닌 소수 특정세력이 사실과 무관한 거짓선동을 펼치고 이것이 우리 사회에 적지 않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이 오늘날 소통부재 문제의 본질입니다. 이 본질을 간과한 사회적 소통 노력은 박인주 수석 임명 건에서 보듯 헛발질에 불과합니다.

미래한국도 독자와의 소통을 더욱 강화해야겠습니다. 편집후기 형식의 ‘편집인 노트’ 칼럼도 그러한 의미에서 신설됐습니다. 기존의 애국 지성인, 오피니언리더 독자층과 더불어 건전한 상식과 양심을 지닌 보다 많은 중간지대의 젊은 독자들에게 어필함으로써 거짓선동이 설 자리가 없는 진정한 소통의 사회를 만들어나가야 하겠습니다. 

이번호 미래한국에서는 우리나라의 과학기술정책을 총괄 조정하는 컨트롤타워의 부재 문제를 커버스토리로 다뤘습니다. 이명박정부들어 세계가 부러워하던 과학기술부가 사실상 교육부에 흡수 통합됨으로써 박정희 대통령 이후 40여년간 강조돼온 과학기술 발전의 저해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최고 정책결정자들의 전문지식 부족과 의사결정체제의 미흡으로 최근의 나로호 발사 실패에 따른 국감과 명확한 책임규명조차 이뤄지지 않는 것을 보면, 세종시수정안과 ‘플러스α  ’안의 무산 이후 17조 원에 달하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프로젝트가 표류하고 있는 것은 오히려 당연한 일로 여겨질 정도입니다. 교육과학기술위의 이상민 의원(자유선진당)이 인터뷰를 통해 “과학기술부는 반드시 복원돼야 한다”고 일성한 대목은 주목할 만합니다.

그 외 최근 한미 전작권이양 연기결정의 의의를 설명한 두 칼럼(송종환, 홍관희)과 중국이 서해상 한미연합훈련에 격렬히 반대하는 이유를 설명한 칼럼(이춘근, 돈 커크)은 이 두 현안에 대한 명쾌한 시각을 제공합니다. 한나라당의 6·2지방선거 패배와 초선의원들의 본질을 벗어난 봉숭아학당식 원인분석 등이 2007년 피땀으로 만들어진 ‘신보수체제’의 붕괴를 의미한다고 경고한 글(김광동)도 일독을 권합니다.

이밖에, 11월 열리는 G20에 대한 좌파세력의 체계적인 반대 움직임을 취재한 기사와 금리인하에 대한 분석기사, 자살방지 ‘최진실법’의 현황, 탈북여성의 처절한 인생여정 스토리, 기독교 예언사역에 대한 논란 등이 이번호에 담겨 있어 풍부한 읽을거리를 제공합니다. 아무쪼록 유익한 정보와 소통의 장이 되길 바라며, 독자들의 성원과 적극적인 의견 개진을 기대합니다. # 

bskim@futurekorea.co.kr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