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의 선거에 개입” 지시한 김정은
“남한의 선거에 개입” 지시한 김정은
  • 정재욱 기자
  • 승인 2016.03.22 1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적보도] 북한 대남(對南)공작부서의 움직임

북한, 대남 사이버 부대 통해 남한에서 반(反)정부 여론 선동·왜곡, 총선이나 대선에서 강력한 영향력 발휘 가능성 

본지가 단독 보도한 ‘노동당 간부회의(2015년 1월 5일) 김정은 지시’의 대상인 북한의 대남(對南)부서는 지휘부 격인 국방위원회 소속의 정찰총국과 노동당의 통일전선부 및 225국으로 크게 분류된다.

여기에 북한 내부 방첩부대인 국가안전보위부나 보위사령부도 독립적으로 대남공작을 수행하기도 하고, 국방위원회 총참모부 소속 적공국 204소가 대남 사이버심리전을 주도하고 있다. 

북한의 대남공작을 총괄하는 정찰총국은 지난 2009년 2월 기존 인민무력부의 정찰국과 노동당 아래 작전부·35호실 등 3개 대남·해외 공작 기관이 통합돼 만들어졌다. 정찰총국 산하에 작전국(공작원 교육)·정찰국(공비 남파·요인 암살)·해외정보국(국제·대남 테러)·121국(해킹)·31·32소(사이버심리전) 등이 있다. 

인민무력부 정찰국은 아웅산 테러(1983년), 노동당 35호실은 KAL기 폭파(1987년) 등의 대남 도발을 일으켰던 조직으로, 이들 부서가 통합된 정찰총국은 천안함 폭침·연평도 포격·미(美) 소니사 해킹 등의 굵직한 도발을 주도했다. 

최근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강화에 대응해 대남 테러를 기획하고 있다는 부서도 바로 정찰총국이다. 지난해 말 김양건의 사망으로 통일전선부장을 겸직하고 있는 김영철이 정찰총국장으로 각종 대남 도발을 지휘하고 있다. 

정찰총국·225국·통전부·적공국 등이 대남 공작 

노동당 소속에서 내각 관할로 변경됐다가 다시 노동당 통일전선부 산하 독립부서가 된 225국은 지난 60여 년간 대남 간첩공작을 해온 핵심적인 대남부서이다. 통일전선부는 남한 내 단체들을 조직하고 운영하는 임무와 각종 선전공작을 맡고 있다. 

이런 북한의 대남부서들의 공작 활동은 크게 ▲조직공작 ▲선전공작 ▲특수공작으로 나뉜다. 225국과 통일전선부가 맡고 있는 조직공작은 북한이 공작원을 남파하거나 제3국에서 교포 등을 포섭해 국내에 침투시킨 뒤 지하당을 구축하고 동조세력을 규합해 진보정당·시민단체 등을 만들어 조종하는 작전이다. 국내 주사파 및 반(反)정부세력이 이들의 핵심 포섭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선전공작은 북한의 각종 성명 및 방송은 물론이고 군 및 일반 시민 대상의 대남 사이버심리전을 포괄한다. 대남 사이버심리전은 남한의 국군, 사회지도층, 대학생,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허위 정보를 유출하고 여론을 교란하며 사회 혼란을 조성하는 작전을 말하는데, 총참모부 산하 적공국 204소, 정찰총국 산하 31·32소 등이 담당하고 있다. 

남한의 각종 정보수집과 요인납치·암살 주요시설 파괴 등을 뜻하는 특수공작은 정찰총국의 작전국·정찰국·해외정보국이 담당하며 노동당 225국도 관할한다. 

김정은이 2015년 1월 5일 노동당 간부회의에서 남한 내 진보세력을 포함한 조직을 재정비하고 정당에서 주도권을 장악하도록 지시했다는 본지의 보도 내용은 이런 대남부서의 공작 가운데 조직공작과 선전공작 강화 명령에 해당한다. 

이 조직공작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가 지난 2011년 적발된 왕재산 간첩단 사건으로, 주사파 운동권 출신인 김덕용이 225국 공작원에 의해 총책으로 포섭돼 지하당을 구축한 후 노동계·학계·재야·정당 등에 200여 명이 넘는 지지 세력을 구축하다 발각됐다. 

이를 통해 북한 대남공작부서와 국내 주사파 운동권을 중심으로 한 진보세력간의 연계가 확인된 셈이다. 특히 왕재산 간첩단의 2인자 격인 이모 씨는 열린우리당 출신 임채정 국회의장의 정무비서관(3급)으로 활동하고, 또 다른 조직원이 당시 민주노동당 인천시당의 핵심 간부로 활동하는 식으로 정치권 잠입에 성공했다. 

우리 정보 당국은 왕재산 간첩단 외에도 수많은 종북세력들이 북한에 포섭돼 한국 사회에서 암약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동안 적발된 간첩단 사건 가운데 남한의 주사파가 핵심세력으로 포섭된 경우는 왕재산 간첩단 사건 외에 ‘조선노동당 중부지역당 사건’(1992년), ‘구국전위 사건’(1994년), ‘민족민주혁명당 사건’(1999년), ‘일심회 사건’(2005년) 등이 더 있다. 

北 사이버 부대, 여론 조작 가능 

김정은이 또 노동당 간부회의에서 “선거에서 지지율을 얻어 야당이나 여당의 핵심 위치까지 진입할 수 있도록 여기 있는 일꾼들이 모색하고 만들어야 한다”며 선거 개입을 지시한 것은 북한 대남부서의 사이버 심리전과 연관된다. 

북한은 총참모부 적공국과 정찰총국 산하 31·32소 등에서 남한 내 여론을 조작하기 위해 대대적인 사이버심리전을 벌이고 있다. 이종현 전 청와대 천안함 TF팀장은 북한이 본격적으로 사이버 심리전을 벌인 것은 2010년 3월 천안함 폭침 사건 직후라고 밝혔다. 

당시 ‘천안함 좌초설·국정원 자작설·미국 잠수함 충돌설’ 등 각종 음모론이 인터넷 카페, 커뮤니티, 트위터 등을 통해 확산됐는데, 이 진원지와 유통·확산 채널이 바로 북한 사이버 부대였다는 것이다. 당시 북한의 사이버 부대는 남한 국민의 ID를 도용해 국내 인터넷상에서 전방위적으로 허위사실을 게재하고 댓글 공작을 수행했다. 

즉 북한이 대남 사이버 부대를 통해 남한에서 반(反)정부 여론을 선동하고 왜곡할 수 있다는 뜻이다. 실제로 천안함 폭침 이후 2013년 2월 북한의 3차 핵실험 이후 인터넷 공간에는 ‘3차 대전이 시작됐다. 북한이 38선에 미사일을 설치했다’, ‘연천에서 국지전 발발’ 등 수많은 유언비어가 확산된 바 있다. ‘전쟁이냐, 평화냐’는 식의 이른바 혐전(嫌戰) 의식을 확산시켜 대북 유화정책을 유도하려는 북한의 시도였다. 

전문가들은 이런 북한의 사이버 심리전이 ‘개성공단 중단 반대’, ‘테러방지법 반대’ 등 남한 정치 상황에 맞춰 언제든 변형돼 수행되고 있으며, 선거에서의 이슈 선점에 따라서는 총선이나 대선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