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상’MBC, ‘정상화’의 길은?
‘비정상’MBC, ‘정상화’의 길은?
  • 김주년 기자
  • 승인 2013.05.20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재철 전 사장의 중도 퇴임으로 공석이 된 MBC 사장 자리에 김종국 대전MBC 사장이 임명됐다. 그의 공식 임기는 내년 3월까지다.

중도 퇴임한 김재철 전 사장의 잔여 임기 기간만을 책임지게 됐기 때문이다. MBC 노조 등 진보좌파진영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상황에서 내년 3월 이후에 김 사장이 연임할 수 있을지는 현재까지 불확실하다.

보수우파진영이 이번 MBC 사장 임명을 앞두고 좌파진영과의 ‘일전불사’를 선포해 왔다는 점에서 김종국 사장 체제 하에서 내년 3월까지 MBC를 둘러싼 좌우 양 진영의 대립은 열기를 띨 전망이다.

앞서 보수단체들이 주축이 된 MBC정상화국민회의는 지난 4월 24일 프레스센터 18층 외신기자클럽에서 노영방송MBC 정상화 촉구대회를 열어 ‘MBC 신임사장 후보는 왜곡방송 진상조사’, ‘굴종적 노사협약 폐기 선언하라’는 내용의 결의문을 발표한 바 있다.

또한 단체들은 ‘MBC의 노조 편향 노사협약을 폐기하고, 과거 10년간의 조작보도 진상을 조사위를 꾸리겠다고 공약한 애국진영의 개혁적 MBC사장 후보를 추천하겠다’고 결의했었다.

이에 우파진영에서 신임 사장에 주문하고 있는 MBC 정상화의 핵심 쟁점은 크게 네가지로 분류된다. 우선은 공영방송으로서의 중장기적인 발전상을 마련하는 것이다.

둘째는 노조가 인사권과 편성권을 휘두를 수 있는 기존의 노사협약을 폐기시키고, 과거 10여년간 실시된 왜곡-조작보도에 대한 진상조사를 실시하는 것이다.

여기엔 노무현 정권에서 MBC가 제기한 김현희 가짜설, 2003년 ‘쓰레기 만두’ 논란, 2008년 광우병 거짓선동, 2008년 100분토론 시청자의견 조작 등이 있다. 변희재 한국인터넷미디어협회 회장은 이에 대해 “이것이야말로 상실된 MBC 구성원의 윤리의식을 되살리고, 경영권을 확립하는 핵심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셋째로는 시청자위원회의 정상화다. 엄기영 전 사장도 김재철 전 사장도 모두 시청자위원회를 사실상 무력화시킨 바 있다. 방송법 상 MBC프로그램의 고질적인 조작과 왜곡을 시정할 수 있는 유일한 기구인 시청자위원회를 강화함으로써 노조가 주도하는 편파방송을 감시하겠다는 발상이다.

마지막으로는 민주노총과 야당들의 지원을 받는 MBC 노조에 맞서기 위해 외부의 개혁적 우파세력과 연대를 추진하는 일이다. 시청자위원회 또는 경영 자문위원단을 통한 방법이 거론된다.

우파진영의 이 같은 움직임은 사실상 MBC를 장악하고 있는 노조의 월권행위를 좌시하지 않고 맞대응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이를 감안하면 편파방송을 통한 MBC 노조의 여론몰이는 5년 전 이맘때에 비해 쉽지 않을 전망이다.

김주년 기자 anubis00@naver.com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