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턴 테러 남의 일 아니다
보스턴 테러 남의 일 아니다
  • 미래한국
  • 승인 2013.05.20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도 이슬람 근본주의세력 테러 위험성 있어


지난 4월 15일 美 보스턴 마라톤 대회 중 240여 명의 사상자가 나은 폭탄 테러가 발생했다.

범인은 기존의 테러조직으로부터 직접 명령을 받은 조직원이 아니라 알 카에다 등 테러 조직이 올린 인터넷 동영상을 보면서 스스로 폭탄을 만든 ‘외로운 늑대’형. 체첸 이슬람 테러조직이 활동하는 다게스탄 출신인 범인 짜르나예프 형제는 어렸을 적 미국으로 건너온 뒤 사람들과 제대로 어울리지 못하면서 이슬람 근본주의에 빠져 테러를 저질렀다는 게 美정보기관들의 분석이다.

더 큰 문제는 범인 형제 모두 백인이라는 점이다. 이민자를 거절할 수 없는 미국 사회에서는 자생적 백인 테러리스트 등장에 “올 것이 왔다”며 긴장하고 있다.

9·11 테러 이후 변한 세상

미국 정부가 백인 테러리스트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기 시작한 것은 2001년 9·11테러 때부터다. 이전까지 중동 출신 이슬람 근본주의 조직에 대해서만 관심을 가졌던 미국 안보기관들은 알 카에다 테러 방식을 조사한 뒤 백인 테러리스트에 대해 주목하기 시작했다.

유럽도 혼란에 빠졌다. 그 시작은 2005년부터다. 이전까지 영국과 스페인, 독일, 프랑스 등은 “설마 이슬람 테러조직이 우리를 공격하겠느냐”고 생각했다. 그러나 2005년 런던 7·7 테러와 마드리드 테러 그리고 파리 폭동 등을 겪으면서 생각을 바꿨다.

미국과 유럽 국가들이 자생적 백인 테러리스트 때문에 긴장하고 있을 때 동남아시아 국가들도 비상이 걸렸다. 그 중에서도 인도네시아와 필리핀은 엄청난 인명 피해도 겪었다.

인도네시아에는 제마 이슬라미야(Jemaah Islamiya)라는 알 카에다 연계 조직이 인구가 가장 많은 자바 섬을 중심으로 활동하기 시작했고 필리핀에서는 남부 민다나오 지역 일대에서 아부 샤아프(Abu Sayaaf)라는 테러 조직이 지배구역을 넓혀나가기 시작했다.

제마 이슬라미야와 아부 샤아프는 대부분 인도네시아 사람과 필리핀 사람으로 구성돼 있다. 그럼에도 이들은 서방 국가를 테러 대상으로 삼기 보다는 자국민에게 테러를 일삼았다. 심지어 자국 정부를 전복시키려는 시도까지 했다.

이들은 이번 보스턴 마라톤 테러에서 사용된 압력솥 폭탄에서부터 급조폭발물(IED)까지 온갖 무기를 만들어 무고한 민간인들에게 테러를 가하려 했다.

특히 아부 샤아프는 필리핀 남부에서 공산 반군이 사라진 자리를 대신해 필리핀 정부군과 격렬한 교전을 벌이고 있다. 실제 2007년에는 필리핀 최정예 부대인 해병대 2개 대대를 공격, 1개 대대를 전멸시킨 적도 있다. 이때 사로잡힌 필리핀 해병대 수십 명은 이들에게 참수를 당했다.

“에이, 설마 우리나라에서?”

동남아시아뿐만 아니라 아프리카, 중동 지역에서도 알 카에다 영향을 받은 테러 조직들이 자국 정부와 자국민을 향해 총격과 테러를 일삼고 있다. 시리아와 예멘에서 활동하는 알 카에다 아라비아 반도 지부나 소말리아의 알 샤바브, 나이지리아의 안사루 등이 대표적이다.

이처럼 세계 전역에서 자생적 테러조직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음에도 우리나라는 마치 테러 청정구역처럼 조용하다. 언론과 학자는 물론 정부 관료와 정치인들까지 테러에 무심하다 보니 나라 전체가 테러에 무감각하다. 심지어 안보기관 관계자들마저도 “설마 우리나라에서 테러가 나겠어”라며 웃어넘긴다. 과연 그럴까?

우리나라는 지난 10년 동안 다문화 정책을 내세워 엄청난 수의 실질적인 이민자를 받아들였다. 불법체류자를 합하면 그 숫자는 140만여 명에 달한다.

이들 가운데 이슬람 국가 출신이 10만 명을 넘는다. 근본주의 이슬람 종파 출신이 최소한 20%를 넘는다는 게 불법이민자 추방을 요구하는 단체들의 주장이다. 이밖에 외국인이 아니라 이미 한국인이 된 숫자도 수만 명에 달한다.

이들 대부분은 한국인이 된 다음에도 자신의 생활습관이나 사고방식, 가치관을 바꾸지 않는다. 한국 국적을 얻은 뒤에도 종교 율법과 생활방식을 고수하면서 가족들에게까지 강요한다. 이런 한국 내 이슬람 근본주의자와 추종자들의 위험성은 단순히 종교율법 강요에서 그치지 않는다.

2000년 초반부터 최근까지 국내 이슬람 근본주의자들 중 테러조직과 연관된 범죄를 저지르다 붙잡힌 사람이 여러 명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환치기 조직인 하왈라와 헤로인 생산에 필요한 무수초산 아프간 수출 등에 연루된 한국 국적자들이다.

한국인이 된 이슬람 근본주의자들은 다른 무슬림과 함께 국내에 외국계 기업을 만든 뒤 테러조직에 필요한 자금을 세탁해주고 물자를 공급하는 일을 하다 적발됐다. 성직자로 위장한 테러조직원이 적발된 적도 있다.

2009년 국정원과 경찰은 대구 이슬람 사원에서 활동하던 성직자(이맘)가 사실은 알 카에다와 연관된 것으로 알려진 극렬단체 조직원이라는 사실을 찾아냈다. 당시 이 성직자는 이미 어디론가 사라진 뒤였다.

2011년 G20 정상회의를 전후해서는 국내에 우크라이나 이슬람 운동(IMU)이라는 테러 조직원 수십여 명이 활동 중이라는 첩보가 입수되기도 했다.

‘청정국가 한국’을 노리는 국제 테러조직

이처럼 국정원, 경찰에 적발되거나 언론을 통해 알려진 사례 외에도 ‘한국을 동아시아 이슬람 전파의 교두보로 삼을 것’ ‘수쿠크 채권 발행을 통해 한국 경제를 휘두를 것’ 등의 흉흉한 이야기는 계속 들려오고 있다.

현재까지 국제 테러조직이 한국에 대한 테러를 일으키지 않는 이유는 한국인으로 위장할 경우 대부분의 서방 국가로 손쉽게 잠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마약, 테러, 인신매매 등의 국제적 범죄에 있어 비교적 ‘청정국가’로 여겨지고 있다. 이 때문에 주요 서방국가로 입국하거나 무역거래를 할 때는 상당한 특혜를 받는다.

한편 국제테러조직들은 납치와 마약거래, 위조지폐, 무기거래 등을 통해 자금을 얻는다. 이런 테러조직들 입장에서는 한국인이 있다는 게 큰 이점이 된다.

게다가 우리나라 안보기관은 국내로 ‘들어오는 위협’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감시하지만 ‘나가는 위협’에 대해서는 거의 신경 쓰지 않는다는 특징도 국제 테러조직들에게는 매력적이다. 이런 여러 가지 부분이 맞물리면서 국제 테러조직들은 한국인 신분으로 위장한 뒤 자신들의 목적 달성을 위해 활동한다.

즉,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보스턴 마라톤 테러 같은 일이 없었던 이유는 안보가 튼튼해서가 아니라 테러조직에 최고로 안전한 경유지였기 때문이다.

그런데 국제 테러조직들에게 ‘안전한 경유지’로 인식된다고 해서 안심할 일이 아니다. 앞으로의 상황은 점차 유럽과 같은 방향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높다.

2005년 영국과 프랑스, 스페인에서 테러와 유혈폭동이 발생하기 20년 전 이들 나라는 값싼 노동력 확보라는 목적으로 다문화 정책을 실시했다. 당시 이들 나라는 이민자들이 자국 사회에 적응하고 융화할 수 있는지 생각도 하지 않고 수십 수백만 명의 이슬람 이민자를 받아들였다.

정치권과 정부는 지난 10여 년 동안 다문화 정책을 적극 추진하면서 근본주의 이슬람도 무차별적으로 받아들였다. 이들은 한국인이 된 뒤에도 샤리아와 하디스를 따르며 주변 사람들에게 이슬람 율법을 강요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유럽의 길 가고 있다

근본주의 이슬람 교도와 한국 여성들 사이에서 태어난 다문화 자녀들 또한 애국심 교육, 사회 융화 등에 대한 교육과 관리가 필요하지만 누구도 신경을 쓰지 않는다. 오히려 기존의 우리 국민들에게 “다문화 자녀들을 무조건 받아들이라”는 강요만 할 뿐이다.

지난 4월 15일 보스턴 마라톤 테러를 저지른 짜르나예프 형제는 다게스탄에서 미국으로 넘어온 뒤 10년 동안이나 주변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했다고 한다.

특히 타말란 짜르나예프는 늘 “미국인들의 사고방식을 이해할 수가 없다”며 모든 문제를 주변과 미국 사회의 탓으로 돌렸다고 한다. 미국 사회는 우리나라보다 이민자에 대해 평등하고 개방적이다. 그만큼 특별한 대우를 해주거나 텃세를 심하게 부리지도 않는다.

우리나라의 다문화 정책은 겉으로는 특별 대접을 해주면서 실제로는 차별하고 텃세를 부리는 분위기다. 이런 우리나라의 특성과 이슬람 근본주의자의 행태까지 고려한다면 10년 뒤 짜르나예프 형제보다 더 극단적인 ‘외로운 늑대’형 테러리스트가 등장할 것이 우려된다.

전경웅 객원기자·뉴데일리 기자 enoch2051@hanmail.net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