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방송장악 문건 ‘일파만파’ 정권 꼭두각시 된 언론노조?
민주당 방송장악 문건 ‘일파만파’ 정권 꼭두각시 된 언론노조?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7.09.20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영방송 사장·야당 측 이사진 퇴진을 목표로 담은 더불어민주당 ‘언론적폐 청산’문건이 폭로되면서 비판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9월 8일 조선일보 단독 보도에 따르면, 문건에는 △KBS와 MBC를 ‘언론적폐’로 규정하고 △언론사 구성원 및 시민단체 중심의 사장·이사진 퇴진운동 전개 △감사원 국민감사 청구 등 일련의 과정이 명시돼 있다.

또 야당 추천 이사의 개인비리를 부각시켜 퇴출해야 한다는 제안을 포함해 해당 문건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들 사이에서 공유됐다고도 보도했다.

민주당 측은 ‘상식적인 수준에서의 제안일 뿐’으로 “논의되지 않은 문건으로 ‘방송개혁’ 노력을 호도하지 마라”며 반발했지만 여론의 반응은 싸늘하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에서 “민주당의 가증스러운 위선과 거짓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앞에서는 민주주의를 외치면서 실상은 좌파노조와 시민단체 뒤에 숨어 야만적인 문건을 만들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또 “(여당이)방송사 사장 찍어내기 시나리오를 계획대로 실행하고 있다”면서 “방송장악에 학계와 시민사회까지 동원하려 한 것은 더욱 충격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종철 바른정당 대변인은 “이는 민주당의 언론장악 정치공작이며 정치게이트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놀랍게도 공영방송 노조의 총파업 사태는 민주당 비공개 내부문건에 지시된 대로 진행되고 있었다”며 “적폐 청산 명분 하에 집권 여당의 입맛에 맞는 ‘신 적폐언론’으로 재 각색하려는 진짜 적폐를 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비판 여론이 거세지자 민주당과 친 언론노조 매체들은 방송개혁 로드맵이라는 취지로 이 같은 여론을 잠재우려는 모양새다. 문제는 공영방송사를 둘러싼 여권의 움직임이 문건대로 흐르고 있다는 것.

민주노총 산하 전국언론노동조합 KBS, MBC 본부가 경영진과 이사진 사퇴에 총공세에 나서고 학계와 시민단체 뿐 아니라 방통위도 감사에 나설 뜻을 밝혔다.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은 14일 양대 공영방송사인 KBS, MBC가 열흘째 총파업하는 것과 관련해 “공영방송의 비상사태로 감독기관인 방통위가 손놓고 있는 것은 직무유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특히 공영방송사 소속 전국언론노동조합 본부 조합원들이 사장과 이사진 퇴진운동에 앞장서 “언론인이 정권의 홍위병 노릇을 하고 있다”는 비판 여론이 고조되고 있다.

그간 이사로서 책임을 다하겠다던 MBC 관리감독 기관인 방송문화진흥회 유의선 이사가 8일 돌연 사퇴한 이후 언론노조의 사퇴 압박 수위가 높아지고 있는 것. 언론노조 KBS 본부는 12일 강규형 KBS 이사가 재직 중인 서울 남가좌동 명지대 학생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강 교수는 KBS 이사직에서 즉각 사퇴하라”고 주장했다. 강 교수는 11명으로 구성된 KBS 이사진 중 한 명으로, 2015년 옛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추천을 받아 KBS 이사에 임명됐다.

성재호 언론노조 KBS 본부 위원장은 집회에서 “강 교수가 지금 (사퇴를) 결심하지 않는다면 당신의 일터에서 끝까지 싸우고 괴롭힐 것”이라고 협박성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노조원 4명은 강 교수가 수업 중인 강의실로 찾아가 복도에서 승강이를 벌였다. 이들은 집회를 끝내고 명지대 총장실을 찾아가 사퇴 촉구 서한을 전달했다.

14일에는 이원일 이사(변호사)의 서울 테헤란로 법무법인 바른 사무실, 김경민 이사(한양대 교수)의 서울 성동구 한양대 캠퍼스까지 찾아가 시위를 벌였다.

김준범 언론노조 KBS 본부 대외협력국장은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KBS 이사회는 경영을 지도 감독할 의무가 있는데, 지난해 국정 농단이나 현 경영진의 실책에 대해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며 “이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권의 홍위병 된 언론노조, 언론인 전체 명예 실추시키지 말아야”

여론의 비판은 거세다. 방송사 내부에서도 지적이 나오고 있다. KBS공영노조는 KBS 본부의 이 같은 언행에 대해 15일 성명을 통해 “MBC 방문진 유의선 이사가 사퇴한 방식으로 KBS이사를 몰아내기 위한 치졸한 방법”이라며 “그런데 어쩌랴! 이사들은 ‘절대 사퇴하지 않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권의 방송장악 기도와 노동조합의 도를 넘은 행동에 온 국민이 분노하고 있다”며 “문재인 정권은 방송에서 손을 떼라. 그리고 노동조합은 ‘홍위병 노릇’을 그만두고 국민 앞에 사죄하라”라고 촉구했다.

우파시민단체들의 비판도 거세지고 있다. 대한민국애국시민연합, 나라지킴이고교연합, 전국구국동지회, 새로운한국을위한국민운동 등 100여개 시민단체 회원들은 지난 12일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 모여 민주당·청와대 방송장악을 규탄하는 집회를 가졌다.

이들은 민주당사 앞거리를 가득 메운 채 “민주당이 공영방송인 KBS와 MBC를 언론적폐로 규정하고 사장과 이사진 퇴진을 획책한 것은 명백한 방송장악 음모”라며 “민주당은 진실을 밝히고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시민단체들은 특히 “민노총 언론노조로부터 사퇴를 요구받고 있는 공영방송 이사진들이 반드시 견뎌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희범 대한민국애국시민연합 사무총장은 13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공영방송 이사진들 중에서 언론노조의 겁박에 자진해서 손들고 나와 좌파 언론장악에 굴복하는 자가 있다면, 우리가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언론감시시민단체인 바른언론연대는 앞서 9일 성명을 내고 “문재인 정권과 더불어민주당이 공영방송을 완전히 수중에 넣자고 벌이는 지금의 무도하고도 불법적인 작태들이야말로 청산해야 할 적폐이자, 또, 국정농단의 전형적인 사례임을 거듭 지적하고자 한다”며 “언론노조는 더 이상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린 채 나팔 불어대지 마라! 언론인으로서의 자부심이 있다면 정권에서 당당히 독립하라! 문재인 정권의 홍위병이 되어 언론인 전체의 명예를 실추시키지 말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