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파의 방송장악, 보수정권 9년 뭘 했나 반성
좌파의 방송장악, 보수정권 9년 뭘 했나 반성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7.08.22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방송장악저지투쟁위원회 위원장 강효상 의원 [인터뷰]

요즘 MBC에서는 2012년 최장기 파업 당시 사측과 노조가 벌였던 사생결단의 전쟁이 재연되고 있다. 민주노총 산하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가 이른바 ‘MBC판 블랙리스트’ 논란을 촉발하면서 싸움은 격화되고 있다. 이 싸움은 단지 현 경영진을 갈아치우기 노조의 공세에 불과한 걸까? MBC, KBS 중심으로 벌어지는 경영진 퇴진 움직임 뒤에 청와대가 있다는 시각이 있다. 바로 정권의 방송 장악 문제다.

자유한국당은 방송장악저지투쟁위원회까지 구성하며 전례 없는 대여투쟁에 나섰다. 안 그래도 기울어진 운동장 속에서 소외된 한국당이 공정 보도의 유일한 언로로 여긴 MBC마저 정권의 홍보기관으로 빼앗겨서는 안 된다는 의지가 엿보인다.

미래한국은 절대 불리한 지형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한국당 방송장악저지투쟁위원회 위원장 강효상 의원을 8월 11일 국회에서 만났다. 문재인 정부 출범 100일을 맞은 소감과 현 정부의 언론정책 등에 관해 들었다.

 

좌파 정권 방송장악은 삼척동자도 아는 사실

- 문재인 대통령이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임명을 강행하면서 “지난 10년간 우리 사회에서 가장 심하고 참담하게 무너진 부분이 공영방송”이라며 방송을 손보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문 정부 출범 100일을 맞아 언론과 방송정책 전반을 어떻게 보고 평가하시는지 들려 달라.

한마디로 개탄스럽다. 김대중·노무현 정부 때 방송 장악이 있었다는 사실은 삼척동자도 아는 이야기다. KBS 사장에 방송 문외한인 정연주 한겨레 논설위원을 임명했고, 노조위원장 출신 최문순을 MBC 사장에 임명해 자신들 입맛에 맞는 방송을 만들었다.

그뿐 아니라 전 언론의 반론과 비판을 용납하지 않았다. 김대중 정부 6·15정상회담 당시 김 대통령과 김정일 사이의 남북 밀약 등을 비판한 언론에 대해 세무조사를 하는 등 가차 없는 보복을 자행했다. 대통령이 나서서 언론사 사주를 대거 구속시켰다. 언론에 대한 이런 폭거가 있었던 것이 바로 김대중 정부 때였다. 노무현 때는 또 어땠나. 전방위적인 기자실 폐쇄와 인터뷰 금지 등 온갖 패악을 일삼았다.

이후 들어선 이명박 정권은 광우병 사태를 겪었고, MB정부는 그 경험을 통해 오보와 왜곡, 선동 방송이 난무하는 언론 환경에서는 정상적인 국정운영이 어렵다는 판단으로 종편을 만들었다고 한다. 때문에 나는 역대 정부의 방송정책에 관한 여러 시행착오와 교훈을 살려 문재인 정부만큼은 제대로 된 방송을 이끌고 가주길 기대했다.

그런데 그 기대가 정말 순진했다. 정부가 들어서자마자 또다시 정권이 방송을 장악하겠다는 욕심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지 않나. 여야가 합의해 만든 방송법을 무시하고 공영방송 사장을 중도에 교체하여 입맛에 맞는 방송으로 만들겠다는 것이야말로 방송을 정권이 장악하겠다는 시도에 다름 아니다. 공정하고 중립적인 방송을 만들기 위한 핵심은 공영방송 사장 임기 보장이다.

정권을 잡았으니 방송법에 따라 현 사장들의 임기가 끝나면 자신들이 바라는 사장을 선택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그것도 기다리지 않고 바로 강압적으로 하고 있다. 나는 현 정부의 이런 태도에 굉장히 실망했고, 우리 자유한국당이 방송장악저지투쟁위원회를 만든 이유도 바로 거기에 있다.

언론노조가 제기한 MBC 블랙리스트 사건, 청와대 기획 의혹

- 문재인 정부 들어 방송 장악 시도의 특징이라면, 방송사 내부 노조가 앞장서서 사장 퇴출 파열음을 내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 MBC를 둘러싼 논란은 어떻게 보시나.

청와대가 직접 나서면 아무래도 헌법위반, 법률위반 논란이 발생하기에 우회하는 것 같다. 하지만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굉장히 시사적인 발언을 많이 하고 있지 않나. 방송이 비정상이니 바로잡아야 한다는 등의 발언으로 상당한 시그널을 주고 있는 것이다.

그런 방법으로 방송통신위원회 이효성 위원장을 사실상 압박하고 있다. 지금 노조가 때를 맞췄다는 듯 온갖 의혹을 터트리고 있는데, 이점이야말로 청와대가 기획하고 언론노조가 행동대원으로 나섰다는 의혹을 지울 수가 없다.

언론노조는 지난 정권에서 간부를 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부역자라고 매도하고 있는데, 6·25 공산 치하에서나 쓸 수 있는 무시무시한 용어들을 동원해 그 사람들을 명예훼손하는 것으로, 이것이야말로 블랙리스트가 아니고 뭔가.

사실 확인이 되지도 않은 사내 노조 간 갈등 중에 생긴 자료로 블랙리스트 운운하고 그것과 사측이 연결됐다고 주장하는 청와대 기획, 언론노조 행동대원 의혹의 방증이다.

- 과거 이른바 좌파정권에서 보수정권인 이명박 정부로 교체된 후에도 MBC는 노사 갈등이 극도로 심했다. 최근 벌어지는 MBC 사태의 원인과 근본적인 해결책은 무엇인가.

방송가에는 이런 말들이 돈다고 한다. 내부서열이 1등에서 100까지 있다면, 정권이 바뀌면 100등이 1등 되고 1등이 100등이 된다는 자조적인 이야기이다. 믿고 싶지 않은 말이지만 현실이 그렇다는 것이다.

정권에 따라 공영방송 이사회와 방송사 구성원들의 성향, 핵심 인사들이 완전히 바뀐다는 것은 구조적인 문제라고 본다. 정권의 재허가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권력에 취약한 면도 있다.

그럴수록 방송사를 중심으로 사회 여러 계층과 제 세력이 합의할 수 있는 지배구조를 만들어 정권과 상관없이 방송사가 운영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 하는데, 지금 방송법을 보면 정권에 따라 지배구조가 바뀌도록 돼 있다.

그런데다 이번에 민주당이 내놓은 방송법을 보면, 정치권의 영향력이 더 커지도록 해놓은 개악이다. 이런 현실 속에서 정권에 따라 방송사가 좌지우지되는 지배구조 때문에 내부의 권력투쟁을 유발하고, 또 정치권을 의식해 줄을 대는 나쁜 습관들이 생겨났다고 본다.

- 지배구조도 문제지만 보수정권 하에서 보듯, 내부의 언론노조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는 근본적인 변화가 힘들다는 시각이 있다.

그런 시각에 공감한다. 노조들이 정파적이고 정치적으로 변질된 지 오래 됐다. 다수 노조들이 진보 정치권과 비슷한 색채를 띠고 있는 것은 참으로 안타깝고 개탄스러운 일이다.

노조는 그야말로 기자와 노조원들의 권익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 기본적인 활동인데 우리나라는 굉장히 정치적으로 변질됐다. 세계 어떤 선진국에서도 이런 유례를 찾아볼 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법치주의에 따라 엄정한 법률 집행이 필요한 것이다. 노조의 정치화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지만 이 문제는 레이건, 대처와 같은 강력한 지도자가 나오기 전에는 해결하기가 굉장히 어렵다고 생각한다.

특히 현재 노조와 손잡은 정권이 들어섰기 때문에 상황은 더 심각해질 것으로 본다. 저희가 민주당이 내놓은 방송법을 반대하는 이유 가운데 하나가 편성위원회인데, 이게 완전히 노조의 입김에 따라 좌지우지 되도록 만든 것이다.

이건 국민의 방송을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분명히 반대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더 이상의 개악은 막겠다는 게 우리 자유한국당의 입장이다.

‘언론과는 좋은 게 좋은 것’ 한국당 의원들 여전히 언론 두려워 해, 그러나 달라졌다

- 현재 기울어진 운동장은 언론에 대한 민주당의 적극적인 관심과 입법정책, 그리고 민언련 등 좌파언론시민단체, 언론노조의 삼각연대구도가 탄탄해서 온 결과이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여권의 그것과 비교가 되지 않는다. 보수시민사회에서는 “보수정권 9년 동안 뭘 했느냐”고 한다.

변명할 여지는 있지만 저는 그런 지적에 전적으로 수긍한다. 분명히 반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오죽했으면 웰빙 정당이라는 이야기가 나왔겠나. 비단 언론정책 뿐 아니라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이다.

보수 이념가치를 세우는 정당이라기보다는 존재 자체에 급급했고, 국민들의 신임만 믿고 내부적으로 권력 갈등, 분열만 일으켜 탄핵사태와 보수궤멸의 현 상황까지 오게 된 것이라고 본다. 교육과 문화 등 다 마찬가지지만, 특히 방송이나 언론 부문에서 거의 속수무책으로 왔다.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

뒤늦게 이런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고 지난 탄핵 과정에서 우파언론단체들과 세 차례 세미나를 갖는 등 활동을 했다. 그런데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우파시민단체와 세미나를 하면 우리 자유한국당 내, 혹은 중도적인 언론 심지어 우파언론에서마저 ‘당신은 약간 꼴통보수 아니냐’는 식으로 매도하는 경향이 있다.

저도 그런 경우를 많이 당했다. 언론 관련 세미나를 개최했을 때 참석했던 한 분이 우리 자유한국당이 언론에 지리멸렬한 이유를 몇 가지로 요약해 준 적이 있다. 첫 번째가 민주당에 비해 언론인 출신 의원들이 부족하고, 그나마 투쟁력도 약하다는 지적이었다. 그 다음으로 의원들이 언론과 싸우기를 싫어한다.

이번에 방송장악저지투쟁위원회 구성을 할 때도 많은 분들이 참여하긴 했지만, 언론과 각 세우는 데 대해 굉장한 부담을 느끼는 분들이 많았다. 언론과는 좋은 게 좋은 것 아니냐는 식의 사고방식을 하는 분들이 많다. 여전히 언론에 대해 직언하고 바른 말 하는 걸 피하는 분들이 대다수로, 이런 태도를 우리가 바꿔야 한다고 본다.

마지막으로는 우파시민단체들과 그동안 연계가 거의 없었다. 민주당 등 여권과 비교하면 세미나 횟수나 투쟁 등 과거의 족적들을 살펴보면 비교가 안 될 정도다. 이런 부분을 반성하고 앞으로는 제대로 할 생각이다. 방송장악저지투쟁위도 몇몇 시민단체들과 연계해서 싸워나갈 생각이다.

- 한국당과 민주당의 언론 대응력의 차이가 양 정당에 대한 언론의 보도 태도 차이를 가져온 게 아닐까.

제가 언론계에 오래 있었는데, 민주당이 열심히 하는 것도 과거에 대한 반성에서 비롯된 것이다. 과거 노무현 정권이 대선에 패배했을 때 스스로 폐족이라고 할 만큼 모든 분야가 지리멸렬하지 않았나. 이명박 정부에서도 정권 탈환에 실패한 뒤 시련을 겪으면서 야성이 회복이 되고 투쟁력이 강화됐다.

그동안 웰빙정당으로 지내왔고 반성해야 할 점이 많지만, 한국당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본다. 저희도 서서히 야성이 살아나고 있다는 말씀 분명히 드리고 싶다. 그것을 위해 앞장설 각오를 하고 있다. 언론 대응력을 말씀하셨는데, 그래서 저희가 탄핵 과정에서 선거를 앞두고 비로소 방송모니터링 시스템을 만들었다. 요 근래 처음 있는 일이다. 소속 의원들의 보좌관들을 차출해 만들었는데 쉽지 않았다.

지난 대선 때는 기울어진 운동장 속에서도 모니터팀이 고군분투해 2000여 건 제소를 하는 등 분위기는 조금 달라졌다. 그러나 그것도 잠시였다. 지난 대선 때 제가 미디어본부장으로 대선 캠페인을 해보니 언론 환경이 탄핵을 거치면서 기울어진 운동장이 아니라 완전히 절벽이 돼 버렸다. 특히 여론조사기관도 마찬가지였다.

우리 당 후보 지지율이 6~7%였지 않나. 그래도 저희가 치열하게 싸웠고, 또 후보의 노력도 있어 그나마 24%라는 보수층의 고마운 지지를 받았다. 후보를 못 내 존립 위기까지 갔던 우리 당에 국민이 한 번 더 기회를 주셨다고 생각한다. 대통령 선거가 끝난 후 모니터링이 시들해지고 있는데, 다시 분발해 열심히 하도록 하겠다.

언론 억강부약(抑强扶弱) 정신으로 돌아와야

- 지난 총선을 거쳐 탄핵사태를 정점으로 종편 특히 TV조선과 JTBC 등의 편파, 허위 왜곡보도는 많은 국민에게 큰 충격을 줬다. 종편 문제는 어떻게 보고 있나.

이명박 정부가 비정상을 정상화하겠다고 만든 방송이 종편이다. 그러나 어떤 면에서 보면 종편이 정권 교체기마다 굉장히 정파적이었고, 또 유력 후보를 의식한 정치적 보도를 했다는 지적이 많았다.

홍준표 대표도 종편에 대해 종일편파방송이라는 말까지 했다. 그러나 여기에는 우리 보수세력의 잘못도 있다고 본다. 우선 지난 총선 때부터 보수가 분열이 됐다. 그나마 나름대로 공정한 방송을 하던 방송들은, 총선을 계기로 보수세력이 친박과 비박으로 갈라지면서 극심한 분열상을 겪는 과정에서 영향을 받았다.

그 이후 정권 재창출을 둘러싼 갈등이 계속되다가 결국 최순실 사태가 드러남으로써 결정타를 맞은 것 아닌가. 최순실 사태를 야기한 데 대한 책임은 분명히 있다고 본다. 그것을 막지 못한 책임, 청와대 문제 이런 점도 우리 보수가 문제를 피해서는 안 된다고 본다.

다만 종편이 이제는 제자리로 돌아오길 바란다. 재허가 문제로 더더욱 정부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이번에 이효성 방통위원장에 대한 보도도 보면, 몇몇 방송사를 제외한 대다수 방송은 그야말로 몸을 사리는 방송 태도를 보였다. 구조적인 문제가 심각하다고 보고 있다. 언론 덕목 중에 억강부약(抑强扶弱)이란 게 있다. 언론인들이 강자를 억제하고 약자를 지원하는 정신으로 되돌아와야 한다.

- 최근 민주당 방송 장악 음모를 비판하면서 공개토론을 제안한 것으로 안다. 언론노조가 응한 것으로 아는데, 언론노조 측은 한국당이 ‘토론을 제안했으면서 응답을 안 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공개토론은 열리는 건가.

우리가 언론노조에 화답한 공문이 있다. 우리는 기본적으로 언론 장악 헤드쿼터가 청와대라고 보고 있다. 그래서 다시 역제안을 했는데, 언론노조가 홍준표 대표를 토론에 나오라고 했다. 그래서 우리는 다시 문재인 대통령이 나와야 한다고 했다.

언론노조에서 우리 당 박대출 의원과 저를 나오라고 했기 때문에 그렇다면 임종석 비서실장과 윤영찬 홍보수석이 토론에 나오라고 우리가 역제안을 했다. 문 대통령이 이효성 방통위원장 임명장을 나눠줄 때 언론 문제를 언급하는 등 일련의 모습은 청와대가 헤드쿼터라는 방증 아닌가. 당연히 청와대에서 나와야 하는 것이다.

그런 취지로 보낸 공개토론 제안인데, 언론노조 측에서 왜곡해 답변을 보내왔다.  저희는 공개토론 주제를 ‘역대 정권의 방송 공정성 평가에 관한’ 것으로 제안했다.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정부까지 통틀어, 과연 어떤 정권이 방송을 장악하려고 했느냐를 따져보자는 주제였다.

그런데 언론노조는 ‘공영방송 정상화’ 공개토론이라고 했다. 자기들 입맛에 맞는 주제로 왜곡시킨 것이다. 우리는 주제가 잘못된 점 등을 분명히 지적하고 공개토론을 역제안한 것이다.

그러나 언론 환경 탓인지 공개토론 제안과 관련해 언론노조의 문제를 지적한 우리 입장은 전혀 보도가 되지 않았다. 언론노조가 이 제안을 받으면 당당히 공개토론에 나갈 예정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