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고용노동부 짜맞추기 결과…정권 탄압에 물러서지 않겠다”
MBC “고용노동부 짜맞추기 결과…정권 탄압에 물러서지 않겠다”
  • 김신정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7.09.29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노동부, 김장겸 사장 등 기소의견 송치 ‘예상대로’

고용노동부가 김장겸 사장 등 전·현직 MBC 고위 임원 6명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 가운데 문화방송 MBC는 28일 “짜 맞추기 표적, 편파”라며 “MBC 장악의 음모”라고 반발했다.

MBC는 이날 입장문을 내어 “감독 착수부터 조사 과정, 수사 결론과 기소 의견까지 모두 사전에 기획한 각본대로 진행됐다”며 “정권의 뜻에 따른 갑작스런 고용노동부의 MBC 특별근로감독은 시작부터 짜 맞추기 수사 결과가 예견됐다”고 밝혔다.

MBC는 “고용노동부는 용두사미의 수사 결과를 놓고 대단한 부당노동 혐의가 있다고 덮어씌우고 옭아맸다. 반면 무소불위의 언론노조의 위법과 탈법에 대해서는 조처를 하는 둥 마는 둥 묵인하고 있다”며 “배후에는 정권이 공영방송 MBC의 경영진을 끌어내리고 입맛에 맞는 경영진을 내세우겠다는 MBC 장악의 음모가 깔려 있음을 의심치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MBC는 정권의 공영방송 MBC 장악을 위해 진행된 고용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 결과에 대해 당당하게 법적인 시시비비를 가릴 것”이라며 “MBC는 앞으로도 정권의 언론 탄압이 추가로 어떤 형태로 진행된다고 해도 방송의 독립과 자유를 지키기 위해 한 치도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앞서 고용노동부는 김장겸 사장 등 전·현직 MBC 고위 임원 6명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노동부 서울서부지청은 지난 6월29일부터 7월14일까지 MBC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해 부당노동행위 여부를 수사한 결과 김 사장과 백종문 부사장, 안광한·김재철 전 사장, 최기화 기획본부장, 박용국 미술부장 등을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28일 밝혔다. 서울서부지검은 사건을 형사5부에 배당할 계획이다.

- 이하 전문 -

정권 지시에 따른 MBC 특별근로감독 결과는 짜 맞추기 표적, 편파 수사다

정권의 공영방송 MBC 장악 음모가 착착 진행되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오늘 김장겸 MBC 사장 등 전현 임직원 6명을 부당노동혐의로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정권의 뜻에 따른 갑작스런 고용노동부의 MBC 특별근로감독은 시작부터 짜 맞추기 수사 결과가 예견됐다.

실제로 감독 착수부터 조사 과정, 수사 결론과 기소 의견까지 모두 사전에 기획한 각본대로 진행됐다. 감독 착수는 특별근로감독 사안이 아니라던 고용노동부가 정권이 바뀌자 태도를 돌변해 사안이 된다고 억지 주장을 펼치면서 시작됐다.

수사 표적은 정해져 있었고 조사 과정도 편파적이었다. 특별근로감독관은 언론노조 집행부와 수시로 속닥거리며 표적을 맞췄고, 회사의 설명과 자료 제출은 제대로 받지도 않았다. 심지어 주무 특별근로감독관이 회사 로비의 언론노조 집회 현장에서 박수를 치며 맞장구를 쳤다.

굳이 소환 조사할 사안이 아닌데도 현직 언론사 사장의 출석을 요구하고 무리하게 체포영장까지 발부 받았다. 수사 결론은 피의자로 표적 입건한 현직 사장 등 전현 임직원 6명 전원 기소 의견 송치다.

혐의로 제시한 주요 사안인 부당 전보와 육아휴직 조합원 로비 출입 저지 등은 이미 소송으로 다퉈졌거나 노동위에 제소돼 다뤄진 과거 사건들이다. 보조 혐의로 제시한 최저임금 미만 시급 지급 논란과 임산부 연장 근로 문제도 경영진이 일일이 알 수 있는 사안이 아닌 만큼 시정조치에 그치는 사안이다.

고용노동부는 이런 용두사미의 수사 결과를 놓고 대단한 부당노동 혐의가 있다고 덮어씌우고 옭아맸다. 반면 무소불위의 언론노조의 위법과 탈법에 대해서는 조처를 하는 둥 마는 둥 묵인하고 있다. 배후에는 정권이 공영방송 MBC의 경영진을 끌어내리고 입맛에 맞는 경영진을 내세우겠다는 MBC 장악의 음모가 깔려 있음을 의심치 않는다.

MBC는 정권의 공영방송 MBC 장악을 위해 진행된 고용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 결과에 대해 당당하게 법적인 시시비비를 가릴 것이다. MBC는 앞으로도 정권의 언론 탄압이 추가로 어떤 형태로 진행된다고 해도 방송의 독립과 자유를 지키기 위해 한 치도 물러서지 않을 것이다.

2017. 9. 28

㈜문화방송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