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 日 인질 2명 모두 살해… 자위대 역할 확대 힘 실릴 듯
IS, 日 인질 2명 모두 살해… 자위대 역할 확대 힘 실릴 듯
  • 미래한국
  • 승인 2015.02.02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일 새벽 이슬람 수니파 원리주의 무장단체 IS가 일본인 인질 고토 겐지씨를 참수했다고 주장하는 영상을 공개한 뒤 아베 신조 총리가 기자들 앞에서 입장을 발표하면서 괴로운 듯 얼굴을 찡그리고 있다/연합

IS의 일본인 인질 억류 사태가 2명 전원 사망이라는 최악의 결과로 끝났다. 아베 신조 총리는 “국제사회가 테러와 싸우는 데 일본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하면서 자위대의 역할 확대 등 안보 정책을 둘러싼 논란이 예상된다.

아베 총리는 지난달 29일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자위대가 갖고 있는 능력을 살려 위기 상황에 대응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은 국가의 책임”이라고 밝혀 해외에 있는 일본인의 구출을 염두에 두고 안전보장법제 정비에 의욕을 보였다.

아베 내각과 자민당은 국제사회의 공헌을 늘리는 ‘적극적 평화주의’를 내세우며 지난해 집단적 자위권 행사 용인을 결정했다.

이번 ‘IS 일본인 인질’ 사태로 아베 정권의 이런 방침에 힘이 실릴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심지어 IS는 이날 인질 고토 겐지의 참수 동영상에서 “앞으로 일본 국민이 어디에 있든 살해당할 것”이라면서 일본인을 대상으로 한 후속 테러를 경고하기도 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러한 안팎의 평가를 의식한 듯 이날 기자회견에서 “자국민 구출을 위한 자위대 파견에 대해 오해가 없게 말씀드리지만 안보법제와 이번 사안의 대응은 별개”라고 말했다. 또 미국이 주도하고 있는 IS 공습 작전에 자금 원조나 후방 지원 등을 실시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밝혔다고 NHK가 보도했다.

‘적극적 평화주의’의 기조 아래 확대해 오던 인도적 지원에 대해서도 일본 내에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 일본 정부는 IS가 문제시한 중동 2억 달러 지원이 군사 지원이 아닌 ‘인도적 지원’이라고 호소해 왔다.

그러나 결국 인질 모두가 살해당함으로써 비군사 분야의 인도지원도 미국, 유럽에 협조하면 IS의 적대 대상이 된다는 점이 명확해졌다. 에너지를 중동 원유에 의존하고 있어 중동 지역에서의 활동이 불가피한 일본 정부로서는 어려운 과제를 새로 부여받게 됐다.

온라인뉴스팀 webmaster@futurekorea.co.kr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