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한국 2PM] 대한민국은 "북한 핵실험"을 검색했다
[미래한국 2PM] 대한민국은 "북한 핵실험"을 검색했다
  • 이원우
  • 승인 2013.02.12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년 2월 12일 오후 2시 00분
 

- 포털사이트 NAVER 기준 4위 -

- 화장품 브랜드 이니스프리가 반값 세일을 하는 것만큼 중요한 소식은 아니지만, 배우 김지우가 요리연구가 레이먼 킴과 결혼발표를 한 것만큼 대단한 사실은 아니지만, 북한이 3차 핵실험을 강행했다.

- 12일 오전 11시 57분경(한국기준) 미국지질조사국(USGS)은 북한 함경북도 길주군에서 규모 4.9의 인공지진이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 길주군 풍계리는 북한의 핵실험장이 위치한 곳으로 북한은 2006년과 2009년에도 이곳에서 핵실험을 감행한 바 있다. 이는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던 3차 핵실험의 징후로 추측되었고, 이내 이 추측은 현실이 되었다.

- 정부는 오후 1시 20분경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했고 국방부는 국가 위기 관리위원회를 소집했다. 유엔 안보리 역시 긴급 소집되어 12일 밤 11시 회의가 개최될 예정이다. 정부는 오후 2시 40분경 “북한의 핵실험 강행을 공식 확인했으며 이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 박근혜 당선인은 “새 정부는 어떠한 경우에도 북한의 핵무장을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며 북한의 3차 핵실험을 강도 높게 비난했다. 같은 자리에 있었던 김장수 국가안보실장 내정자의 경우 “핵실험이 확실하다면 (상황이) 옛날 같진 않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 새누리당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북한은 (핵실험의) 대가를 톡톡히 치러야 할 것”이라는 내용의 논평을 발표했다. “정부는 미국, 중국, 유엔 등 국제사회와의 철저한 공조로 북한이 분명한 대가를 치르도록 해야 할 것이며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른 대북 제재는 물론 추가적인 제재책도 강구해야 한다.” (이상일 대변인)

- 민주통합당 역시 논평을 내놓으며 “(북한 핵실험은) 그동안 남북 간의 모든 합의와 신뢰를 부정하는 행위로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조치 책임은 전적으로 북한에 있다”고 비판한 이 논평은 “(박근혜 정부가) 대북 특사파견과 남북 정상회담 추진 등 실질적 대화 노력에도 나설 것을 촉구”하고 있어 ‘책임은 북쪽에 있지만 노력은 남쪽이 한다’는 결론으로 끝나고 있다.

- 진보정의당 역시 논평을 발표하며 핵실험을 규탄했다. “북핵실험으로 인한 국제사회에 대한 위협은 북한의 고립을 더욱 더 가중시킬 뿐이라는 현실을 직시하기 바란다. (…)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협의와 빈틈없는 안보태세를 기반으로 실효성 있는 대응책을 마련해 달라.”

- 하지만 이 논평 역시 “박근혜 당선인은 대북특사를 포함한 북한과의 대화 창구를 여는데 즉각 나서야 할 것”이라는 ‘빈 틈 있는’ 결론을 내며 마무리되었다.

- 그 무렵 북한의 조선중앙통신은 “3차 핵실험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고 보도했다. “이전과 달리 폭발력이 크면서도 소형화, 경량화된 원자탄을 사용하여 높은 수준에서 안전하고 완벽하게 진행된 이번 핵시험은 주위생태환경에 그 어떤 부정적 영향도 주지 않았다는 것이 확인됐다.” (조선중앙통신)

- 한편 북한 핵실험 확인 이후 2시간 넘게 공식반응을 내놓지 않던 통합진보당이 오후 네 시경 내놓은 논평은 ‘압권’이다. 북한 정권을 규탄하는 내용은 검열이라도 한 듯 도려내어져 있는 이 글 속에서 2012년 대선후보 TV토론 때 이정희 대표가 보여주었던 비장한 결기는 없다.

- 핵실험 관련 뉴스에 이목이 집중되어 있던 2시 30분경 통진당의 트위터에는 ‘국정원 대선개입, 국정조사 해야한다’는 내용의 트윗이 올라오기도 했다. 김정은 정권이 ‘남쪽 정부’의 안보에 개입한 정황은 그들이 이해하기에 너무 난해한 것인가? 그런 통진당과는 달리, 대한민국은 ‘북한 핵실험’을 검색했다.

이원우 기자 m_bishop@naver.com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