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과 제주와 대한민국
4·3과 제주와 대한민국
  • 김용삼 미래한국 편집장
  • 승인 2015.04.03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길] 김용삼 미래한국 편집장

제주 4·3 사건은 이를 덮고 있는 모든 장식과 상식과 이론을 걷어내면 그 본질이 선명해진다. 그것은 대한민국의 건국을 방해하기 위해 북한의 지령을 받은 남로당 좌익분자들의 무장 폭동이자 반란이었다. 

격렬한 반란의 진압 과정에서 무고한 제주 주민들이 다수 희생된 것이 오늘날까지 문제를 꼬이게 만든 요인이다. 

국내의 좌파세력들은 ‘건국을 방해하기 위한 무장 폭동’이라는 사건의 본질을 철저히 은폐한 채 애오라지 ‘무고한 주민들의 희생’만을 강조하고 있다. 

국군과 경찰과 우익청년단이 주민들을 무참하게 학살했으니 국가가 피해 유족들에게 공식 사과와 배상, 그리고 박근혜 대통령이 4·3 추도일에 제주 4·3 평화공원에 와서 머리를 조아려야 한다는 논리다. 

여기에 제주 사람들의 독특한 ‘괸당의식’, 즉 일종의 패거리 의식이 가미되면서 문제가 복잡해졌다. 

제주 사람들은 섬이라는 특정 공간에 갇혀 살면서 견고한 동류의식이 형성되었다. 

제주에 가 보면 다 안다. ‘육지 것’들은 제주를 뜯어먹으러 온 ×들이라는 적대감, 배타성이 제주도민들의 의식 속에 가득 차 있다는 사실을. 

‘육지 것’들에 대한 적개심은 4·3으로 더욱 증폭되었다. 육지에서 온 국군, 경찰, 우익청년단원들이 반란도당을 토벌한다면서 죄 없는 내 부모, 내 삼촌, 일가친척을 죽였으니 용서할 수 없는 상황이 된 것이다. 

이처럼 주민 희생만을 부각시키는 논리가 북새통을 이루는 사이, 대한민국 건국을 방해하기 위한 폭동과 반란 논리는 희석되거나 잊혀졌다. 아니 애써 감추고자 했다. 

명백한 반란 폭동자들의 국가 반역 행위를 지적하면 “그들이 뭘 알아서 공산당, 남로당원 되었겠는가. 해방공간이라는 복잡한 세월이 죄라면 죄지…” 하고 얼버무린다.

4·3 폭동과 제주 도민들의 복잡미묘한 괸당의식이 얽히고 설키면서 국가반역 수괴들마저 너그러운 인정으로 용서해야 하고 배상금을 지급해야 하며, 대통령의 추모까지 받아야 하는 정서로 치환되어버렸다. 

제주 4·3 당시의 무고한 희생자들에 대해서는 국가가 공식으로 사과하고 추모하고 전 국민이 그들의 상처와 아픔을 보듬는 것이 맞다.

그러나 무장 폭동으로 건국을 반대한 국가반역 범죄자들까지 추모하면 대한민국은 문을 닫아야 한다. 그것은 스스로 대한민국이 국가임을 포기하는 행위가 될 것이다. 

불행하게도 지금 제주 4·3 평화공원에는 무장 반란 수괴들 위패가 버젓이 모셔져 있고, 건국 대통령 이승만은 킬링필드의 지휘자, 국군과 경찰은 무고한 양민을 학살한 살인마, 대한민국 건국은 정당성 없는 악질 행위라고 은밀하게, 교묘하게 속삭이는 장치와 장식물과 패널로 도배질 되어 있다시피 하다. 

지금 제주 4·3 평화공원에서는 국가 세금으로 대한민국의 건국을 부정하는 한판의 난장(亂場)이 버젓이 벌어지고 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