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좌파 매체, 4대강 성공 “못 참겠다”
[미디어] 좌파 매체, 4대강 성공 “못 참겠다”
  • 한정석 편집위원
  • 승인 2011.11.04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장 허위 편파 모든 수단 동원해 헐뜯기 여전

4대강 준공을 앞두고 좌파 매체들의 4대강 비판이 보도 차원을 넘어 악다구니로 치닫고 있다. 문제는 합리적이어야 할 사회의 목탁인 언론이 정파주의에 빠져 허위사실과 과장, 왜곡 등을 서슴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10월 4일 <한겨레>는 ‘한강 수변구역 이미 막개발로 무장해제’라는 제하로 ‘국토부 장관이 친수구역을 지정하면 수변구역이 자동해제된다’며 상수원지와 같은 지역의 오염문제를 제기했다.
그러나 이는 친수구역에 대한 무지에서 비롯됐다는 지적이다. 현행법상 수변구역 등 수질보전이 필요한 지역은 하수도정비기본계획에 우선적으로 반영한 후 오염대책을 마련해 환경부 장관의 승인이 있는 경우에 한해 친수구역으로 지정되게 돼 있다. 뿐만 아니라 친수구역법상 친수구역에 상수원 보호구역은 제외된다.

또 친수구역 지정 및 사업계획 수립 시 환경정책기본법에 따른 사전 환경성 검토도 마쳐야 한다. <한겨레>가 주장하듯이 국토부 장관이 지정한다고 해서 자동으로 해제되는 것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겨레>는 또 ‘수변구역은 가급적 친수구역에 포함시키지 않는 게 좋겠다는 환경부 의견 관철은 미지수’라고 예단했지만 무엇을 근거로 ‘미지수’ 운운하는 지 이해하기 어렵다는 것이 환경부의 입장이다.

또 지난 10월 5일 <경향신문>이 보도한 ‘4대강 사업 석면 3번째 검출’ 보도 역시 과장됐다는 의견이 환경학자들 사이에 제기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관계자는 “안동댐 직하류 하천사업에 사용된 사문석 보조기층재(722㎥)의 석면함유량은 ‘석면안전관리법 시행령(입법예고, 2011. 9. 29.)’의 허용기준 이하(0.50%)였다”며 “다만 지역주민 정서를 고려해 정부에서 전량 수거했다”라고 말했다. 도대체 석면이 나왔다면 얼마나 나온 것인지 보도하지 않는 행태는 마치 ‘재래시장에서 파는 생선은 세균덩어리’라고 보도하는 것과 다르지 않은 형태다.

더욱 어처구니 없는 것은 6일 <한겨레>가 보도한 ‘4대강구간 철새 급감’ 기사다. 한겨레에 따르면 ‘4대강을 찾는 철새가 사업 시작 2년 만에 거의 사라지거나 대폭 감소해 사업 전구간에서 최대 90%가 넘는 철새가 줄었다’라는 내용이다. 하지만 이 주장은 철새 도래를 2년간만 비교한 것일 뿐, 환경부가 제시한 지난 4년간 통계로 보면 철새 도래 숫자는 올해와 비슷한 수준이어서 통계적 신뢰가 없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특히 2008년에는 철새 도래 숫자가 눈에 띄게 줄었으나 2009년과 2010년에 다시 늘어나는 등 4대강과 관련 없는 편차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겨울 철새는 이동 범위가 광범위하고 기온, 먹이지역 변화 등으로 개체수가 증감되거나 인근으로 분산되기도 하므로 단기간 모니터링 결과만으로 개체수가 줄었다고 단정할 수 없다는 것이 조류학자들의 공통된 견해다.

이렇듯 좌파언론들이 자신의 데이터에 대한 객관적 검증 없이 4대강 사업을 공격하는 이면에는 이번 서울시장 선거와 내년 총선에서 현 정권과 여당에 대한 반국민 정서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아무리 언론에 자유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공의가 아닌 자신들의 정파적 이익을 위해 국민의 올바른 알권리를 훼방하거나 오도한다면 다름 아닌 자유와 민주주의의 원리에 의해 대가를 치르는 것이 정의 아닐까. (미래한국)

한정석 편집위원  kalito7@futurekorea.co.kr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