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침땅굴이 수십 개나 있다는데?
남침땅굴이 수십 개나 있다는데?
  • 미래한국
  • 승인 2014.12.09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핫이슈] 남굴사, 남침땅굴대책위 주장에 국방부 조목조목 반박
 

최근 “남침땅굴을 80개 이상 발견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 같은 주장을 한 사람들은 지난 10월 30일과 11월 14일에는 각각 경기도 양주시와 남양주시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그 ‘증거’를 공개하기도 했다.

이들은 국방부를 향해 “우리가 땅굴을 발견했는데 국방부 고위 장교들이 이를 숨기거나 묵살하고 있다”며 국방부 정보 관계자들을 비난했다. 이에 국방부는 관련 주장을 한 예비역 장성 등을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누구의 말이 사실일까.

이번에 남침땅굴 문제를 제기한 남침땅굴대책위와 남침땅굴을 찾는 사람들(이하 남굴사)의 주장은 처음 제기된 것이 아니다. 이들의 주장은 이미 25년도 더 된 것인데, 이번에 세간의 주목을 끈 것은 한성주 예비역 공군 소장이 여기에 참여해 강하게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북한이 뚫은 땅굴, 영남까지 갔다?

지난 10월 30일 경기도 양주시 광사동에서 있었던 기자회견에서 남침땅굴대책위와 남굴사 측은 “지금까지 우리가 찾아낸 땅굴이 68개다. 흔적까지 하면 80개”라고 주장했다.

이들이 경기도 양주시와 남양주시에서 땅굴을 찾아내게 된 것은 주민들의 제보와 자신들이 ‘추적’한 북한의 땅굴 침투경로 때문이라고 한다. 그 중 자신들이 추적했다는 북한의 땅굴 침투경로는 2013년 합참 정보참모부가 경기도 구리시에서 땅굴 시추를 하다 실패한 것을 토대로 추정한 것이라고 했다.

남침땅굴의 존재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이 굴착한 곳에서 나온 암석에서 화약 폭발의 흔적으로 보이는 화학 성분을 찾아냈으며, 여기서 나온 지하수에는 나트륨·규소 등이 비정상적으로 많았다는 점, 국내 자료를 확인한 결과 “일제시대 이후 해당 지역에서는 터널 작업이 없었다”는 점 등을 주요한 근거로 내세웠다.

이들은 또한 “주민들이 지하에서 폭음이 들리고 땅이 흔들린다고 우리에게 제보를 해왔다”며 지역 주민들의 제보를 매우 중요한 증거라고 주장했다.

 

국방부에선 “단 한건도 발견 못해”

이렇게 북한군의 남침땅굴을 찾아냈다는 사람들이 주로 활용하는 땅굴탐지기법은 구리 막대로 수맥을 찾아낼 때 사용한다는 ‘다우징 기법’과 땅굴 의심지역에 2개의 시추공을 뚫어 그 사이에 전파를 쏘아 땅속 매질의 성분을 알아내는 토모그라피 기법, 그리고 일명 ‘지하 레이더’로 불리는 GPR 탐지기를 사용하는 것 등이 있었다.

남침땅굴을 찾아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특히 GPR 탐지기를 가리키며 “한국군의 땅굴탐지 기법은 우리보다 못하다. 이 장비는 우리밖에 없는 것”이라고 자랑했다. 정말 그럴까.

한국군은 8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땅굴 탐침부대’를 구성해 운용했다. 과거에는 이들을 ‘도깨비 부대’라고 부르기도 했다. 최소한 대학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부대원들을 모아 활동했는데, 일반 부대에서는 이들이 어디서 무슨 일을 하는지 전혀 몰라서 붙여진 별명이었다.

현재 ‘땅굴 탐침부대’는 합참 소속으로 활동 중이다. 이들의 ‘땅굴탐지 작업’은 한국군뿐만 아니라 광학위성, 지자기 분석 위성(자원탐사위성), 고고도 정찰기, 스텔스 무인정찰기 등 미군의 정보자산도 지원한다.

또한 이창근 단장이 “군에도 없는 독일제 첨단장비”라고 자랑했던 GPR(지표면투과레이더)는 수 년 전 국내 중소기업이 국산화에 성공해 군에서도 땅굴 탐지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GPR은 지하 30m 아래까지 어떤 물질이 있는지, 공간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군 땅굴탐지부대는 24시간 청음, GPR을 이용한 수색 등 각종 탐지작업을 ‘비밀리’에 하고 있다. 땅굴을 찾고 있다는 것을 북한군이 알아차리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다. 그런데 남침땅굴을 찾는다는 민간단체보다 못하다?

국방부는 지난 10월 27일 지금까지는 거의 공개하지 않았던 내용을 포함한 해명자료를 내놨다. 여기서 가장 눈길을 끄는 부분은 이렇다.

“군의 입장은 남침땅굴이 전국 곳곳에 바둑판처럼 연결되어 있다는, ‘장거리 남침땅굴’이 불가능하다는 것이지, 남침땅굴 존재 자체를 부인하는 것이 아니다.

국방부는 현재 비무장 지대 일대에 땅굴이 존재할 수 있다고 판단해 예상 지역 27곳을 선정해 지금도 땅굴탐지작전을 실시하고 있다.”

국방부는 또한 “군에서는 민간이 제기한 민원을 무시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군에서는 땅굴 민원 제기 지역에 대해 1982년부터 국방예산 20여억 원을 투입해 김포, 연천, 포천 등 21개소에서 590여 곳을 시추·탐사했다. 이때 민원인도 참여한 탐사 결과에 대해 현장설명회 등을 실시하였으나 단 한 건의 땅굴도 발견하지 못했다.”

 

땅굴 문제 해프닝으로 끝날까?

남침땅굴대책위와 남굴사 측은 “국방부의 주장은 모두 반박할 수 있다”며 자신만만했지만 ‘관객’ 입장에서 드는 궁금증으로 보면 국방부의 손을 들어주고 싶었다.

먼저 이들이 보여준 ‘증거’들은 터널이 아니라 그냥 자신들이 판 우물처럼 보였다. 그럼에도 이들은 양쪽이 막힌 이유가 “땅굴이 발각되자 북한군이 되메운 흔적”, 즉 ‘역대책’이라고 주장했다. 그렇다면 왜 이들은 역대책으로 막은 곳을 뚫어 ‘진짜 땅굴’을 찾지 않는 걸까.
설령 이들의 주장처럼 땅굴이 있다고 치자. 그렇다면 더 국방부의 손을 들어주고 싶다.

땅굴은 기본적으로 ‘기습용’이다. 이런 기습용 남침땅굴을 찾아낸 뒤 대대적으로 공개하는 게 좋을까, 아니면 이들의 기습에 대비해 땅굴을 발견한 뒤 해당 지역에 우리 군이 매복하고 있는 게 좋을까. 과연 어떤 태도가 국익을 위한 것일까.

이밖에도 남침땅굴을 찾아냈다는 사람들의 주장대로 80여 개의 땅굴이 만들어졌다면, 거기서 나온 흙과 암석(버럭)의 규모가 8000만 톤 이상인데 그 흔적이 전혀 없다는 점, 환기구가 없는 땅굴을 수십 km 이상 뚫었다는 점 등도 이해가 안 된다.

현재 국방부는 한성주 예비역 공군소장과 남침땅굴을 발견했다는 이들에게 소송을 건 상태다. 그러나 지금까지 8번의 소송에서 모두 군 당국이 승소했다는 점을 보면, 이번 땅굴 문제도 ‘해프닝’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전경웅 객원기자 enoch2051@hanmail.net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