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파들의 용어 혼란 전술
좌파들의 용어 혼란 전술
  • 이성은 미래한국 객원기자
  • 승인 2016.05.04 02:5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석] 좌파들의 용어 무기화 전략

필요에 따라 새 용어를 만들고, 기존의 용어를 비틀어 사용하며,

좋은 의미를 내포하는 단어를  자신들의 이데올로기를 나타내는 용어로 사용

오늘날 대한민국 국민들의 정치적 성향은 우파에 가깝다. 박근혜 정부 출범 만 3년이 조금 지난 현재 박 대통령은 39.1%(2016년 4월 4일 현재, 리얼미터)의 지지율을 얻고 있다.

정국의 흐름에 따라 약간의 변화는 있지만, 정권 출범 당시의 지지율 42%와 거의 격차가 없는 40% 안팎의 안정적 지지를 받고 있다. 우파 정당으로 분류되는 새누리당 역시 더불어민주당(이하 더민주)과 10% 이상의 지지율 격차를 유지하며 정당 지지율 1위를 고수하고 있다. 

그러나 온라인상의 여론은 마치 대한민국 국민 대부분이 현 정부와 집권 여당에 극심한 반발심을 갖고 살아가는 것처럼 보인다. 국민의 태반이 좌파적 사고에 투철하게 몰입되어 전위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들인 것처럼 보일 정도다. 

이런 배경에는 우리 사회의 다수를 차지하는 우파는 침묵을 지키는 반면, 좌파는 인터넷 장악력으로 자신들의 이데올로기 확산을 위해 고군분투하기 때문이다. 

좌파 집단은 대중들에게 좌파적 사고를 주입시키기 위해 다양한 여론전을 펼친다. 그 중 하나는 언어를 교묘하게 이용하는 ‘용어전술’이다. 이는 과거 공산주의 국가에서 선전·선동을 위해 많이 사용했던 전술이다. 과거 러시아 공산당 내에 레닌이 주도하는 볼셰비키가 효과적으로 이용했고, 현재의 북한도 이에 심혈을 기울이며 대남선동에 활용하고 있다. 

언어가 가진 힘은 강력하다. 본래 의미를 조금만 왜곡해도 사람의 생각을 바꿀 수 있고, 생각이 바뀌면 행동에 까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용어전술은 막강한 힘이 있다. 이 사실을 잘 아는 좌파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세력 확장을 위한 핵심적인 카드로 용어전술을 사용한다. 

용어 혼란 전술의 3대 유형 

좌파들이 용어 혼란 전술을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자신들의 필요에 따라 아예 새로운 용어를 만드는 것이다. 동성애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부여를 위해 ‘성 소수자’라는 기존에 없었던 단어를 만든 것이 이에 해당한다. 

두 번째로 기존에 존재하는 용어 중 좋은 의미를 내포하는 단어를 취하여 자신들의 이데올로기를 나타내는 용어로 사용하는 것이다. 좌파가 즐겨 사용하는 진보, 인권, 평화 등의 용어가 이에 해당한다. 

세 번째는 기존 용어의 본래 의미를 변형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중요한 의미를 가진 용어를 선점하고, 자신들이 의도한 뜻으로 왜곡하고 지속적으로 언급하며 대중들의 인식을 바꾸는 것이 이들의 전략이다. 좌파가 입에 달고 사는 민주주의가 자유민주주의가 아닌 민중민주주의를 의미하는 것이 바로 이에 해당한다. 

좌파가 치밀한 용어 혼란 전술을 통해 많은 사람들의 머릿속에 좌파적 사고가 흘러들어가도록 만드는 대표적인 용어를 몇 가지 살펴보도록 한다. 

민주주의

좌파 단체들이 가장 많이 언급하는 단어가 ‘민주주의’다. 특히 좌파의 시위에는 민주주의가 반드시 등장한다. 현재 통상적 개념으로 민주주의 국가는 자유민주주의 체제의 국가를 의미한다. 대한민국 역시 국제적으로 민주주의 국가임을 인정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누군가 민주주의의 의미를 말한다면, 개인의 자유와 재산권 보호를 우선시하는 자유민주주의를 뜻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그러나 오늘날 좌파 집단이 내세우는 민주주의는 자유민주주의와는 거리가 멀다. 좌파의 주장에는 재벌이나 부자에 대한 무조건적인 반발심이 포함되어 있고, 자신들이 서민이라고 규정한 사람들을 위해 부유층의 돈을 가져와야 한다는 놀라운 발상을 한다.

기업들이 수고로이 벌어들인 사내 유보금이 마치 사회적 병폐인 것처럼 주장하고, 이미 높은 소득세를 내고 있는 부자들에게 더욱 막중한 과세 기준을 요구한다. 
이런 주장들은 자유민주주의의 가치와 자유시장경제 원리에 정면으로 부정하는 전위적인 사회주의 프레임이다. 

그러나 공교롭게도 이들은 열심히 ‘민주주의’를 외친다. 결국 좌파가 추구하는 민주주의는 자유민주주의가 아닌, 대자본가와 고급 관료들을 제외한 사람들을 위한 ‘인민민주주의’, ‘민중민주주의’를 뜻하는 것이다. 

▲ 좌파 용어혼란 전술의 대표적 사례가 바로 평화다. 사진은 지난해 5월 평화운동가를 자처하는 재미 종북인사들이 평화협정을 주장하며 군사분계선을 넘어 남한으로 넘어오는 장면.

평화 

평화는 전쟁이나 갈등이 없는 평온한 상태를 뜻한다. 따라서 진정한 평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상호 인정과 소통이 수반되어야 한다. 그러나 좌파는 평화라는 용어를 대부분 북한과 관련한 상황에서 매우 제한적으로 사용한다. 

이들은 ‘한반도의 평화’, ‘남북의 평화’ 등을 줄기차게 외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평화를 수호하기 위한 노력에 대해서도 ‘평화’라는 용어를 내세워 반대하는 이중성을 보인다. 

얼마 전 완공된 제주해군기지의 설립 과정 10여 년의 세월 동안 좌파 단체들은 ‘평화를 흔드는 일’이라고 반대했다. 이러한 입장에는 중국을 자극하지 말고, 미국 군함을 정박하게 만들지 말라는 궤변적 논리들이 뒤따랐다. 

좌파 단체들은 북한의 무력도발에 따른 개성공단 폐쇄, 대북 제재, 한반도의 사드(THADD)배치 논의 등에 대해서도 이것이 한반도의 평화를 위협하는 일이라고 결사반대한다. 어떻게 우리의 주적인 북한이 눈앞에서 무력 도발 행위를 자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안보 체제를 갖추는 것이 평화를 해치는 일이란 말인가? 

그러면서도 정부가 6·15 남북공동선언을 지키고 북한을 향해 아량을 베풀며, 평화통일을 이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적국이 평화를 위협함에도 불구하고, 평화(?)를 위해 계속 퍼주자는 것은 모순 속에 빠져 있다.  

국가 전복과 내란 음모를 도모한 이석기(전 통진당 국회의원)도 자기 스스로를 ‘뼛속까지 평화주의자’라고 부른 것을 보면 이들의 평화라는 용어 사용이 얼마나 왜곡되었는지 알 수 있다. 

좌파가 말하는 ‘평화’는 결국 대한민국의 ‘평화’를 해치는 일을 요구하는 것이다. 무조건적인 반미 사상과 체제 전복을 위한 목적이 담겨 있을 뿐이다. 그들은 ‘평화’라는 순결한 용어를 통해 국민들을 속여 자신들의 모순적인 행태의 지지를 얻고자 할 뿐이다. 

통일

대한민국이 추구해야 할 통일은 ‘자유통일’이다. 이를 위한 통일의 방법론은 북한의 도발로 인한 전쟁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이상 ‘평화통일’을 추구해야 한다. 이러한 방법론에 대해서는 우파 진영에서도 이견이 없다. 

박근혜 대통령도 평화통일을 자주 언급한다. 최근에도 “평화통일 초석 놓은 대통령으로 기억되고 싶다”고 발언하는 등 평화통일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비치곤 한다. 좌파진영도 평화통일을 자주 언급한다. 평화통일을 주창하는 좌파 단체들은 ‘김대중 평화센터’, ‘평화통일시민행동’등이 있다. 그러나 이들이 말하는 평화통일은 자유통일을 위한 방법론적인 평화통일과는 의미가 다르다. 

김대중 정권이 2000년 6·15 남북공동선언에서 합의한 내용을 보면, “남측의 연합제 안과 북측의 낮은 단계의 연방제 안이 서로 공통성이 있다고 인정하고 앞으로 이 방향에서 통일을 지향”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는 사실상 연방제 통일을 의미하는 것이며, 북한이 이야기하는 고려연방제와 일맥상통한다. 좌파는 김대중 정권이 추구했던 통일 입장을 지금까지 유지하고 있다. 북한이 고려연방제를 통해 적화통일을 추구한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우파 정권과 우파 진영에서도 평화통일에 대한 발언을 거부감 없이 한다는 것을 교묘하게 이용하여, 좌파는 평화통일의 의미를 교묘하게 바꿔 북한이 주장하는 고려연방제 적화통일에 동조하고 있다. 

인권

인권은 인간이 가지는 당연한 권리를 뜻한다. 인간은 인간이라는 이유만으로 존엄하고, 평등하고, 자유로울 권리가 있다. 이에 대해서는 좌우의 이견이 발생할 여지가 없다. 

그런데 인권이라는 용어를 유독 좌파가 애용한다. 인권이란 용어를 사용하는 빈도수만 보면, 마치 대한민국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인권을 유린당하고 탄압받고 있으며, 좌파는 인간의 가치를 귀중하게 생각하는 무리로 보인다. 심지어 김대중 정부 시절에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보호하겠다며 국가인권위원회라는 것을 만들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좌파가 말하는 인권에는 상당한 모순이 담겨 있다. 좌파는 자신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권이라는 용어를 악용할 뿐이다. 앞서 언급한 국가인권위원회는 좌파 정권 10년 동안 국가보안법 폐지를 주장하고, 반국가적 행위자들을 민주화 운동가로 포장시켜 보상하는 등 인권을 악랄하게 이용한 좌파 정권의 나팔수 역할을 일삼아왔다. 그러면서도 정작 음지에서 인권을 침해당하고 신음하는 사람들에게는 관심이 없다. 

좌파 세력은 19대 국회가 끝날 무렵에 가까스로 통과된 북한인권법에 대해서도 10여 년이 넘는 세월 동안 줄곧 반대해왔다. 북한 주민들이야말로 지구상에서 가장 인권을 억압 받는 채 살아가는 데도 그들의 인권을 지키기 위해 최소한의 노력이라도 하자는 주장에 좌파는 꿋꿋하게 외면했다. 

결국 좌파가 사용하는 인권의 진정한 의미는 ‘좌파를 위한 인권’, ‘좌파가 옹호하는 세력들의 인권’, ‘인권을 넘어선 특권’ ‘혹은 대정부 공격용 인권’일 뿐이다. 그들은 단지 ‘인권’을 자신들의 세력 확장을 위해 사용하며, 인권이라는 미명 아래 자신들의 행위를 정당화하기 위해 이용할 뿐이다. 

성(性) 소수자

좌파 단체들이 임의적으로 만들어내고 확산시킨 가장 대표적인 언어가 동성애자를 성(性) 소수자라고 일컫는 표현이다. 좌파는 자신들이 애용하는 소수자, 약자 등의 프레임에 동성애자를 끼워 넣어 성 소수자라는 단어를 만들었고, 이를 확산시킴으로써 동성애자들이 성적인 영역에서 소수에 속한 사회적 약자라는 인식을 만들어내는 데 성공했다. 

실제로 그들이 게이나 레즈비언이라는 말 대신 성 소수자라는 용어 사용을 확산시키면서 우리 사회에서 동성애에 대한 인식이 빠르게 바뀌었다. 만약 이런 언어 변화를 통해 과거 무분별하게 동성애자를 혐오하던 유교적 사고가 동성애자의 인격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바뀐 것이라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좌파는 성 소수자라는 용어를 들고 나와, 동성애자들의 권익을 보호하자는 주장을 넘어, 사회의 여러 가지 개념을 모호하게 만들어 심각한 혼란을 조장하려는 목적으로 이를 확산시키고 있다. 이들은 동성애 문제를 사회적 양지 영역에 올려놓기 위해 동성 결혼을 합법화하여 부부 간의 결혼, 가족의 개념까지도 모호하게 만들기 위해 갖은 노력을 하고 있다. 

만약 성과 가족에 대한 개념이 점점 모호해지고, 성 소수자라는 용어를 통해 소수의 성적 취향을 가진 사람들을 모두 받아들여야 한다는 움직임이 거세진다면, 성 소수자라는 명칭에 들어갈 수 있는 집단은 더욱 많아지게 된다. 

그들의 논리대로라면, 성 소수자의 개념에는 어린 아이에게 유독 성적인 집착을 보이는 소아(小兒) 성애자, 동물과의 성적 행위를 즐기는 수간(獸姦) 행위자, 가족 간에 성관계를 맺는 근친상간 등도 성 소수자라는 이름으로 존중해야 한다. 

진보

대한민국에서는 대중들 사이에 ‘좌파=진보’라는 등식이 강력하게 성립되어 있다. 진보라는 말의 의미는 인간의 삶을 더욱 좋은 상태로 발전시키고, 사회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진보의 뜻과 진취적으로 비춰지는 언어적 느낌은 대중들에게 긍정적인 느낌을 준다. 

그러나 대한민국의 좌파 세력이 사용하는 진보라는 의미는 진보의 본 의미와는 상당한 괴리가 있다. 우리나라에 진보를 자칭한 세력이 등장한 것은 1956년 진보당이 창당하면서부터다.  

사회주의·사회민주주의 계열 정당을 표방했던 이들은 진보라는 용어를 즐겨 썼다. 그러나 1958년 진보당 당수 조봉암 이하 간부들은 간첩 혐의를 동반한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체포되면서 정치적 용어로서의 진보는 자취를 감췄다. 

이후 또 다시 대한민국 정치판에 ‘진보’가 등장한 것은 1980년대 혁명투쟁을 전개하던 운동권 세력이 본인들이 ‘진보진영’임을 자처하면서부터다. 이들이 추구하는 진보운동은 노동자와 민중들의 이익 추구를 위해 기존 사회의 변혁을 추구하는 운동이다. 즉, 진보운동은 사회주의 지향적인 혁명운동이다. 

이는 사회를 발전시키고 진취적으로 나아간다는 진보의 의미와는 명백하게 다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운동권 세력들은 대중에게 호감을 살 수 있는 진보라는 용어를 자신들의 포지셔닝에 사용했고, 이제는 진보라는 용어가 좌파 전체를 대변하는 용어로 왜곡되어 사용되고 있다. 

극우

극우는 대단히 극단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사회의 현 상태를 고수하기 위해 폭력을 불사하고 유지시키려는 극단적인 민족주의나, 자신들의 이데올로기에 입각한 사회 정의 실현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원리주의가 극우에 해당한다. 극우 집단의 모습은 과거 파시즘과 나치즘, 현재 IS의 활동에서 그 모습에서 찾을 수 있다. 

좌파 집단은 대한민국의 우파 인물이나 우파 집단을 극우라고 규정하기를 시도한다. 야당의 주요 인사들은 새누리당을 지칭할 때 극우 정당이라고 언급하고,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창달을 위해 힘쓰는 보수 매체를 극우 매체라고 공격한다. 

보수 운동가나, 애국 활동을 하는 인물들이 극우라는 욕을 먹는 것은 예삿일이다. 사실상 개인과 집단을 통틀어 우파적 가치를 지향하는 모든 것에 대해 극우라고 규정하기를 시도하는 것이다. 

그러나 대한민국에는 폭력을 지향하면서까지 자신들의 가치관을 실현시키고자 하는 우파 집단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런 상황에서 좌파가 우파를 향해 제 멋대로 극우라고 지칭하는 것은 허구적인 용어전술에 불과하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모딲 2016-05-05 22:41:19
멎집니다! 좌파들이 판치는 이런 세상에서 당당히 이런말을 할 수 있는 당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