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내 여전한 흑백 차별
미국 내 여전한 흑백 차별
  • 도널드 커크 미래한국 편집위원
  • 승인 2016.09.02 0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 소득, 교육, 실업 등에서 격차 증대, 흑인은 히스패닉 아시안보다 교육, 소득 수준 낮아 

미국에서 인종 간 골은 믿을 수 없을 만큼 깊다. 공화당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가 빈곤층 및 중산층 백인들의 전폭적 지지를 받는 현재의 미국 대선을 보며 이를 느끼고 있다.

백인들은 어려워지는 경제 문제, 소득을 높이지 못한 자신의 실패, 대다수 미국인을 팔아 특혜 그룹으로부터 자신들의 배만 부르게 한다고 보는 진보주의자와 중도적 보수주의자들에 대한 배신감에 환멸을 갖는다. 

케냐 출신의 흑인 아버지와 캔자스 출신의 백인 미국인 어머니 사이에 태어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공화당이 장악한 의회와 계속 충돌하며 8년을 보냈다. 트럼프가 의외로 공화당 대선 후보가 된 것은 이처럼 불만이 많은 백인 미국인들에게 그의 주장이 호소력 있었기 때문이다. 

오바마가 지난 두 번의 대선에서 승리해 미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이 되며 미국에서 인종 간 평등과 통합에 진전이 있을 것이라는 희망이 컸었다. 하지만 인종 간 긴장은 거의 줄어들지 않았다. 

흑인 미국 인구의 14%, 수감자 비율은 40% 

그 대신 최근 몇 달 아니 몇 년 동안 미국인들은 경찰이 흑인에게 총을 쏘고, 인종 차별로 인한 시위가 벌어지며 인종 간 적대감이 심화되는 뉴스를 계속 보고 있다. 오바마는 흑백 분열을 조장하는 사람들을 강력히 질타하면서 화합을 강조한다. 하지만 트럼프가 공화당 대선 후보가 된 후 상황은 악화되고 있다. 

트럼프는 인종 분열을 심화시킬 생각이 없다고 말한다. 그는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만들겠다’는 자신의 슬로건은 인종을 초월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무역협정들이 미국인들을 더 깊은 가난의 수렁에 빠지게 한다고 믿고 이 협정들을 없애면서 일자리와 기업들이 미국으로 돌아오도록 하겠다고 강조한다.

하지만 대다수 백인들이 선거 유세장에서 트럼프에 열광한다. 그의 선거 유세장 입장이 종종 금지되는 진보 시위자들 가운데 흑인들을 겨우 볼 수 있다. 트럼프의 적수인 민주당 대선 후보 힐러리 클린턴이 대다수 흑인 유권자의 표를 얻을 것이 확실하다. 

인종 문제의 심각성은 통계를 보면 알 수 있다. 흑인은 미국 전체 인구의 14%에 불과하지만 감옥에 들어간 사람의 40%가 흑인이다. 흑인들은 대개 자신들을 감옥에 넣은 경찰, 검사, 판사 등 정부 당국을 믿지 않는다. 

여론조사에 따르면 대다수 흑인은 경찰을 신뢰하지 않는 데 반해 백인 대다수는 경찰 등 법집행 당국을 신뢰하고 있다. 최근의 시위는 경찰이 흑인 용의자를 이른바 야만적으로 과잉 진압했다는 악명 높은 사건들과 관련된 것이다. 

수백만 백인 미국인은 이 사건들에서 본능적으로 경찰 편을 든다. 진보주의자들은 동의하지 않지만 트럼프는 흑인을 열등하고 게으르고 무능력하다며 무시하는 사람들의 지지를 얻고 있다. 흑인 빈민가가 즐비한 미국 도시에 노예제도의 유산이 있다. 이 도시의 흑인은 유권자의 다수를 차지한다. 

인종 이슈와 관련된 또 다른 쟁점은 총기 규제다. 트럼프가 이끄는 공화당은 미국인들이 총을 휴대할 권리를 지지한다. 그들은 총기를 소지할 권리를 잘 무장된 민병대와 연결시킨 수정헌법 2조를 근거로 삼고 있다. 총기 보유자가 민병대 병사가 아니라는 주장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 미국인이 전투에서 사용되는 자동 혹은 반자동 소총까지 살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 미국 텍사스주의 맥키니의 한 백인 경찰이 흑인 10대 소녀를 진압하는 장면. 최근의 흑인 시위는 경찰이 흑인 용의자를 과잉 진압했다는 불만에서 나왔다.

총기 규제 논란은 인종 이슈의 연장

총기 규제 논란은 인종 이슈와 결부되어 있다. 주로 흑인인 폭행범들로부터 방어하기 위해 총을 휴대해야 한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기 때문이다. 미국인들의 총기 휴대 권리를 주장하는 우파주의자들이 간과하고 있는 현실이 있다. 흑인 미국인들도 총을 휴대할 권리를 갖고 있다는 점이다. 미국 도시에서 주로 권총을 쏘는 흑인 사이에 범죄율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 

흑인을 주류 미국사회에 통합시키지 못하는 어려움으로 흑백 간에 부, 소득, 교육, 실업 등에서 차가 증가한다. 백인 미국인은 평균적으로 소유한 주택의 가치를 포함한 전체 부가 흑인보다 3배 이상 높다. 백인의 빈곤율은 2% 미만인데 흑인의 빈곤율은 8%다. 이런 비율은 개선되지 않는 상황이다. 

흑인 미국인을 주류 사회에 통합시키지 못한 실패는 다른 그룹의 상대적인 성공과 비교가 된다. 미국 전체 인구의 17%인 히스패닉 미국인은 흑인처럼 차별을 당하고 있지만 흑인에 비해 범죄 체포율이 낮고 교육과 소득 수준이 높다.

한인을 포함한 아시안계 미국인은 교육과 소득에서 성공적이다. 그들은 자신들만의 커뮤니티 안에 모여 살지만 다른 그룹보다 돈을 많이 벌고 사업에 더 투자하며 준법정신이 더 우월하다. 

오바마 대통령의 의도는 좋지만 그가 미국 내 존재하는 사실상의 인종차별을 멈추게 하는 데는 본질적으로 무력하다. 법, 규칙, 규제는 인종차별을 금지한다. 하지만 이 문제는 인간관계에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다. 모든 사회에는 소수자에 대한 차별 문제가 있다. 다수는 본능적으로 자신들과 ‘다른’ 자들을 배척하려고 한다. 

한국도 아시아의 다른 국가에서 신부로 수입된 여성들과 한국인들이 하기 싫어하는 일을 하러 온 남성들이 들어오면서 비슷한 문제와 씨름하고 있다. 문제의 핵심은 다른 인종적, 국가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그들을 받아들이기 원하지 않는 사회에 어떻게 통합할 수 있느냐이다. 결국, 모든 사회는 다음의 라티노 슬로건을 기억해야 한다. “e pluribus unum” (다수로부터 하나로) 

번역 이상민 미래한국 기자 proactive09@gmail.com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