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에볼라 창궐 지역에 보건인력 파견 결정
정부, 에볼라 창궐 지역에 보건인력 파견 결정
  • 미래한국
  • 승인 2014.10.21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에볼라 바이러스 대응을 위한 보건 인력 파견 문제와 관련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관계부처 협의회가 20일 오후 서울 도렴동 정부서울청사 별관 외교부에서 열렸다.

대한민국 정부가 에볼라가 창궐하고 있는 서아프리카 지역에 의료단을 파견하기로 결정했다.

지난 17일 보건복지부는 “에볼라 대응에 대한 국제적 공조 차원에서 서아프리카 현지에 보건 의료 인력을 파견해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의 발표에 하루 앞서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6일(현지시간) 밀라노에서 열린 제10차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에서 에볼라 바이러스 대응을 위해 보건인력을 파견하겠다는 입장을 선언하였고 이에 따라 정부의 발표가 이루어졌다.

정부는 어제(20일) 오후 관계부처 협의회를 열고 에볼라 대응을 위한 의료진 파견에 앞서 선발대를 우선적으로 파견하기로 결정했다. 21일 보건당국에 따르면 다음 주 곧바로 참여 인원 공모에 나서 서아프리카 에볼라 유행지역에 파견되는 국내 의료진 1차 본진(긴급구호대)은 짧게 잡아도 내년 1월말 정도까지 2~3개월을 현지에서 머물며 치료 활동을 펼칠 전망이다.

이에 앞서 정부는 우선 다음 달 초 6~7명으로 구성된 보건인력 선발대를 파견해 약 2주간 현지 상황을 살펴본 뒤 본대를 파견하겠다고 계획을 발표했다. 선발대 파견의 목적은 '직접 진료'가 아니라, 현지 진료 환경을 꼼꼼히 파악해 본진의 활동 계획 등을 짜는데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본진에는 민간 의료진과 함께 군의관과 간호장교를 포함하여 공동구성 될 예정이며 의료인력 모집공고는 이번 주 중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파견지역은 에볼라 진원지인 라이베리아와 시에라리온 지역이 유력한 상황이다.

정부의 파견 결정 이후 구체적인 시행 방안이 발표되면서 국내에서는 찬반 양론이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다. 찬성 측의 입장은 국제적 공조와 인도적 차원에서 필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하고 있다. 반면에 미국 등 해외 파견국 보건인력 감염 및 사망 사례가 속출하는 등 위험성이 높은데 타당하지 않다는 목소리 또한 높다. 

한국 정부가 국제 전염병 감염국가에 보건인력을 파견하는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며 파견 메뉴얼에 대하여 검증된 전례 또한 없기 때문에 이에 대한 논란은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이다. 

 

온라인뉴스팀 webmaster@futurekorea.co.kr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