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빅딜’ 제안…한진重 사태 새국면 맞나
한나라, ‘빅딜’ 제안…한진重 사태 새국면 맞나
  • 미래한국
  • 승인 2011.07.29 1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영 “김진숙 내려오면 조남호 청문회 하겠다”

이주영 “김진숙 내려오면 조남호 청문회 하겠다”
민주당 “조건부 청문회? 본말 전도 정략적 발상”

김봉철 기자2011.07.29 14:56:33 

이주영 한나라당 정책위의장은 29일 200일 넘게 한진중공업 대량해고 철회를 주장하며 크레인 위에서 고공농성 중인 김진숙 민주노총 지도위원을 끌어내리는 조건으로 민주당이 제안한 조남호 한진중공업 회장의 재청문회를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이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민주당 측에서 김진숙 지도위원 등 5명을 비롯해 불법 농성자 퇴거 조치를 적극 노력해 관철시킨다는 조건으로 ‘재청문회’를 수용할 용의가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앞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지난달 29일 한진중공업 청문회를 개최했으나 주요 증인인 조남호 한진중공업 회장이 출석하지 않아 청문회가 원활히 진행되지 못했다.  

이 의장은 “정당한 이유 없이 국회 청문회에 출석하지 않으면 관련법에 따라 처벌을 받는다”며 “조 회장이 이번에도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하지 않으면 한나라당이 앞장서 고발하겠다”고 약속했다.  

민주노동당 등 다른 야당을 놔두고 ‘빅딜’의 대상을 민주당으로 삼은 데 대해선 “국회 교섭단체의 한 축인 민주당이 희망버스에 동승해 가는 등 점거농성을 부추기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민주당 측에서도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야 된다”고 설명해 이 문제를 주도하고 있는 정동영 민주당 최고위원을 우회적으로 겨냥하기도 했다.  

한나라당이 뒤늦게 한진중공업 문제에 뛰어든 것은 홍준표 대표 체제 출범 이후 ‘친서민’ 기치에 박차를 가하면서도 여전히 ‘친기업적’ 정당으로 인식되는 것에 부담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또 내년 총선에서 저축은행 사태 등 각종 악재로 고전이 예상되는 부산 지역 중진 의원들의 압박을 더 이상 외면하기 어려운 것도 현실이다.  

 한진중공업이 위치한 부산 영도가 지역구인 김형오 의원은 같은 시간 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오는 30일로 예정된) ‘희망버스’를 영도다리로 보내지 말고 여의도에서 정치협상을 하자”고 요청했다.  

김 의원은 “이미 2차 희망버스 행사로 부산시민과 영도주민이 큰 피해를 입어서 주민들이 희망버스 행사를 온 몸으로 저지할 뜻을 밝혔다”며 “자칫하면 시민과 경찰의 충돌이 아니라 시민과 시민 간 충돌이 벌어질 수도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조 회장이 출석하는 청문회가 반드시 이뤄지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며 “한진중공업 사태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는 정동영 민주당 최고위원과의 1대 1 회동에도 응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희망버스기획단은 지난달 11일과 지난 9일 진행된 1·2차 희망버스에 이어 최소 3만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제3차 희망버스 행사를 예정대로 강행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민주당은 손학규 대표의 불참 논란 속에도 야권통합의 진정성을 보여주기 위해 희망버스에 참가하는 의원들의 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의장의 제안은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민주당은 예상대로 한나라당의 ‘조건부 청문회 개최’ 제안에 대해 “본말이 전도된 정략적 발상”이라며 일축했다. 

 이용섭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한나라당은 아직도 한진중공업 사태의 본질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며 “국민과 한진중공업 노동자의 신뢰를 잃어버린 한나라당이 손 놓고 있다가 뒤늦게 정략적 제안을 하는 것은 무책임하다”고 비판했다.  

뉴스파인더 김봉철 기자 (bck0702@newsfinder.co.kr)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