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계속되는 北 고난의 행군
2013 계속되는 北 고난의 행군
  • 미래한국
  • 승인 2013.02.01 11:1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광일의 북한이야기


세이브엔케이는 최근 북한 내 주민들과 전화통화를 통해 그들이 2013년을 어떻게 보는지 알아봤다. 그들의 첫 반응은 탄식 그 자체였다. 그만큼 북한주민은 2013년을 이제까지보다 더 심한 시련의 해로 본다는 것이다.

왜 그럴까. 지난 1990년대 중반부터 계속되는 식량난에 더 이상 견뎌낼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1990년대 중반에만 300만 명의 아사자가 발생했다. 그이후 주민들은 스스로 악착스럽게 살아왔다.

그들은 북한 정권에 기대하지 않았다. 오직 자기 운명의 주인은 자신 뿐이라고 믿는다. 하지만 이제는 더 이상 뾰족한 방법이 없다.

함경남도 함흥시에서 사는 40대 남성은 “요즘은 장마당에서도 식량을 구하기 힘들다. 농촌사람들이 쌀을 장마당에 내놔야 하는데 농촌 사정도 갈수록 나빠져 쌀이 나오지 못한다. 그러다보니 돈이 있어도 쌀을 못 산다.

지금 상태라면 올해는 굶어죽는 사람들이 무더기로 나오게 될 것이다. 벌써 함흥에서는 굶어죽고 얼어 죽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이 나타나고 있다”고 했다. 북한의 식량 사정이 얼마나 심각한지 알 수 있다. 농촌에서는 비료나 기자재 조달이 어려워 해마다 생산량이 감소하고 있다.

그나마 농민들은 개인이 뙈기밭을 일궈 식량을 해결해왔다. 하지만 최근 들어 그마저도 수확기가 되면 군인들이 강탈해간다.

식량도 문제이지만 겨울에 땔감이 없어 얼어죽는 사람들이 속출할 것 같다. 북한은 평양시 중심지역 아파트를 제외하고는 집집마다 자체로 땔감을 마련해야 한다. 하지만 연탄도 없는 상황에서 땔감 마련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여기에 계속되는 전력난으로 아비규환의 삶, 암흑 속 생지옥의 삶을 살고 있다.

북한 주민들에게는 내일에 대한 희망이 없다. 함경북도 회령시의 30대 청년은 “이전에는 어떻게든 살아남아야 한다는 생각으로 살아왔는데 요즘은 하도 사는 게 힘들다보니 내가 왜 이렇게까지 살려고 몸부림을 쳐야 하는지, 그냥 남들처럼 죽으면 그만인데 라는 생각이 자꾸 든다. 밤이 되면 전기불도 없는 캄캄한 집에 있다 보면 이것이 생지옥이구나 라는 생각만 한다”고 말했다.

중국 국경지역 주민들은 나름대로 중국을 오가며 생계를 유지해왔지만 최근 들어 북한과 중국의 국경경비가 삼엄해지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함경북도 무산군의 40대 여성은 “요즘은 중국에 갔다 오기가 하늘의 별따기보다 더 어렵다. 조선 국경경비대의 경비가 강화됐지만 중국 변방부대의 경비도 심해져 국경을 넘나들기가 이전처럼 쉽지 않다. 국경지역 사람들도 살아가기 많이 힘들어 한다”고 이야기했다.

지난 2011년부터 중국은 북한과의 국경지역에 철조망 설치 공사를 진행해왔다. 최근 중국은 압록강과 두만강 국경지역 대부분 구간에서 철조망 설치 공사를 끝냈다고 한다. 북한 역시 중국과의 국경지역을 기존의 3단계에서 5단계로 분리해 국경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이뿐 아니라 북.중 국경지역에서 탈북하기 쉽다고 여겨지는 탈북 루트마다 널판에 못을 박아 설치하는 등 탈북을 막기 위한 시설물 설치를 보강하고 있다. 이러다 보니 중국을 오가며 밀수를 하던 북한 주민이 많이 줄고 있다.

인간에게 가장 기본적인 생존권이 보장되지 않는 북한에서 주민들은 올 한 해도 지옥과도 같은 삶을 살아야만 한다. 아무리 북한의 김정은 정권이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실험 성공으로 우주과학개발시대를 열었다고 새해벽두부터 허세를 떨고 있지만 북한 주민들은 자신들의 기본적인 생존을 위해 2013년 한 해에도 ‘고난의 행군’을 이어갈 수 밖에 없는 기막힌 현실이다. 계속 생지옥 같은 삶을 살아야 하는가.

방법은 있다. 바로 김정은 정권의 붕괴이다. 김정은 정권이 붕괴되고 남과 북이 평화적인 통일을 이루면 된다. 그럴 때만이 그들도 인간의 참된 권리와 행복을 마음껏 누리면서 살 수 있게 될 것이다. 2013년 한 해는 정말 북한 주민들에게도 봄이 찾아오기를 기대한다. (미래한국)

박광일 세이브엔케이 사무국장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mon7000 2013-02-02 18:21:03
▶http://www.mon88.com
▶강원랜드1천만 이상 출.금자 속출 ! 집에서 하는 재테크!!
▶첫째, 뭘해도 중.독안되시는분.
▶둘째, 하루 10만원정도 용돈벌이 하시고싶으신분
▶셋째, 50:50확률 홀짝 잘하시는분. (홀짝보다 쉬운게.임)
▶넷째, 쌔뻑! 운빨! 있으신분(제일중요함)
▶24시간 채팅 및 전화 상담중
▶http://www.mon88.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