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 저격수를 자임하다
박원순 시장 저격수를 자임하다
  • 김범수 편집인
  • 승인 2015.01.15 10:1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인터뷰] 이노근 새누리당 국회의원

지난 2014년 12월 22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441호실에서 새누리당 서울 노원갑 지역구의 이노근 국회의원을 만났다. 오랜 공직생활 끝에 노원구청장을 지냈고, 지방자치단체장 선거에서 재선에 실패했으나 제19대 국회의원에 당선돼 권토중래했다.

서울 노원갑 지역구에서 김용민과 대결해 드디어 국회에 입성했는데 초선인데도 각종 국가현안문제에 당당하게 자신의 목소리를 내면서 정치인으로서의 입지를 굳혀나가고 있다. 최근의 정치 현안들을 두루 점검하면서 그의 정치에 임하는 자세와 자부심을 들어봤다. 한편 인터뷰는 처음 취지와 달리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한 직격비판에 많은 부분이 할애됐다.

▲ 새누리당 서울 노원갑 이노근 국회의원

-최근 통진당 해산 결정, 어떻게 보셨나요?

국회의원이고 공직에 오래 있었지만 일반 국민들과 생각은 똑같아요. ‘앓던 이가 쏙 빠졌다. 후련하다, 대환영이다.’ 일반 국민들처럼 나 역시 그렇게 결론을 내립니다.

-공직생활을 오래하셨죠. 대표적인 ‘구청장 출신’ 의원이신데 공직관이 있다면 말씀해주시죠.

나는 대학 4학년 때 시험에 붙어서 공직에 입문할 때나 지금이나 국가관, 공직관이 뚜렷합니다. 공직관은 소셜 인프라입니다. 나라에 봉사하고 국민한테 봉사하는 것이 나 자신이라고 할 때, 기초적인 인프라가 뭐냐 하면 앞면에는 투명성, 도덕성까지도 포함됩니다.

우측으로는 신뢰성을 두죠. 국민들에 대한 신뢰, 자기 자신에 대한 신뢰, 자기 공약에 대한 신뢰 말입니다. 사실 우리 사회에 신뢰성이 없어요. 왼편으로는 공정성입니다. 

공인이라는 자세가 바로 서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박원순 시장이 부도덕한 행위를 많이 해요. 인사의 불공정성, 지금 어머어마한 사건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규모나 질이 너무 헝클어져 있습니다.

뒤편으로, 사람이면 잘못할 수도 있어요. 그러나 잘못한 것에 대해서는 책임을 져야죠. 일단 문희상 비대위원장 봐요. 사죄를 하잖아요. 공직자로서의 도리라고 봐요. 박원순 시장은 사죄라는 것이 없어요. 박원순 사전에는 사죄 단어 자체가 없습니다.

부도덕성, 불공정성, 불신성 등에 포위돼 있는데, 그러나 세상에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아요. 시민단체에서 조금 부도덕성, 불공정성, 불투명성 등이 있는 것, 그럴 수도 있지만 공인으로서 그러면 안 되잖아요.

이 네 가지 가운데 국가정의, 국민봉사 사회정의가 있고, 동서남북에 투명성(도덕성), 공정성, 신뢰성, 책임성이 있어야죠. 그러나 박원순은 아니란 말입니다. 책임이라면 여러 종류가 있죠.

법률적 책임도 있고, 법률을 위반하지는 않았다 하더라도 도덕적 책임은 있지요. 부도덕한 행위를 했으면 반드시 본인이 사죄를 해야 하는 겁니다. 그에 합당한 정도로. 서민시장으로 당선된 사람이잖아요.

 

“시피아(서울시+마피아)를 폐하라”

-구체적으로 박원순 시장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설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첫 번째는 작년 국정감사 때 박원순이 구룡마을에서 대지주 편을 들었잖아요. 검찰수사로 드러나야 한다고 봅니다. 또 강남구청에 손들었잖아요.

서울시청이 상급기관인데 강남구청한테 지겠어요? 불이 나서 탈출구가 됐지. 여러 가지 정책을 변경하면서 명분이 있어야 되잖아요. 마침 불이 나서 본인이 화재를 이용했다, 그랬다면 사과를 해야죠. 엄청 난리가 났습니다.

두 번째는 인사에 대한 불공정성입니다. 박원순을 중심으로 희망제작소, 아름다운 재단, 좌편향 교수들, 선거지원 세력 등이 1차라인에 포진해 있습니다. 2차라인에 좌편향 시민단체, 문화단체, 특정단체, 교육단체, NGO 등의 단체가, 그리고 3차라인에 민주당 세력이 포진하고 있지요. 이게 어떤 통로인가요?

공무원은 보통 시험을 봐서 입문해야 하는데, 공무원인데 박원순은 인사에서 계약직을 남발하고 있습니다. 가장 되기 쉬운 사람이 부시장입니다. 부시장을 비롯해서 다 채용합니다. 의회의 80%가 민주당이어서 서울시에서 견제할 수 없고 투쟁력이 약합니다. 그런 사람들 때문에 영향력을 못 미칩니다. 계약직으로 들어오는 거예요.

이게 시피아, 즉 서울시+마피아죠. 계약직 공무원 많습니다. 계약직 820명 중 상위급을 상당 부분 점유하고 있지요. 공기업 전문성과 경험이 부족한 시민단체 사람들을 공기업에 취업시킵니다. 개탄스럽습니다.

이젠 관피아에서 시민피아로 바뀌었습니다. 그 자리를 관피아 못 가니까 박원순만 만세 부르고 있습니다. 말도 안 되는 행위지요. 12개 기관 229명 자리에서 상당수가 들어가 있습니다. 각종 위원회 건축정책, 마을공동체위원회 등 139개 통로 1500~2000명이나 되는 상당 부분이 좌파적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포진해 있습니다.

외곽단체가 있어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에 서울시에서 보조금을 주잖아요. 비리덩어리입니다. 이런 식으로 시정을 운영하는 거예요. 박원순은 국가도 아닌, 국민도 아닌, 오로지 대권을 위해서 가고 있는 사람입니다.

대통령은 합리적으로 결정되는 시스템이 아니라 실제 선거전에서는 선동과 포퓰리즘, 거짓과 허위를 해야 되잖아요. 그것은 분위기지요. 수도권, 경상도, 호남권 빼고 나머지는 그 시기의 분위기가 만들어가는 거예요.

능력과 자질, 성과, 실적으로 평가돼야 가장 좋은 겁니다. 하지만 투표 현장에서는 그렇지 않아요. 동향, 이익을 줬다, 혜택을 봤다, 괘씸죄 등등 감성적 요소로 투표하는 사람들이 더 많습니다. 현실적으로 옳고 그름을 합리적으로 판단하는 유권자는 50%도 안 된다고 봐요. 나머지는 감성적인 요인 많습니다.

-공무원 출신으로 직설하시는 모습이 다소 새롭습니다. 성향이 분명하면 공직생활은 힘들지 않으셨나요. 김대중 정권, 노무현 정권 때는 어떠셨습니까.

공직생활을 하면서 나는 훈장을 세 번 받았어요. 올림픽 때 받고, 월드컵 때 받고, 김대중 시절 받았지요. 공직생활을 하는 동안 확실히 일하는 부서에 간 건 행운이었어요.

그래서 일을 주도할 수 있었지요. 아시안게임도 주도했고, 올림픽도 주도했고, 월드컵도 주도했어요. 아시안게임, 올림픽에 대비해서 대학로 문화의 거리 조성하는 일도 처음 기획부터 해서 종로부구청장 하면서 다 만들었어요.

인사동 전통거리도 기획에서 완성까지, 북촌 한옥마을, 시립미술관 장소 선정을 비롯해 건축에서 완공까지 다 했어요. 일로써 승부를 한 거지요. 일로 승부했고, 운이 좋게 따라줬습니다. 갈수록 실적으로 투명해지고 바뀌고 있으니까요. 지금은 괜찮아요.

 

상대 후보 ‘나꼼수’김용민 누르고 총선 승리

-민선 노원구청장을 한 번하고 나서 2년 정도 쉬고, 19대 국회의원에 출마하셨죠. 지난 총선 얘기를 좀 해주시죠?

구청장 재선에서 떨어질 줄은 정말 몰랐죠. 그래서 아직도 마음속으로는 승복을 못해요. 당시 새누리당으로 강북에서 유일하게 당선될 구청장이 노원구청장이었습니다.

막판 여론조사에 13.8% 앞서고 있었으니 질 줄을 몰랐지요. 천안함 사건으로 하루아침에 판도가 바뀌었습니다. 유리하다고 판단했는데 북풍이 불어서 오히려 낙선을 했고, 그래서 2년 동안 대학 강의를 했습니다.

지역구는 정봉주 지역인데 SNS에서는 유명하지만, 요란하고 시끄럽기만 하지 그는 내공이 없었습니다. 그다음에 김효석 온다고 하다가 쫓겨 가고, 임수경이 온다는 소문도 있고, 그러나 그들은 지역 어른 정서상에 안 맞잖아요.

그러다가 천정배가 왔는데, 여론조사 해보고 얼른 다른 곳으로 갔습니다. 결국 나와 맞서서 김용민이 출마했는데, 전국 SNS로 유명하잖아요?

그래서 민주당 사람들도 많이 불편해 하더군요. 새누리당으로서는 척박한 노원인데, 그 당시 박근혜 비대위원장 테러 분위기로 도움이 됐지요. 주진우, 김어준, 공지영 이런 부류 사람들이 소셜 네트워크에서 유명하지만 나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나한테는 경험으로 배운 정보와 노하우가 있었지요. 상대방을 이기려고 할 때 돌파구는 지도자의 기본적인 요건이데, 첫 번째는 경험과 전문성, 두 번째는 아이디어와 추진력, 세 번째는 인적·물적 네트워크입니다. 나는 이 세 가지를 철저하게 실현한 사람이지요.

김용민을 어떻게 이길까? 김용민 선거사무실은 사람들이 많이 왔다갔다하고 그랬습니다. 만나서 대화를 나눠 보니까 내공이 없더라고요. 그도 문화를 특기로 내세웠는데, 도무지 콘텐츠가 없어요. 나는 문화를 오래 다뤄서 대학로거리, 인사동거리 시립박물관, 처음부터 기획해서 끝까지 완성을 다 했죠.

문화콘텐츠를 갖고 있거나 해 본 거 있으면 말해보라고 하니까, 자칭 문화전문가라고 하면서 추상적으로 대답하더군요. 토론을 통해서 주민 여러분들이 나의 경험과 전문성을 알아봐 준 거죠.

-서울시에 계실 때 문화정책을 총괄하셨죠. 늘 새로운 아이디어가 많으신 것 같습니다.

올림픽 준비하면서 많은 아이디어를 냈고, 일단 맡은 업무에 대해서는 최선을 다했지요. 선거운동을 하면서 김용민은 온라인 홍보를 했고, 나는 오프라인 홍보를 했습니다. 나는 주로 지역 노년층을 공략했죠. 지역 어른신들은 온라인을 안 하시죠.

언론에서는 가중치를 주고 부풀려져서 김용민 후보가 알려졌습니다. 김구라 방송인이 김용민 지원을 해줬는데, 김구라 검색을 통해서 옛날 방송을 찾았죠. 거기에 여성 비하, 노인 비하, 기독교 비하 내용의 동영상이었습니다. 욕설과 비속어가 많았죠.

청와대 민정에서 근무한 경험을 전략적으로 사용했죠. 여성단체를 통해 여성 비하, 그리고 노인 비하, 부활절 무렵에는 기독교 비하 자료를 잘 이용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박근혜 대통령 상봉역 지원 유세를 통해서 입지를 확고히 굳혔지요.

 

우버택시에 반대하는 이유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이신데, 이번 대한항공 사건, 국민들이 어떻게 정리를 해야 할까요?

사건의 내용보다는 호기심 자극을 유발하는 소재, 부잣집, 여성 갑질, 증거인멸 등 사건의 본질보다는 자극적인 쪽으로 사건이 커진 겁니다. 불법적인 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히 처벌을 해야죠.

또한 회항한 부분, 기내 난동 부렸는지, 위세를 부렸는지 조사를 하고 증거인멸했는지의 조사는 당연한 거고. 일부에서 대한항공 사명을 바꾸라는 주장은 터무니없는 겁니다. 대한민국 헌법적 가치를 파괴하는 행위들이죠. 사기업의 이름을 바꾸라 말라는 누가 그러겠어요? 포플리즘에 아부해서는 안 됩니다. 난 반대합니다.

제도를 개선해야 됩니다. 교육을 해야지요. 사장도 비행기에 타면 승객인 겁니다. 그런데 교육 훈련이 안 돼 있어요. 부사장은 경험과 전문성이 있어야 하는데 조 부사장의 경우 경험과 전문성이 부족해서 그런 거예요.

사이좋게 지낼 수 있는 관계인데 ‘갑질’을 해서 그렇죠. 대한항공이 세계의 우수한 기업으로 발돋움했는데 반기업정서가 흐르면 안 되는 거예요.

-정윤회 사건, 과연 핵심이 무엇인가요?

청와대 경험을 비춰 보면 박 경정, 조응천이가 확신의 덫에 걸린 자들이에요. 청와대 민정비서실이 생각보다 약한 조직입니다. 왜냐하면 수사권, 조사권 없어요. 정보수집권만 있지요. 신뢰도가 원천적으로 없습니다. 신뢰성 높은 판결문은 수사보고서에요.

그 다음이 감사보고서, 감찰보고서인데, 민정비서실은 수사권은 없고 조사권만 있어요. 마지막으로 정보보고서에요. 정보보고서도 몇 단계가 있어요.

신뢰도가 약한 정보보고서, 즉 동향보고는 신뢰도가 있는 게 아닙니다. 신뢰도가 낮은 보고서인데, 사회 의혹을 자극하는 소문으로 과장·확대·왜곡이 되는 거예요. 오염이 되고 변질된 겁니다.

-지난 11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우버택시를 금지하는 여객자동차사업법을 발의하셨는데 우버택시 문제는 시장경제측면에서 보면 굳이 반대를 해야 할 명목이 없어 보입니다만.

최근 ‘혁신론’ 저서를 마쳤습니다. ‘창조가 세상을 바꾼다’는 혁신이론인데 혁신이라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게 아닙니다. 혁신만 너무 강조하면 그것도 포퓰리즘이 됩니다. 아무리 혁신이라 해도 사회 정의를 초월할 수는 없다고 봅니다.

혁신의 정당성도 정의의 정당성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혁신의 속도와 방향 등 여러 가지를 잘 가려야 하는 거예요. 구체적으로 전국의 택시인구가 25만 명입니다. 그 가족과 서비스업까지 하면 100만 명의 생존권이 달린 문제지요.

우버택시를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고, 우버택시를 하려면 운수면허를 가져라. 운수면허를 가진 개인, 법인 택시를 가진 사람이 해야지. 범죄경력, 운전경력, 무보험 등을 알 수 없는 사람들이 수두룩합니다. 인허가를 받은 집단한테는 혁신이 맞습니다.

택시업계를 무장해제시키는 일은 정당하지 않습니다. 혁신기술이 아니고, 자유업에는 정당하다고 봐요.
 

* 이 기사는 '미래한국TV'를 통해서 동영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 해당 영상 링크 : http://youtu.be/zOZA9s-8mMI

인터뷰/김범수 편집위원 www.kimbumsoo.net
정리/박진우 기자 newsthat@futureko
사진·영상/김회승 객원기자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 엘리사벳 2015-01-15 17:59:49
대한민국 국회의원 수준이 김진태-이노근-한기호 의원만 같아라~!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