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대통령, 통합 대통령 되겠다”
“일자리 대통령, 통합 대통령 되겠다”
  • 조희문 미래한국 편집장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7.03.08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사표 던진 안상수 자유한국당 의원

“탄핵집회에 나가시는 몇몇 분들을 보면 심란한 것도 사실입니다. 집회에 나가서 탄핵기각을 외친다면 그것은 그대로 족적이 될 수 있겠지만, 저는 누군가는 갈등을 조정해야 한다고 믿고 궁극적으로 제가 조정자로 남겠다고 결심한 상태입니다.”

대선 주자 인물난에 시달리는 자유한국당에서 “내가 차기 대통령으로 적임자”라며 안상수 의원이 출사표를 던졌다. 3선(15·19·20대)인 안 의원은 민선 3·4대 인천시장(재임 2002~2010년)을 지냈다.

자유한국당에서 이인제 전 최고위원, 원유철 의원,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에 이어 안 의원이 네 번째로 출마 선언을 했다. 안 의원은 다선 중진 의원이자 광역시 민선 시장을 두 차례나 지낸 정치적 거물이지만 의외로 그에 걸 맞는 대중 인지도에선 약한 편이다. 이는 안 의원 특유의 실용주의 정치노선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대중의 인기를 얻기 위해 정적을 향한 막말과 포퓰리즘 복지 분배정책을 남발하는 것으로 인지도를 쌓는 방식이 대세로 자리 잡은 정치판에서 그의 일자리 정책과 성장주의는 쉽게 주목을 받기 어렵다.

그러나 안 의원은 인천시장 재임 시절 인천 송도국제도시 건설을 주도하는 등 ‘일자리 창출 전문가’로서 좋은 평가를 받은 편이다. 민선 시장을 두 차례나 역임한 것이 그 반증.

좌파진영이 주도한 개발과 성장정책에 대한 부정적 프레임에도 불구하고, 안 의원은 시종일관 한 목소리를 내왔다. 2월 21일 대선 출정식의 장소로 송도국제도시에 있는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대강당을 선택한 것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이날 안 의원은 그의 대표 공약인 ‘300만 개 일자리 창출을 위한 일자리 도시 건설’ 구상을 발표하며, 대권에 대한 의욕을 드러냈다. 이날 대선 출마 기자회견에는 자유한국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 정우택 원내대표, 민경욱 의원 등을 비롯한 지지자 등 200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자유한국당의 숨은 실력자 안상수 의원과 지난 2월 23일 국회 의원회관 안상수 의원실에서 만나 그의 출마 심정과 시국 현안에 대한 의견 등을 들어봤다.

▲ 대권 출사표를 던진 안상수 자유한국당 의원 / 백요셉 미래한국 기자

일자리, 통합, 안보 대통령 될 것

- 대선에 출마한 소감이 남다를 것 같습니다. 출마의 의미랄까요? 출마의 배경을 들려주시죠.

국가가 한 치 앞을 모르는 위기입니다. 이 위기를 일단 어떤 형태라도 벗어나려면 가장 큰 문제라 할 수 있는 일자리 문제가 해결되어야 하는데 해답이 잘 안 보입니다. 대통령이 된다면 그동안 저의 오랜 정치 경험과 그동안 나름대로 성취한 노하우를 가지고 국민에게 해결책을 제시하고 적극 해결해 나가겠다는 취지로 출마 선언을 했습니다.

지난번 선언문에서 큰 틀에서 일자리 대통령이 되겠다고 했고요, 두 번째로는 통합의 대통령이 되겠다, 세 번째로는 안보 대통령이 되겠다는 공약을 했습니다. 네 번째로는 그동안 제왕적 대통령제 폐해를 변화시킨다는 의미에서 국회에서 논의되는 분권형 개헌이 진행되길 바라고, 개헌이 추진된다면 임기 단축을 해서라도 새로운 정부를 구성하는 데 적극 참여하겠다는 취지로 큰 틀에서 공약했습니다.

- 말씀에 이어서 반론을 겸한 질문을 드려보겠습니다. 일자리 창출, 국민통합, 안보 등을 강조하지만 최근 정치 상황은 이런 국정 현안의 발목을 잡는 것이 아닌가, 때문에 정치가 가장 문제가 아니냐는 걱정들이 많습니다. 의원님이 구상하시는 통합이나 일자리 창출의 구체적 방향을 말씀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우선 일자리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은 그야말로 영혼을 팔아서라도 취직하고 싶다는 젊은이들이 있습니다. 모든 것을 포기하는 것이지요. 결혼도 포기하고 당연히 아이 낳기를 포기하고요.

따라서 인구 절벽을 걱정해야 하는 지경입니다. 또 현실 사회에서도 양극화의 어려움이 많이 있습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갈등이 생기고 증폭됩니다. 저는 이런 문제의 많은 부분이 일자리가 없는 데서 출발한다고 봅니다.

정부도 많은 노력을 하고는 있지만 구호에 그치는 경우도 있고 또 다른 경제대책과 대동소이합니다. 그 중 설득력 있어 보이는 것은 경제민주화나 동반성장 등인데, 그것도 결국 나누는 것에 주안점을 둔 것이죠.

저는 여전히 파이를 키워 경제성장을 하면서 나누는 것은 부수적으로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차원에서 일자리 도시를 만들겠다는 주장을 했습니다.

- 일자리 도시라면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가요?

제가 말하는 일자리 도시란 일터와 삶터가 함께하는 융·복합도시로, 주거단지와 공업단지를 만들고 좋은 유망 중소기업에 무상으로 빌려준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지금 쌀이 남아돌아 국가적으로 부담이 많습니다.

또 직불금을 올려줘야 하고 보관비까지 해서 매년 2조 이상 예산이 낭비되는 상황이지요. 정부도 2018년까지 2억7000만 평 정도의 땅은 생산을 하지 하도록 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중 1억 평 땅에 천만 평씩 10여 개로 나눠서 도시를 만든다는 겁니다. 값이 싼 논을 활용하니 효과적이지요. 땅 조성을 잘해서 일부는 산업단지로 또 일부는 주거단지로 주택과 학교 병원 문화시설 등 70%에 달하는 인프라를 잘 구성해서 지식산업단지를 만들어 기업들이 유턴해 돌아올 수 있게 만드는 겁니다.

또 강소기업, 부품소재 산업 기업을 유치해 벤처 타운을 만들어 젊은이들이 창업하고 기술 개발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출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 겁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무상으로 하겠다는 것이죠. 마치 제가 바다를 메워 인천 송도를 만들었듯 말입니다.

4050세대의 창업 기회 지원

특히, 제가 주목하는 것은 지금 4050세대 명퇴 세대입니다. 이 분들이 퇴직금을 가지고 밥집이나 체인점 등을 운영하다 몇 년 뒤 망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이런 분들에게 창업 기회를 드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지를 무상 임대해주고, 물건이 제조되면 파이낸싱과 코트라 등 능력 있는 곳에서 수출까지 도와주는 시스템을 포함해서 지원하자는 것이지요. 이런 구상은 틀림없이 성공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통합 문제입니다. 통합에 앞장서야 할 정치인들이 거꾸로 국민의 분노를 이용해 한편에 서서 자기들 입지를 확보하고 갈등을 증폭시키는 역기능을 하고 있다고 봅니다.

저는 촛불집회에도 안 나갔지만 태극기집회에도 안 나갔어요. 왜냐하면, 정치인은 국민 갈등이 있을 때 해결하는 능력과 노력이 필요하지 어느 한 편에 서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정치인이 그렇게 한다면 누가 갈등을 조정합니까.

저는 국민통합 대통령이 되겠다는 것이지요. 제가 충청도 태생에 중부권 수도권에서 정치를 해와 지역갈등에서 자유롭고 패권정치에서도 자유롭습니다. 이번에도 세 번째로 소위 친박으로부터 공천 배제를 당했다가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돼서 복당했습니다. 당내 패권정치에서 자유롭습니다.

과거에도 중도와 통합을 주장하는 정치인이 많았지만 결국 나중에는 여는 여대로 야는 야대로 극단주의로 흘러갔어요. 저는 한쪽의 극단적 주장을 하는 사람이 주류가 돼선 안 된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고, 갈등을 풀기 위해 노력하고 싶습니다.

- 그럼에도 현실은 굉장히 다급한 느낌이 듭니다. 선거 전 통합된 세력으로 범보수 유권자들의 지지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과연 만들 수 있을 것인가, 아니면 지금 현재 상태대로 지리멸렬로 갈 것인가, 통합한다 해도 상처가 난 상태로 간다면 정치 지형에 큰 의미가 있겠느냐는 걱정도 상당히 많습니다. 탄핵심판을 포함해 현재 정치 상황에 대해 어떻게 진단하십니까.

우선 탄핵심판은 인용이 될지 기각이 될지 아무도 모르는 상황입니다. 오늘(23일) 마침 제가 비상시국 정치회의를 제안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께 말씀드렸습니다.

탄핵 선고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달리는 기관차처럼 충돌하면 무슨 사태가 벌어질지 모르고 나라 앞날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그러니 선고 이후 어떤 상황이 되더라도 예측이 가능하고 수습이 가능할 수 있도록 비상시국 정치회의를 만들어보자고 제안했습니다. 국회의장과 여야 대표, 종교대표 시민대표 등이 총망라해 모여서 기구를 만들어보자는 겁니다. 물론 야권을 포함해서입니다.

- 태극기집회와 촛불집회 둘 다 참여 안 하는 것이 정치인으로서 균형추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사실 광장의 시민들 입장에서 보면 정치권에 불만이 많습니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대통령 탄핵심판 부당성에 대해 누구 한 명 나와 옹호하는 의견이 없다고 비판을 많이 합니다. 더 나아가 당 차원에서 리액션이 없다는 말도 하고요. 태극기집회에 참여하지 않는다고 해도, 당 차원의 행동은 없습니까?

사실 물밑에서 이런 저런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달리는 탄핵 열차의 충돌을 막도록 타협이 가능한지를 보고 있어요. 그러나 어떤 상황이 되더라도 결국 정치권이 수습해야 하는 것 아닙니까? 그런 차원에서 제가 비상시국 정치회의를 구성하자고 제안한 것입니다. 우리 당은  대통령 탄핵 인용 반대가 당론처럼 돼 있습니다.

우리가 야당을 비난하면서 야당과 똑같이 하면 설득력이 있겠나 하는 게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탄핵 집회에 나가시는 몇몇 분들을 보면 심란한 것도 사실입니다. 집회에 나가서 탄핵 기각을 외친다면 그것은 그대로 족적이 될 수 있겠지만, 저는 누군가는 갈등을 조정해야 한다고 믿고 궁극적으로 제가 조정자로 남겠다고 결심한 상태입니다.

분권형 개헌 필요

- 제왕적 대통령제 등의 문제를 이유로 분권형 개헌을 말씀하셨습니다. 분권형 개헌이란 것이 취지는 좋지만 우리 현실에서 권력의 서열이 정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현실적으로 설득력이 있냐는 의문이 꽤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조 편집장님 시각에도 상당히 근거가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저는 요즘 시각을 달리하고 있어요. 저는 우리나라의 경우 제도의 문제일 수도 있다고 봅니다. 권력의 위계질서가 제왕적으로 흐르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줄을 찾으려고 하고 이익을 얻거나 불이익을 당하지 않으려는 경향들이 있습니다.

그러다보면 어디서인가 사고가 납니다. 한 번도 예외가 없었습니다. 저는 여소야대로 4당체제가 되면서 오히려 협치의 가능성을 봤습니다.

과거 여당은 그저 대통령과 청와대의 시녀라고 본 것이 사실이지요. 여야가 무조건 찬성하거나 무조건 반대해서는 협치가 안 됩니다. 절대 권력이 없어지고 당이 분점된 상태에서 정치해 나간다면 책임과 의무를 다 같이 지게 됩니다.

만약 분권형으로 바뀐다면 국회와 정부가 책임감을 갖고 협상을 잘 해나갈 것이라는 기대를 해볼 수 있다는 겁니다.

오히려 제왕적 대통령제에서는 여당은 영혼도 없이 시키는 대로 하고, 야당은 무조건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게 되지요. 이 체제가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발표하신 국민통합 비상시국회의의 역할과 앞으로의 구상이 있으신가요?

지금은 양쪽에서 브레이크 없는 기관차가 달려 충돌할 상황이고, 그런 상황이 예측이 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지요. 정치 지도자들과 각 분야 지도자들이 그 역할을 맡아 뜻을 모으고 방향을 정해 국민을 설득해야 합니다.

지금 시점에서 그런 이야기가 나와야 하는 것이지요. 탄핵이 기각되면 반대하는 사람들은 가만있지 않을 것이고, 또 인용되면 인용되는 대로 가만있지 않을 겁니다. 같은 공간에서 몇 십만 명이 그렇게 충돌하다 무슨 일이 벌어질지 누가 압니까. 서둘러야 합니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씀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독자 여러분, 나라가 미증유로 어렵습니다. 궁즉통이라고 하지 않습니까? 궁하면 방법이 있다고, 갈 데가 없으면 결국 올라갈 수밖에 없듯 희망도 있습니다. 우리가 다 같이 잘 사는 방법이 없을까, 이것을 고민하는 순간이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지금 안타까운 것은 절차적 민주주의와 평화적 정권 교체라는 고귀한 가치가 훼손되고 있다는 현실입니다. 어찌됐든 기각이 되면 기각되는 대로 참고 인용이 되면 인용되는 대로 제도에 맞게 선거를 치러 새로운 리더십을 가지고 가야 합니다.

대통령 탄핵이 개인에게 복수하는 것처럼 간다는 것은 있을 수 없습니다. 세계에 나가 있는 우리 국민이 나라 현실이 창피하다고 말들을 합니다. 정치는 불필요한 소모전을 겪고 있고 경제는 경제대로 최악으로 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박근혜 개인에 대한 것과 대한민국 대통령에 대한 것을 분리해서 생각해야 할 때입니다. 우리는 이 후유증을 최소화하도록 대타협의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나가야 한다는 말씀을 마지막으로 꼭 드리고 싶습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