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사관 카르텔을 깨부숴라
민중사관 카르텔을 깨부숴라
  • 미래한국
  • 승인 2015.10.23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제제기] 국정화 이후 올바른 역사교육의 과제

교단에서 민중사관 교과서로 학생들을 反체제의 투사로 만들고 있다 

지난 10월 12일 교육부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발표했지만 대한민국 역사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해야 할 일은 아직도 많이 남아 있다. 국정화는 그 일의 시작일 뿐이다. 이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점검해 보려고 한다. 

▲ 권희영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사 교수

1980년대 역사 관계의 많은 단체와 조직들이 생겨나면서 민중사학이 표면으로 떠올랐다. 그 이후 민중사학은 한 세대만에 대한민국 국사학계를 완벽하게 장악했다. 현재 학교 현장의 역사교육을 거의 100% 좌편향 민중사관 교과서가 장악하고 있다. 그 결과 대한민국에서는 어이없는 일이 벌어진다. 

연구자들이 가장 많이 집결해 있는 한국역사연구회는 그 창립 취지문에서 “우리는 무엇보다도 사회의 변혁과 진보를 실현시켜 나가는 주체가 민중임을 자각하고 민중의 의지와 세계관에 들어맞는 역사학을 추구해야 하겠습니다”라고 노골적으로 민중사관을 내세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사 교과서 검정에 관계하는 교육과정 개발 요원, 검정 요원들은 거의 모두 민중사관에 동조하거나 방관적인 인사들로 구성된다. 이에 관계하는 국사편찬위원회 자체가 민중사관 기관이 아닌가 의심될 정도다. 

사태가 이러하니, 민중사관을 가지고 교과서를 써도 아무런 문제없이 통과된다. 그리고 한국사 교과서가 나오면 그 채택을 결정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민중사관을 가진 역사교사들이다. 이들이 민중사관 교과서를 채택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마지막으로 학교 현장에서는 대부분의 역사교사가 민중사관을 가지고, 민중사관에 의해 만들어진 교과서를 가지고 학생들을 ‘의식화’시킨다. 의식화라는 것은 대한민국의 학생들을 반체제적 민중사관의 투사 및 동조자로 만드는 것이다. 

지금 역사교사들이 민중사관 역사교과서를 가지고 학교를 장악하고 있는 것이 아무런 목적 없이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 역사교사들 스스로 이 목적을 분명히 의식하고 있다. 

이들에 따르면 “민주주의 사회의 실현은 민중이 그 사회의 주체가 될 때 가능”하며, “역사교육은 이런 관점에서 역사발전의 주체세력으로서의 민중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해석하는 방향을 지녀야” 하고, “당연히 역사교육은 의식화의 과정”이라고(역사교육을 위한 교사모임, <살아있는 사람을 위한 역사교육>, 푸른나무, 1989, pp.14-15) 선언하고 있다. 이러할 진대, 한국사 교과서 검정제는 대한민국 청소년들을 민중사관의 노예로 만들었다고 할 수 있지 않는가? 

▲ 학생들이 민중사관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는 것은 민중사관 역사연구지-교사들의 카르텔을 깨야 한다. 10월 13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전교조 조합원 등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 네트워크 참가단체 회원들이 정부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규탄하는 촛불집회를 하고 있다.

어떻게 민중사관에서 벗어나게 할 것인가? 

현재 민중사관은 완벽한 시스템으로 작동하고 있다. 이 시스템을 잠시 설명해보자. 

① 교과서 제작 과정: 
▲ 교육과정, 집필기준 작성 : 민중사관 연구자들이 투입되어 작성.
▲ 집필자 선정 : 출판사들이 시장에서 많이 소화될 수 있고, 전역모, 전교조 교사들이 선호하는 집필자 선정. 민중사관 연구자, 교사 참여. 
▲ 검정 : 민중사관 연구자, 교사 투입. 
▲ 채택 : 민중사관 교사들이 채택권 확보. 

② 교육 현장: 
▲ 교육 : 대개 전역모, 전교조 소속 교사들이 민중사관으로 교육. 
▲ 지도서, 참고서, 문제집 : 민중사관 교과서에 맞춰 민중사관 강화. 
▲ 졸업 후 역사학 전공 시 : 민중사관 교수에게 지도받음. 
▲ 민중사관으로 무장한 교사, 연구자 배출. 

교과서 제작이나, 교육 현장이나, 민중사관의 재생산 시스템이 완벽하게 작동하는 것이다. 그래서 민중사관이 표면화된 지 한 세대가 지난 지금 민중사관 세력은 거대한 카르텔을 형성하고 있다. 이들은 대학의 학과뿐 아니라, 연구소, 박물관을 좌지우지한다. 나아가 역사관계 연구비의 대부분도 연구재단이나 한국학진흥사업단을 통해 이들에게 간다. EBS 방송 역시 이들 차지이다. 

특히 교과서 제작에 책임이 가장 많은 국사편찬위원회는 민중사관 기관이라고 불릴 정도다.  이 기관이 선정한 인사들이 자유민주주의 교육과정 도입에 반대했고, 이 기관이 집필기준 작성 위원으로 선정한 인사들이 국정화에 반대했다.

이 기관이 교과서 제작의 모든 과정에서 선정하게 될 인사들이 앞으로 어떠한 일을 벌일지 예측불허다. 학생들이 민중사관에서 벗어나게 만들 수 있는 길은 하나다. 민중사관 역사연구자-교사들의 카르텔을 깨야 한다. 이 카르텔을 깨는 것이 바로 정부의 과제이자 책임이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민중사관의 카르텔을 깨는 첫걸음이 되어야 한다. 통진당이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부정하고 민중이 주인 되는 세상을 내걸었기에 해산되었듯, 그 같은 노선을 가진 민중사관은 당연히 대한민국에서 추방되어야 한다.

이 과정이 투쟁 없이 될 것인가? 정부는 이 투쟁을 해야 한다. 교육은 정부의 책임이기 때문이다. 시민사회 역시 스스로를 방어하기 위해 이 투쟁에 함께 나서야 한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